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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식품산업과 영양 = Food industry and nutrition, v.20 no.1, 2015년, pp.11 - 14
이기배 (인그리디언)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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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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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의 클린 라벨 트렌드는 어떤 수준이었는가? | 이러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에 대응해 유통업체는 원료명 표시가 간결한 제품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클린 라벨 트렌드는 초기에는 틈새시장에 불과했고 유통채널의 PB상품이 대부분이었는데, 식품안전에 민감한 영유아식에서 시작되어 메이저 브랜드와 대규모 유통업체 제품으로 퍼져나갔다. | |
2013년 조사한, 소비자가 중요하다고 여기는 클린 라벨 적용 품목 상위 세 가지 제품은 무엇인가? | 2013년의 이 조사는 소비자들이 클린 라벨이 보다 중요하다고 여기는 상품군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흥미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상위 세 가지 클린 라벨 적용 품목은 영유아식, 식육제품, 유제품이며,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세 가지 품목은 ‘무첨가’인 것이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그릭 스타일의 요거트가 클린 라벨로 포지셔닝하며 몇 달 전에 새로 출시되었는데, 소비자들 사이에서 이에 대한 인지도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
클린 트렌드가 시작된 계기는 무엇인가? | 클린 트렌드는 언제 시작된 것일까? ‘클린 라벨’이라는 개념은 지금부터 20여 년 전인 1990년대에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당시 영국은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 돼지 콜레라, 광우병 등 식품 안전과 관련된 사건이 발생하고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한 논쟁으로 사회적인 혼란을 겪으면서 소비자들은 식품 원료의 유래와 라벨을 주의 깊게 살펴보게 되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에 대응해 유통업체는 원료명 표시가 간결한 제품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클린 라벨 트렌드는 초기에는 틈새시장에 불과했고 유통채널의 PB상품이 대부분이었는데, 식품안전에 민감한 영유아식에서 시작되어 메이저 브랜드와 대규모 유통업체 제품으로 퍼져나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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