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기술기반 창업 활성화를 위한 이공계 창업교육에 관한 연구
A Study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of University in Science and Engineering for Vitalization of Technology-based Startup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8 no.2, 2015년, pp.3 - 7  

김선우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기업가정신연구단) ,  고혁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경영학과) ,  이윤석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전략기획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trepreneurship has been considered as an engine to lead economy, which has been resulting in a focus on entrepreneurship education to promote entrepreneurship. This paper focuses on science and engineering students, and analyzes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entrepreneurs...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기술기반의 창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이공계 대상의 창업교육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 논문에서는 대학의 창업교육이 학생들의 기업가정신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해 우선 대학생 개인단위의 수준에서 전공에 따른 기업가정신 수준을 진단하고 있다. 둘째 기업가정신 수준을 높이기 위한 영향요인을 파악하고 전공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대학의 창업교육이 학생들의 기업가정신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해 우선 대학생 개인단위의 수준에서 전공에 따른 기업가정신 수준을 진단하고 있다. 둘째 기업가정신 수준을 높이기 위한 영향요인을 파악하고 전공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 셋째, 대학수준에서 창업교육 활동인 창업강좌와 창업동아리가 기업가정신 수준에 미친 영향을 실증분석하고 있다
  • 기업가정신을 파악흐}는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Global Entrepreneurship Monitor(GEM)에서 사용하는 정의를 사용하고자 한다. GEM에서는 기업가정신 태도와 인식을 파악하는 기준으로 Table 1에 나타난 바와 같은 항목을 측정하고 있으며 이를 7점 척도로 설문하였다.
  • 전술한 바와 같이 본 연구의 첫 번째 연구내용은 대학생 개인의 관점에서 전공에 따라 기업가정신의 수준에 차이가 존재하는 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전공별 그룹(이공계 VS 비이공계)을 구성하여 평균값에 대한 t-test를 통하여 각 집단에 차이가 나타나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하여 전공별 그룹(이공계 VS 비이공계)을 구성하여 평균값에 대한 t-test를 통하여 각 집단에 차이가 나타나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여기에 추가하여 창업교육 이수여부에 따라 기업가정신 수준에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살펴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김선우 외 (2014), 이공계 대학의 창업교육 혁신방안,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 이민화 (2013), '응답하라 기업가정신', 창조경제연구회 제4회 포럼발표자료 

  3. 이윤준 외 (2012), 기업가 정신 고취를 통한 기술창업 활성화 방안, 과학기술정책연구원. 

  4. Fayolle A., Gailly B. and Lassas-Clerc N. (2006), Assessing the Impac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Programmes: A New Methodology,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30(9), pp. 701-720 

  5. Garavan, T.N. and O'Cinneide, B. (1994a),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mes. A Review and Evaluation. Part I.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18(8), pp. 3-12. 

  6. Garavan, T.N. and O'Cinneide, B. (1994b),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mes. A Review and Evaluation. Part 2.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18(1), pp. 13-23. 

  7. Gibb A. (2002), ln pursuit of a New 'Enterprise' and 'Entrepreneurship' Paradigm for Leaming: Creative destruction, New values, New ways of Doing things and New combinations of Knowledge,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Reviews, 4(3), lssues 3, pp. 233-269. 

  8. Gibb, A.A. (1993), The Enterprise Culture and Education. Understanding Enterprise Education and Its Links with Small Business, Entrepreneurship and Wider Educational Goals. International Small Business Journal, 11(3), pp. 3-32. 

  9. Heidi M. Neck and Patricia G. Greene (2011), Entrepreneurship Education: Known Worlds and New Frontiers,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2011 49(1), pp. 55-70. 

  10. Hessel Oosterbeek, Mirjam van Praag, Auke ljsselstein (2010), The impac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on entrepreneurship skills and motivation, European Economic Review, 54 (2010) pp. 442-454. 

  11. Jamieson, I. (1984). Education for enterprise. ln Watts, A.G., & Moran, P. (Eds.), CRAC, Ballinger, Cambridge, pp. 19-27 

  12. Jones, C. and English, J. (2004), "A contemporary approach to entrepreneurship education", Education Training, Vol. 46 Nos 8/9, pp.416-23. 

  13. Katz (2008), Fully Mature but Not Fully Legitimate: A Different Perspective on the State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Volume 46, Issue 4, pages 550-566, October 2008. 

  14. Kolvereid, L. (1996): "Prediction of employment status choice intentions", Entrepreneurship Theory & Practice, 21 (1), pp. 47-57. 

  15. Krueger and Carsrud (1993), Enterpreneurial intentions:apply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ur, Entrepreneurship and Regional Development, 5, pp. 315-330. 

  16. Krueger, N. & Brazeal, D. (1994). Entrepreneurial potential and potential entrepreneur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18(3), pp. 91-104. 

  17. Kuratko, D. (2005), "The emergence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development, trends, and challenge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 29 No. 5, pp.577-98. 

  18. Mitra and Matlay (2004), Entrepreneurial and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Lessons from Eastern and Central Europe, Industry and Higher Education, Volume 18, Number 1, 1 February 2004, pp. 53-61(9). 

  19. Mwasalwiba (2010), Entrepreneurship education: a review of its objectives, teaching methods, and impact indicators, Entrepreneurship education: a review, pp.20-47. 

  20. Panagiotis Piperopoulos, (2012) "Could higher education programmes, culture and structure stifle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s of students?", Journal of Small Business and Enterprise Development, Vol. 19 lss: 3, pp.461-483 

  21. Pat H. Dickson, George T. Solomon, K. Mark Weaver, (2008) "Entrepreneurial selection and success: does education matter?", Journal of Small Business and Enterprise Development, Vol. 15 lss: 2, pp.239 - 258. 

  22. 감사원, http://www.bai.go.kr/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