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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소기업에서 핵심가치 내재화 수준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냉동식품 제조사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internalized level of Core values upon employees in small and medium industry - Based on S company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7 no.1, 2015년, pp.241 - 256  

김광철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전명진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창은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bers of successful companies in the world develop The core values of action in order to produce effective human resource management and organization culture. Core values are belief, and values that are shared by all members to maintain organization. Also, The core values function as to inspire m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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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핵심가치 내재화 수준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조직몰입의 간접효과를 분석하는 연구로써, 이를 통해 핵심가치의 정립이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에 이바지함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선행연구로부터 추론하여 8개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기업 중 특별히 중소기업에서 핵심가치 내재화 수준이 조직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핵심가치를 수행하고 있는 중소기업인 s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에서 핵심가치 전개활동으로 인한 내재화 수준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독립변인을 핵심가치 내재화 수준으로 설계하고, 종속변인을 경영성과로 설계함으로써 두 변인사이의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조직 내에서 실시하는 핵심가치 활동이 조직에게 주는 긍정적인 효과를 도출하여 기업의 의사결정권자에게 효과적인 의사결정의 방향과 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인 냉동식품 제조업체인 S사를 대상으로 연구하여 조직구성원들의 핵심가치인지 및 실천 수준을 파악하고, 핵심가치 내재화 수준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해보고자 한다.
  • 첫째, 본 연구는 중소기업에서 핵심가치 내재화 수준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조직구성원이 받는 영향인 직무몰입을 직무만족, 조직성과, 조직충성도의 3가지 변인으로만 한정하여 판단하였다.

가설 설정

  • .7) 가설 7: 핵심가치 내재화 수준가 높을수록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 1) 가설 1: 핵심가치 내재화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 2) 가설 2: 핵심가치 내재화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성과가 높을 것이다.

  • 3) 가설 3: 핵심가치 내재화 수준이 높을수록 조직충성도가 높을 것이다.

  • 4) 가설 4: 직무만족도가 높을수록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 5) 가설 5: 직무성과가 높을수록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 6) 가설 6: 조직충성도가 높을수록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 8)가설 8 : 핵심가치 내재화 수준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 핵심가치 내재화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 2] 핵심가치 내재화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성과가 높을 것이다.
  • [가설 3] 핵심가치 내재화 수준이 높을수록 조직충성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 4] 직무만족도가 높을수록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 [가설 5] 직무성과가 높을수록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 [가설 6] 조직충성도가 높을수록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 [가설 7] 핵심가치 내재화 수준가 높을수록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 [가설 8] 핵심가치 내재화 수준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첫째, 팀 플레이어이다. 둘째, 회사의 이익을 위해 기꺼이 자신을 희생한다. 셋째, 경쟁회사의 제품에 비해 자사 제품을 신뢰한다.
  • 01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핵심가치 내재화 수준이 높은 조직 구성원일수록 높은 직무만족을 갖는다고 해석할 수 있음으로 가설 1은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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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핵심가치란 무엇인가? 핵심가치란(Core Value)란 조직 내에서 어떤 방식으로 일이 진행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행동의 기준이 되는 가치들 중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가치로, 한 기업이 조직문화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기반이 된다. 조직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다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실천해야 하는 규범이자 가치관이라고 할 수 있다[6].
충성심에 대해 연구하기 위하여 Cole이 충성스럽다고 평가받는 종업원 200명을 대상으로 파악한 다섯가지 특징은 무엇인가? 연구를 통해 그들의 특징을 다섯 가지로 분류하였다. 첫째, 팀 플레이어이다. 둘째, 회사의 이익을 위해 기꺼이 자신을 희생한다. 셋째, 경쟁회사의 제품에 비해 자사 제품을 신뢰한다. 넷째, 자신의 조직을 일하기 좋은 곳으로 다른 사람에게 추천한다. 다섯째, 다른 곳에서 더 많은 보수를 제공하더라도 향후 몇 년동안은 조직을 옮길 생각이 없다[56].
중소기업의 경우 대기업에 비해 정기적 교육이 더 어려운 이유는?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대기업에 비해 취약한 자금력과 고급인력 수급의 어려움으로 인해 핵심가치의 확립 및 정기적 교육이 더 어려운 현실이다. 게다가 최근 부서와의 협력 속에 진행해야 하는 업무가 증가하고, 다양한 업무수행의 지시를 수행하는 현실로 인하여 근무환경 상 갈등이 많이 잠재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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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1. KIM Myeong-Sin(2011), "Effects of Awareness and Practice Level for the Core Value Education within Firms on the Organizational Trust and Commitment",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Chung-Ang 

  2. 양병철(2009) 핵심가치 제정을 통한 내재화 교육프로그램 적용사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이태형(2009) 핵심가치의 전개활동이 성과 지향적 기업문화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O Hyeon-Kyu(2013), "The effect of departmental business support activities (communication within the organization) in Medium-sized Manufacturing Company on organizational conflict and job performance", The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University of Incheon 

