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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도시철도와 대형사철의 경영전략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8 no.3, 2015년, pp.96 - 102  

송연정 (일본 고베대학 경영학연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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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고에서는 민간사업자에 의한 도시부 여객수송이 이루어지고 있는 일본의 도시 교통 시스템의 특징을 살펴보고 특히 대도시부의 여객철도서비스 공급의 중심이 되고 있는 사철 기업들의 경영 전략에 대해 고찰하여 향후 변화될 한국 철도산업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다양한 다각화 사업을 통해 대형사철은 여객 철도 서비스의 제공뿐만 아니라 노선 주변에 거주하는 이용자들의 생활 전반에 깊이 연결되어 있는 것은 단순히 철도 수송 서비스의 제공을 중심으로 한 다른 나라의 여객 및 화물철도사업자와 구별되는 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본 장에서는 민간기업의 특성을 살려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사철의 다각화 사업의 내용과 특징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 지금까지 본고에서는 일본 도시철도산업의 특징과 일본 도시철도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사철, 특히 대형사철의 다각화 전략을 중심으로 한 경영 전략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인구가 밀집된 대도시, 높은 대중교통 이용률 등 일본의 대도시의 교통 환경은 우리나라의 대도시 교통 환경과 유사한 점이 많으나, 순수 민간사업자인 사철의 존재, 채산성을 유지하고 있는 철도 서비스 등 우리나라의 교통 환경과 비교하여 다른 점도 발견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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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의 철도사업의 경영 형태에서 JR은 무엇인가? 일본의 철도사업의 경영 형태는 주로 JR(Japan Railway), 민간사업자인 사철, 정부나 지자체와 민간기업의 공공 출자에 의한 제3섹터의 3가지로 분류된다. JR은 1986년 국철의 민영화로 인해 분리·생성된 철도회사로 지역별로 분할된 6개의 여객 회사(홋카이도, 히가시니혼, 토우카이, 니시니혼, 시코쿠, 큐슈)와 1개의 화물철도회사를 일컫는다. 이 중 혼슈에 있는 JR 히가시니혼(동일본), JR 토우카이(동해), JR 니시니혼(서일본)의 3개 여객철도 회사는 주식을 모두 상장한 민간기업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신칸센뿐만 아니라 도시여객수송사업도 함께 전개하고 있다.
일본의 대도시권은 어떻게 나뉘는가? 일본의 대도시권은 크게 세 개의 지역으로 나누어지며 도쿄를 중심으로 한 수도권, 나고야를 중심으로 한 츄쿄권, 오사카를 중심으로 한 게이한신권은 일본의 3대도시권이라고 부른다. 이 중 수도권과 킨키권의 경우, 도시부의 높은 인구 밀도, 높은 대중교통 이용률 등 한국의 대도시 교통 환경과 유사한 부문이 많다고 할 수 있다.
일본의 여객철도서비스가 한국과는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 4%를 차지하며 대도시권의 주요 교통수단으로서 활약하고 있다. 그러나 대도시에서 여객철도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간사업자가 존재하고 이들 민간철도사업자들은 정부 및 지자체로부터 완전히 독립된 순수 민간기업으로서 정부로부터의 간섭이 많지 않다는 점, 민간철사업자에 의한 여객서비스는 독립채산제로 운영되며 흑자 운영을 지속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이들 민간철도사업자들은 규제 산업인 철도 산업 이외에도 다른 민간기업들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 걸쳐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는 점은 우리나라의 대도시 교통 환경과 크게 구별되는 점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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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J. B. Killeen,(1999), "Business diversification and integration strategy of urban private railways in Japan: An economic analysis of strategy, market performance and policy implications," Doctor of Commerce Thesi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Kobe University. 

  2. K. Shoji (2001), The Policy of Urban Public Transporation (Toshi Koukyou Koutsu Seisaku), Chikura Shobo, pp.165-170. (in Japanese) 

  3. M. Fumitoshi (2006), "The role of private provision in transport markets: Effects of private ownership and business diversification," Structural Change in Transportation and Communications in the Knowledge Society, Edward Elgar, pp. 227-247. 

  4. Y. J. Song and K. Shoji (2014), "Diversification strategy of major private railway companies: Lessons from Japanese case," Journal of Economics & Business Administration (The Kokumin-Keizai Zasshi), Vol. 209, No. 4, pp.1-15. 

  5. T. Saito (1993), Private Railways: Development of Japanese Style railway Management (Shitetu Sangyo: Nihongata Tetsudo Keiei no Tenkai), Koyo Shobo. (in Japane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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