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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스트레스 복합트러스 거더의 가설공법에 따른 구조적 거동 연구
Structural Behavior of Prestressed Composite Truss Girder Considering Construction Methods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5 no.3, 2015년, pp.69 - 74  

홍용국 (경희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  천성범 (대림산업(주) 특수교량팀) ,  안주옥 (경희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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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최근 교량 현장에서 시도 중인 복합트러스(Prestressed Composite Truss) 거더 가설공법에 따른 교량의 거동특성을 분석하였다. F.C.M(Free Cantilever Method)공법의 적용과 크레인거치와 F.C.M공법의 혼합형을 적용하여 두 가설공법에 따른 복합트러스 거더의 거동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크레인 거치와 F.C.M공법의 혼합형 적용시보다 복합트러스 거더의 F.C.M공법의 적용 시 처짐량이 적게 나타나며, F.C.M공법 시공시 처짐에 대한 조정을 최소화 할 수 있고, 하부 슬래브의 작업 완료시에 처짐이 최대로 발생되므로 하부슬래브 작업 완료시까지 처짐의 중점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comparing the F.C.M(Free Cantilever Method) and combination of the crane method and F.C.M by considering displacement. As a result of this study, F.C.M had the advantage to control the displacement because the displacement of the prestressed composite truss girder using F.C.M i...

주제어

참고문헌 (3)

  1.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s 59 37 2011 

  2.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 Engineers, A 37 1415 2013 10.3795/KSME-A.2013.37.11.1415 

  3.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54 6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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