  5. Im Seon-Ye, Park So-Yeon(2009), "The Influence of Social Capital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Mediating Effect of Core Value",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page 253-275 

  6. Kim Sun-Won(2013),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internalized level of business entities' core values upon employees'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Entrepreneurial Management, University of Chung-Ang, 

  7. Sim Hyun-Kyu(2014), "Cultural aspects analyzed through core value and employee engagement(The case of H-company)", The Graduate school of Construction management, University of Han-yang 

  8. Song Young-Soo(2007), "HRD Trends in Korean Large Enterprises (HRD manager's view in the corporate HRD settings)",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13(2) pp.139-160 

  9. No Yong-Jin(2003), "CEO Report: The way of Excellent company", LG weekly economy 

  10. Lee Hye-Min(2011), "A study on the effects of recognition and practice level of core values and core values education on employees' job satisfaction in large corporation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echnology, University of Han-yang 

  11. 김만식(2013) L그룹의 핵심가치 전개활동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채나래(2014) D그룹 구성원들이 인식하는 핵심가치 전개활동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Oh Shee-Zeen, Lim Young-Sik, Yang Byung-Hwa(1996), "A Test of Model for Measuring Organizational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 Psychology, Vol 9, No.1, pp.1-24 

  14. Jo Young-Ho, Park Kye-Hong(1992), "Employees' Attitude in Accepting the Corporate Values", Korean Academy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Vol.16, pp.201-223 

  15. Park Kye-Hong, Cho Cheul-Ho(2004), "The role of shared value in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s' perception of organizational/professional orienta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job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004, Vol.46, pp.2263-2290 

  16. Lee Eun-Jin(2009), "A Study on Performance of Result-Based Personnel Evaluation System-focusing on the influence of organization culture-", The Graduate school of Governance, University of SungKyunKwan 

  17. Kim Bo-Ra(2012),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organization communication satisfaction, job commitment, job performance",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al Technology,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8. Lee Hee-Hwan(2013), "A Exploratory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Performance, Creativity and Organization Commitment",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Han-Yang 

  19. 최창열(2012), 조직문화와 개인직무성과의 관계에서 혁신행동의 매개효과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Klenke, K(2005) "Corporate values as multi-level, multi-domain antecedents of leader behaviors", International Journal of Manpower 

  21. Peters, T.J., & Waterman, R.H.(1982), "In search of Excellence", New york: Warner Books Macmillan Publishing Co. and The Free Press 

  22. O'Reilly, C., & Chatman, J., & Caldwell, D. F.(1991), "People and Organizational Culture: A Profile Comparison Approach to Assessing Person-Organization Fit",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3. Collins, J., & Porras, J. I.(1994), "Build to last: Successful habits of visionary companies", New York: HarperBusiness. 

  24. Denison, D. R., Halland, S., & Goelzer, P.(2004), "Corporate cultur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s Asia different from the rest of the world?", Organizational Dynamic 

  25. Smith, P. C., Kendall, L. M., & Hulin, C. L.(1969), "The Management of Satisfaction in Work and Retirement", Chicago: Rand McNally 

  26. Prahalad, C,K.& Gary Hamel(1990), The core competence of the corporation, Hardvard Business Review, May-June 

  27. Grant, R. M.(1991), "The Resource Based Theory of Competitive Advantage:Implications for Strategy",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22, pp.114-13 

  28. Jin Sung-Han(2013), "An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Quality Management System and Absorptive Capacity on the Performance of Venture Business in Manufacturing" The Graduate School of Venture Technology&Management, University of Kon-k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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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Locke, A.E.(1974), "Source of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of among solid waster management employe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9:146-56. 

  31. Porter, L.W. & Steers, R.M.(1973), "Organization Work and Personnel Factors in Employee Turnover and Absenteeism", Psychology Bulletin, 32: 151-76 

  32. Camphell, J. F. (1970), "Managerial behavior performance and effectiveness", New York: Mcgraw-Hill. 

  33. Lim Young-Kyu(2011), "The Effects of Job characteristics of Police on Job Performance in Korean : Focusing on the Mediating and Moderating Effects of IT Utilization",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University of Inha 

  34. Yoo Myeong-Hee(2007), "A Study on the Influence of Incentive Travel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Performance", The Tourism Science Society of Korea, 31(5), p.422. 

  35. Lee Jung-Hyun(2011), "A Study on the Emotional Intelligence Factors that Effect the Loyalty to the Company & the efforts to recover from Lack of Service", The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University of Kyonggi 

  36. Ladd, J.(1987), "Loyalty", London: Macmillan Publishing Co. and The Free Press. 

  37. Werther(1988), "Loyalty at work", Business Horizon, 31(2) 

  38. Alder,P.A.& Alder,P.(1988), "Intense Loyalty in Organizations: A Case Study of College Athletic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33(3),401-417 

  39. Cole, C. L.(2000), "Building loyalty", Workforce(August) 

  40. Jin Sung-Han(2011), "An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Quality Management System and Absorptive Capacity on the Performance of Venture Business in Manufacturing", Graduate School of Venture Technology & Management, University of Konk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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