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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도학습과 심층면담 프로그램이 이공계 학습부진학생의 학업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effects on academic of self-directed learning and in-depth interviewing program in engineering underachieved student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8 no.1, 2015년, pp.54 - 60  

김혜경 (한밭대학교 서울어코드활성화사업단) ,  최원영 (한밭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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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자기주도학습과 심층면담 프로그램이 이공계 학습부진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것이다. 본 연구는 학점평균 2.5미만의 학생들 17명의 신청을 받아 진행하였으며, 15주 동안의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참여와 3차의 심층면담 결과, 평균 평점(GPA, grade point average)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참여 과목의 학업성취도, 평균 평점(GPA, grade point average)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었으며, 학습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e study are to investigate the effects on academic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and in-depth interviewing program in engineering underachieved students. 17 students participated in program and the grade points average(GPA) of participants are less than 2.5. First, we focus on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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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참여 학생의 재이수 선택교과에 대해서는 3회에 걸쳐 평가하고 이에 대한 추의를 살펴봄으로서 학업성취도의 변화를 보고자 한다. 평가문항은 코치가 교과목의 특성에 맞게 출제하였고 총 점 100점인 풀이식 단답형으로 평가 시행하였다.
  • 그 모색의한 방법으로 본 연구는 이공계 학습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3회의 심층면담을 병행한 자기주도 학습을 실시한 후 그 효과를 알아 보기위해 학업성취도와 평균평점 (GPA, grade point average), 기대감과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이공계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의 강화는 공학교육인증 12가지 프로그램의 학습 성과 중 여덟 번째인 '평생학습 능력의 함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본 연구는 비록 소규모의 사례이지만 그 과정과 결과를 통해 학습 부진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방법을 적용 및 확대하는 것은 물론 이 외에도 튜터 제도의 적극적인 도입, 교수자의 개인별 학생 맞춤형 코칭학습, 선후배의 소규모 그룹지도 전공 클리닉 센터의 운영을 비롯한 심화 과정을 단계적, 또는 복합적으로 활용한다면 학습부진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는 또 다른 대안 마련이 7]능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이 이공계 학습부진학생의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학사경고자를 포함한 평균평점(GPA) 2.
  • 본 연구는 자기주도학습과 심층면담 프로그램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사전.사후 설문조사와 더불어 3회에 걸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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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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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Tinto, V. (1993), Leaving college: Rethinking the causes and cures of student attrition. (2nd ed.),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6. Tovar, E., & Simon, M. A. (2006), Academic probation as a dangerous opportunity: Factors influencing diverse college students' success. Community College Journal of Research and Practice, 30, 547-5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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