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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시설물 운영 및 유지관리단계의 탄소배출원단위 구축
Calculation of Basic Unit of Carbon Emissions in Operation and Maintenance Stage of Road Infrastructure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3 no.3, 2015년, pp.237 - 246  

곽인호 (인하대학교 대학원 환경안전융합전공) ,  김건호 (인하대학교 대학원 환경안전융합전공) ,  위대형 ((주)예스오알지 지속가능전략연구소) ,  박광호 ((주)예스오알지 지속가능전략연구소) ,  황용우 (인하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도로시설물의 운영 및 유지관리는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온실가스 배출 활동이며, 도로를 계획 및 시공, 운영, 유지보수의 전과정 측면에서 봤을 때 이미 건설된 도로시설물과 신규로 건설하고자 하는 도로시설물에 대해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접근이 용이한 활동이기 때문에 운영 및 유지관리 단계에서 탄소배출량의 정량화는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도로시설물의 운영 및 유지관리 단계에서의 정량적인 탄소배출량 산정은 분산되어 있는 활동 자료의 수집의 어려움과 탄소배출량 산정 과정의 복잡성을 이유로 정량적인 탄소배출량 산정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로시설물의 운영 및 유지보수 단계에서 탄소배출원단위를 산정하였고, 이를 활용해 2012년 기준으로 국내에 건설되어 운영중인 고속국도 및 일반국도에 대해 탄소배출량을 산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eration and Maintenance in road infrastructure is repetitive carbon emissions activities to preserve the road in its originally constructed condition. In the view of road planning and construction, operation, and maintenance of life cycle, operation and maintenance stage quantification of carbon 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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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지속적인 탄소배출량 관리와 감축을 위해 기준배출량 산정을 위한 전과정 단계별 탄소배출원단위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시설물의 운영 및 유지관리시 탄소배출량 산정에 활용가능하고, 이미 운영 중인 도로시설물의 운영 및 유지관리시 탄소배출량 예측에 활용 가능한 탄소배출 원단위를 개발 및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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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실가스감축을 위해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온실가스감축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2010년 이후 저탄소 녹색 성장 기본법 발효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관리 및 의무감 축을 추진 중에 있다. 이에 따라, 건설부문에서도 온실가스 배출량의 정량적 관리 및 감축 목표 설정 등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탄소중립형 도로기술 연구단에서는 도로의 전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고 저감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도로의 운영단계란 무엇인가? 도로의 운영단계는 시설물이 준공되어 시설물이 사용 되는 단계이며, 해당 시설물이 기능을 유지하고 해체, 철거되기 전까지로 정의하며, 운영단계에서 도로의 시설물은 도로, 터널, 교량으로 구분한다. 도로의 운영단계 탄소배출량 산정 범위를 Figure 2에 나타내었다.
운영 단계 탄소배출 원단위의 구축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운영 단계 탄소배출 원단위는 실제 운영 중인 고속국도를 대상으로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수집하여 포장도로 구간, 터널구간, 교량구간으로 구분해 구축하였다. 원단위 구축 결과 연장당 탄소배출원단위는 전체 구간에 대해 589.0 tCO2-eq./km로 나타났으며, 구간별로 토공 구간 27.6 tCO2-eq./km, 터널구간 555.9 tCO2-eq./ km, 교량구간 5.5 tCO2-eq./km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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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Eggleston H. S., Buendia L., Miwa K., Ngara T. dan Tanabe K.(eds) (2006), IPCC Guidelines for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ies, Prepared by the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ies Programme, IGES, Japan. 

  2. Greenhouse Gas Inventory & Research Center of Korea (2013), 2013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y Report of Korea. 

  3. IPCC (2007), Climate Change 2007: The Physical Science Basis, Contribution of Working Group I to the Fourth Assessment Report of the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nited Kingdom and New York, NY, USA, 33. 

  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08), Analysis of Life Cycle Cost on Pavement, Tunnel, Slope, 105-107. 

  5.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0), GHG Inventory Data. 

  6. Korea Society for the Construction Advancement (2013), Standard of Construction Estimate, 568-591. 

  7. Kwak I. H., Park K. H., Hwang Y. W., LEE Y. H. (2013), Calculation of Basic Unit of Carbon Emissions for the Life Cycle of Road Infrastructure, Conference of Korean Soc. of Road Eng. 2013, 55. 

  8. Kwak I. H., Park K. H., Hwang Y. W., Park J. H. (2012),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arbon Emissions Estimation Methodology During the Life Cycle of Road, J. of KSEE, 34(6), 382-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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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1), Guideline for Calculation of Carbon Emissions in Each Facilities, 7-26. 

  1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2), Road Design Manual. 

  1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2), Yearbook of Road Statistics. 

  1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Road Maintenance Construction Statistics. 

  15. Park K. H., Hwang Y. W., Seo S. W., Seo H. J. (2003), Quantitative Assessment of Environmental Impacts on Life Cycle of Expressways,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ASCE, 129(1), 25-31. 

  16. WRI/WBCSD (2004), The Greenhouse Gas Protocol, Revised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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