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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시기반시설과 고령자 통행의 상관관계 분석: 행정동 단위 대중교통 통행유입 모형을 중심으로
Relationships Between Urban Infrastructure and Travel by the Elderly: Based on the Public Transit Trip Attraction Model for Dong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3 no.3, 2015년, pp.268 - 275  

이숭봉 (서울대학교 환경계획학과) ,  정동재 (서울대학교 환경계획학과) ,  장수은 (서울대학교 환경계획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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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사회가 초고령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면서 고령자를 고려한 교통정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동안 고령자 통행에 관한 상당한 연구가 수행되었으나, 고령자 통행의 시공간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대중교통 통행유입 모형을 바탕으로, 고령자 통행의 시간적 특성은 시간대별 모형으로, 공간적 특성은 도시기반시설 자료를 독립변수에 포함하여 설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고령자 통행에 주로 영향을 미치는 도시기반시설은 대중교통시설과 상업면적, 병원수로 나타났으며, 특히 09시-17시 사이에 영향이 큰 것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Korea is predicted to be a super-aged society in the near future, transport policies that internalize the elderly have also drawn attentions. Even though some studies have examined the travel by the elderly with various motives, it is, however, difficult to find references that deal with the uniq...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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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전수 자료에 해당하는 대중교통 카드 자료와 토지이용 특성을 대표하는 도시기반시설 자료를 활용하여 고령자 통행의 시·공간적 분포와 그 요인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연구의 목적은 고령자 통행의 시공간적 특성을 도시기반시설과 연관지어 분석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교통학에서 도시기반시설은 통행유인 요인으로 이해되어 왔다.
  • 일반적으로 교통학에서 도시기반시설은 통행유인 요인으로 이해되어 왔다. 본고 또한 통행유입모형을 구축하여 관련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 고령자의 건강 및 경제적인 수준이 개선됨에 따라 고령자들의 통행증가와 함께 통행의 형태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고령자 통행의 독특한 시공간적 특성을 고려하고, 기존 연구에서 통상적으로 적용되던 사회 경제적 요인 외에 도시기반시설의 공급수준을 포함하여 통행유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고령자의 통행량은 수도권(서울, 경기도, 인천) 교통카드자료를 바탕으로 시간대별 승ㆍ하차인원 자료를 행정동 단위로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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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고령화의 전망은 어떠한가? 우리나라의 고령화도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통계청의 인구추계에 따르면 2000년 고령자(65세 이상) 인구 비율은 8%를 넘어섰고, 2050년에는 약 52%에 달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고령인구의 특성과 고령화가 노동, 주택, 소비 등 사회 전반에 가져올 변화와 이에 대응한 정책에 관심이 높아 지고 있다.
세계 각국이 고령화 사회가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출생률 저하와 평균 수명 신장으로 세계 각국에서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고령화도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통행유입모형의 종속변수는 무엇인가? 통행유입모형의 종속변수는 교통카드자료로부터 산정된 고령자와 비고령자의 시간대별 대중교통 하차인원이다. 이를 승차인원와 비교할 수 있도록 Table 2에 관련 통계를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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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o N. G., Yun D. S. (2002), Mode Choice Factors of the Elderly,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33, 129-144. 

  2. Choo S. H., Lee H. S., Shin H. J. (2013), Analyzing Changes in Travel Behavior of the Elderly Using Travel Diary Survey Data in Seoul Metropolitan Area,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76, 31-45. 

  3. Choo S. H., Song J. I., Kwon B. S. (2011), Exploring Key Factors Influencing Travel of the Elderly : A Case of Seoul Metropolitan Area, The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46(2), 235-250. 

  4. Hahn J. S., Oh S. H., Park J. I., Kim J. K. (2012), A Study on the Factors Concerning Non-Work Trip of the Elderly People: A case of Seoul Metropolitan Area, J. Korean Soc. Transp., 30(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61-70. 

  5. Jung E. J., Jeong B. H. (2014), A Study on Travel Behavior and Residential Location Choice of the Elderly by Residential Location Effects, Journal of the Korean Urban Management Association, 27(2), 111-132. 

  6. Kim W. C. (2013), A Study on the Heterogeneity of Leisure Travel Time Between Elderly and Non Elderly People - Focusing on Urban and Rural Areas in South Chungcheong Province,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12(5), 89-97. 

  7. Lee H. S., Choo S. H., Kim J. Y. (2014),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 of Trip Chaining Activities of the Elderly in Seoul Metropolitan Area,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13(2), 68-79. 

  8. Ma K. R., Yoon Y. H. (2009), A Study on the Changes in Travel Mode Choice of the Elderly, Seoul Studies, 10(4), 159-171. 

  9. Rosenbloom S. (2001), Sustainability and Automobility Among the Elderly: An International Assessment, Transportation, 28(4), 375-408. 

  10. Seo S. E., Chung J. H., Kim S. G. (2006), Analysis of the Elderly Travel Characteristics and Travel Behavior with Daily Activity Schedules (the Case of Seoul, Korea), J. Korean Soc. Transp., 24(5),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89-108. 

  11. Yun D. S., Ahn Y. H. (2003), Analysis of the Elderly's Travel Characteristics and Travel Behavior, The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38(7), 9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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