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시대의 의료보안 기술 현황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지 =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22 no.2, 2015년, pp.19 - 26  

김순석 (한라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기고문에서는 국제표준화기구인 ISO의 보건의료정보기술위원회인 TC215의 보안분야 워킹그룹인 WG4를 중심으로 의료 보안과 관련한 개괄적인 소개와 참조모델 및 Use Case, 그리고 주요 중점 국내외 기술 현황에 대해 살펴보았다. 향후 의료보안 분야가 국내외 특히 국내에서 주요 비즈니스 이슈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문제는 차체하고서라도 먼저 원격의료와 관련한 의료법의 제도 개선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 본 기고문에서는 이러한 맥락에서 의료보안과 관련한 개괄적인 소개와 참조모델 및Use Case, 그리고 관련한 주요 중점 기술 현황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앞서 2.2절에서 살펴본 분류체계에 따라 국제표준화기구인 ISO의 TC215 WG4를 중심으로 각 분야별 주요 기술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참조모델은 병원 내 또는 병원과 병원 사이 또는 병원 외부(각 가정 혹은 응급 구조차량)의상황을 각 도메인으로 가정한 것이다. 이들 중 보안과 프라이버시가 고려되어야 할 건강 정보의 주 대상을 병원 내의 경우 각각 전자의무기록과 개인평생건강기록인 EMR과 PHR 데이터로 한정하였고 병원 외부의 경우는 PHR 데이터로 한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ealth ICT는 어떤 세부사항을 포함하는가? 컴퓨터와 정보통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보건의료, 건강 정보 공유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환자 또는 소비자에게 지속적이고 상시적인 건강관리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 및 제반 서비스를 가리켜 우리는 Health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라 부른다[1]. 이는 건강 정보를 다루는 EMR(Electronic Medical Record), EHR(Electronic Health Record), PHR(Personal Health Record), u-Health, e-Health, smart Care, smart Healthcare 등과 같은 네트워크 기반 의료정보시스템 및 관련 서비스를 포함한다. 따라서 의료보안 또한 이들의 범위((그림 1)참조) 내에 있으며 (그림 2)의 시스템 내에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현행 의료법의 e-Health 관련 문제점은? 또한 원격지 환자를 진료하는 원격의료에서 교환 및 저장되는 데이터에 대한 보안장치가 허술하면 해커 등 공격자들로부터 쉽게 공격을 받아 민감한 개인의료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 특히 현행 의료법에서는 원격의료를 위한 시스템에 대한 제도적 규정이 확립되지 않아 보안위협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센싱과 모니터링 기능으로 대표되는 u-Health의 경우는 센싱 기능의 부정확성으로 인한 진단 오류, RFID 등을 이용한 과도한 개인정보 수집으로 인한 프라이버시침해 등의 가능성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다.
현재 e-Health가 가지고 있는 취약점은? 원격의료로 대표되는 e-Health에서는 의료정보의 이동성이 증가하고 이동양도 많아지면서 의료정보에 대한 외부로부터의 공격가능성이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을 활용한 건강정보 제공 사이트에 회원으로 가입하여 건강정보를 주고받는 의료서비스의 경우는 축적된 개인의 의료정보가 외부의 공격자에게 공격당해 개인의 민감한 의료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Health-ICT 국가전략보고서, 기술표준원, 2012. 

  2. ISO TC215, http://isotc.iso.org/livelink/livelink/open/tc215 

  3. HIPAA(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ttp://www.hhs.gov/ocr/privacy/ 

  4. NIST(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 and Technology), http://www.nist.gov/ 

  5. CHI(Canada Health Infoway), https://www.infoway-inforoute.c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