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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디자인 및 패브리케이션 통합 스튜디오 교육 사례 소개 -조지아텍 디지털빌딩랩에서의 인테리어패널 제작 원문보기

한국CAD/CAM학회지 = CAD/CAM review, v.21 no.1, 2015년, pp.7 - 12  

이진국 (한양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  이현수 (한양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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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을 통해 학생들과 함께 수행한 다양한 디지털 디자인 모델을 기반으로 5가지의 디지털 패브리케이션 방식을 적용하여 여러 실제 인테리어패널의 제작 과정 및 그 결과물들을 요약적으로 소개하였다. 해당 과정은 기존의 분리된 설계와 제작 및 시공이 아닌, 설계-제작 통합적인 접근방법을 활용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디지털 디자인과 패브리케이션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음을 체득하도록 하였다. 패브리케이션 기기 및 재료 등의 차이점에 따라 실제 구현된 모델과 원래의 디지털 모델과의 형상적인 차이점은 아직까지 한계점으로 남을 수 있지만, 비정형적으로 생성된 디지털 디자인의 형상이 직접적으로 실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패러매트릭 모델링 기법이나 실제 제작 경험이 거의 없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별적인 교육이 아닌 설계-제작 통합적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각 요소들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디지털 디자인 과정이나 패브리케이션과정에서 상호 보완적으로 중요한지 직접 체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글에서 소개한 재료를 깎는 등의 방식인 "마이너스"의 방식이 아닌 3D프린팅과 같이 재료를 이용해 만들어가는 "플러스"적인 방식 또한 해당 사례에서 수행되었으며 마찬가지로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나, 본 글에서는 전자의 방식에 대해 주로 논하였다. 본 글에서 다룬 제작기법뿐만 아니라 3D프린팅 기술의 발전과 보급에 따라 디지털 패브리케이션 역시 다양하게 진보하고 있으며, 팹랩 등을 통한 학교에서의 건축설계 교육도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다. 본 사례 및 기타 실험적인 교육과 선도적인 여러 시도를 통해서, 디지털 디자인과 패브리케이션 영역을 확장시켜나가고 해당 기술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보조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이행하는데 일조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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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의 경우나 프랭크게리의 디즈니콘서트홀 등과 같은 자유곡면이 무수히 사용된 복잡한 형태의 건물일수록 그러한 시공가능성이나 제작가능성이 설계단계에서부터 중요하며, 이는 건축분야에서 시공 및 제작가능성을 고려한 통합적인 설계접근방법의 중요성에 대한 이유 있는 근거를 제시한다. 건축설계분야에서 BIM에 대한 여러 교육과 관련한 성공적인 사례들이 보고되는 가운데, 본 글에서는 디지털 디자인과 디지털 패브리케이션의 통합적인 교육 사례를 소개하고, 해당 결과물과 교훈 등을 간략히 사례와 함께 소개하고자 한다.
  • 본 글에서 소개한 재료를 깎는 등의 방식인 “마이너스”의 방식이 아닌 3D프린팅과 같이 재료를 이용해 만들어가는 “플러스”적인 방식 또한 해당 사례에서 수행되었으며 마찬가지로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나, 본 글에서는 전자의 방식에 대해 주로 논하였다.
  • 본 글을 통해 학생들과 함께 수행한 다양한 디지털 디자인 모델을 기반으로 5가지의 디지털 패브리케이션 방식을 적용하여 여러 실제 인테리어패널의 제작 과정 및 그 결과물들을 요약적으로 소개하였다. 해당 과정은 기존의 분리된 설계와 제작 및 시공이 아닌, 설계-제작 통합적인 접근방법을 활용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디지털 디자인과 패브리케이션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음을 체득하도록 하였다.
  • 조지아텍의 건축대학 소속의 디지털 빌딩랩 내 디지털 패브리케이션랩을 학생들과 함께 방문하여 본 수업이 진행되었다. 참가한 19명의 학생들은 대부분학부 2-3학년으로서, 기본적인 캐드나 3차원 그래픽에 대한 지식은 갖추었으나, 실 제작이라던가 BIM과 패러매트릭 디자인 등에 대한 경험은 거의 없는 학생들로 구성하여, 설계-제작 통합 스튜디오를 통해 학생들의 교육효과의 향상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을 관찰 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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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디지털 모델과 제작모델의 형상적인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과정을 통해 학습하게 된 디지털 모델과 제작모델의 형상적인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디자인 모델의 곡률이나 크기 자체가 지나치게 크거나 작은 부분의 경우 제작기기의 방식과 특성에 따라 처리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CNC 기기 등의 드릴 크기 등이 이에 해당한다. 2) 직선적이며 직각코너 형상 요소가 들어있는 디자인의 경우 CNC 기기가 모델의 직각코너 부분을 표현 하는데 한계가 발생한다. 3) 레이저 컷팅을 이용한 레이어드 제작 방식은 플라스틱의 두께에 의해 본래의 디지털 모델의 형상만큼 정교하게 표현되지 못하는 등의 한계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BIM의 핵심은 무엇인가? 이때 비 건축영역에서는 보다 일찍 적용되어오던 패러매트릭 모델링이나 파트(Part)기반 어셈블리(Assembly)모델링 등의 기법이 자연히 따르게 된다. 건축분야에서는 특히 기존에 나뉘어 존재하던 “설계”와 “시공 또는 제작”의 과정을 컴퓨터를 사용하여 보다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광의의 BIM의 핵심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기원전시대의 비트루비우스(Vitrubius)의“건축십서” 이래로 설계와 시공 및 제작은 직업적으로 통합되어있었으나, 르네상스시대의 알베르티(Leon Battista Alberti)에 의해서 건축설계 영역이 보다 전문적이고 독립적인 영역으로 분리되었다고 보는 견해가 있다.
건물정보모델링은 무엇인가? 전문 설계자의 수작업에 의존하던 기하학적 형상정보를 주로 표현하던 도면작업을 컴퓨터작업으로 대체하는 것이 기존의 캐드였다면, 건물정보모델링(BIM)은 형상정보 이외의 무수히 많은 부가적인 정보를 DB화하여 연동함으로써, 도면이라는 정지된 화상을 넘어 그 이전과 이후 프로세스를 함께 아우르는 여러 긍정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가장“스마트”한 형태의 캐드라 할 수 있다. 이때 비 건축영역에서는 보다 일찍 적용되어오던 패러매트릭 모델링이나 파트(Part)기반 어셈블리(Assembly)모델링 등의 기법이 자연히 따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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