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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산업에서 NFC와 LBS 마케팅에 관한 실증적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Marketing of NFC and LBS in Public Performance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7 no.1, 2015년, pp.301 - 308  

박범진 (인하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장정환 (인하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이창호 (인하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이광수 (연변대학교 경영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nvigorate and develop marketing strategies in public performance, this thesis reviewed the literatures such as papers, academic materials and internet information on marketing in public performance. We performed surveys for specialists and non-specialists of public performance from on-line or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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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예술성이 훌륭한 공연도 관객의 수에 따라 성공과 실패의 여부가 정해지는 현실에서 공연산업에도 마케팅이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지만 일찍이 급속하게 발전해 가는 IT 기술을 마케팅에 접목하여 큰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는 기업들 비해 한참 뒤쳐져있는 공연산업 마케팅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현실을 고려하여 IT기술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공연산업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공연산업 마케팅에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근거리 무선통신)와 LBS(Location-Based Service: 위치정보서비스)의 활용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NFC와 LBS를 활용한 마케팅에서 사용자를 고려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인구학적 특성, 공연관람성향, NFC 특성, LBS 특성 4가지로 분류하여 구성하고 문항 수는 총 24가지이다.
  • 이러한 사항들을 미루어 공연산업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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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FC를 마케팅에 활용하는경우 대부분의 사례에서는 어떤방법을 이용합니까? NFC를 마케팅에 활용한 사례로는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영혼의 시 뭉크’ 전시, 2013 서울 모터쇼, 렉서스 잡지 광고, 브라질 빌보드 잡지, 홍콩 유니세프 거리모금 등이 있다. 대부분의 사례에서는 전시물, 안내물 등에 NFC 태그를 부착하여, 사용자가 단말기를 접촉하면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을 이용한다[5].
공연산업 마케팅이란 무엇입니까? 공연산업 마케팅은 공연 외 모든 문화컨텐츠를 마케팅하는 문화마케팅과는 달리 공연 즉 “공개된 장소에서 연극이나 음악, 무용 등을 관객에게 연출하는 공연 상품을 마케팅 하는 것”이다.
과거 마케팅의 정의 및 인식은 어떠하였습니까? 과거 마케팅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는 제품 및 서비스의 흐름을 관리하는 기업 활동”으로 정의 하였으며, 과거 공연이라 하면 소위 상류층들만의 문화로 공연의 마케팅 성공은 곧 고급스럽지 못한, 질이 떨어져 수준에 맞지 못하다는 인식이 컸다[2]. 하지만 점차 시간이 지나며, 상류층의 독점이 무너지게 되고 공연산업의 주 타겟은 대중을 겨냥하게 되었고, 1980년대 이후로 “마케팅은 개인과 조직의 만족을 목적으로 하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한 아이디어, 재화, 서비스, 가격, 판매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이란 정의가 나오게 되면서 마케팅의 적용범위를 보다 넓게 확대하게 되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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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AMA Board Approves New Marketing Definition", Marketing News, 1985. 

  2. Chicago AMA, "Marketing Definitions: A Glossary of Marketing Terms",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Committee on Definition, 1960. 

  3. Choi Kyeoi-Yeong, "2013/2014 ICT Key Issues and Prospects", KISDI Premium Report 14-01, 2013. 

  4. Del Rey, Jason, "Lexus Brings FIRST NFC-Enabled Print Ad to Wired Magazine", printmediacentr, 2012. 

  5. Hanlon, Joseph, "Billboard Magazine great use of NFC", whistleout, 2013. 

  6. Korea Comunications Agency, "NFC Latest Technology Trends",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Issues, 2013. 

  7. Lee, "Emerging location-based Service(LBS)", CEO information 615, 2007. 

  8. Marketing unwired, "RONZE MOBILE LIONS: NFC Charity Stickers - Unicef / Cheil HK", Marketing unwired, 2013. 

  9. Wang Ruoxue, "Consumers'Evaluation of Chiness NFC Wireless Payment", KyungHee University,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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