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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별 특성을 고려한 대학 정보보호 학과의 교육분야 선정 및 운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lecting and Operating Educational Department in Cyber Security Major by Analyzing Workforce Framework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5 no.4, 2015년, pp.99 - 105  

임원규 (성균관대학교) ,  신혁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 ,  안성진 (성균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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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공격의 지능화, 조직화로 몇몇 소수의 정보보호 전문가만으로 사이버 위협에 대응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이에 따라 대학의 정보보호 관련학과가 2013년에 비해 17%나 증가했다. 하지만 대학의 교육은 실제 산업현장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는데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정보보호 직무체계 및 분야별 필요 교육 내용에 대한 연구를 조사하였다. 이후 이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학습되어야하는 정보보호 분야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분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육내용 선정 및 인증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를 국가 정보보호백서에서 조사되는 정보보호 인력 현황과 연계해 대학 정보보호 관련학과의 분야를 조절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실 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인력을 배출할 수 있는 정보보호 인력 중장기 계획의 기초 연구로 활용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intelligent and organized cyber attack, It is difficult to respond to cyber threats with only a small number of information security experts. Accordingly, information security department compared to 2013 it increased by 17%. But there was a problem that cannot train appropriate students f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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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분류에서 대학교육과정으로 합당하지 않은 영역 제거 ⇒ 3가지 분류의 공통적으로 포함된 영역 삭제⇒ 도출된 분류에 포함 가능한 세부영역 재 분배 이후 교육분야의 교육내용 선정 및 인증 방안에 대해 논의 할 것이다.
  • 교육과정 운영 중 이를 인증하는 방안으로 CAE IA/CD에서 사용중인 방안을 제안한다. 이 방안은 교육주제(Topic)을 제시해 운영 중인 교육과정이 얼마나 주제에 적합하게 구성되었는지를 평가하는 방식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정보보호 관련 학과의 양성되어야하는 교육분야를 선정하고 운영하는 방안에 대하여 제시 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국내외 정보보호 인력의 체계를 조사한 연구와 분야별 학습필요 내용, 국내 대학 정보보호 관련학과에 대한 연구를 조사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적합한 정보보호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에서 학습되고 배출되어야하는 정보보호의 전문분야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해당 전문분야의 교육내용을 구성하고 인증하는 방안을 통해 운영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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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 보호 인력의 양성을 위해 정부가 제시한 사항은? 이러한 종합대책의 가장 기본이 되는 항목이 정보 보호 인력의 양성일 것이다. 이를 뒷받침하듯 정부는 2013년 미래창조과학부의 사버안보종합대책을 통해 최정예 정보보호 전문인력 5,000명 양성, 정보보호 전문인력 체계적 양성을 위한 방안[3] 을 제시하였다.
사이버 공격에 대한 위험에 대응하는 기업의 대처는 무엇인가? 이에 따른 역기능으로 사이버공격 또한 점차 지능화, 조직화 되어 보다 큰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사이버 공격에 대한 위험으로 인해 기업들은 망분리 및 다양한 보안 솔루션을 도입하여 사고에 대응하고 있지만 보안 사고는 여전한 실정이다.
사이버 공격의 지능화, 조직화가 낳은 결과는 무엇인가? 사이버 공격의 지능화, 조직화로 몇몇 소수의 정보보호 전문가만으로 사이버 위협에 대응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이에 따라 대학의 정보보호 관련학과가 2013년에 비해 17%나 증가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국가정보원, 미래창조과학부 등 "2015 국가 정보보호 백서" 2015 

  2. 시만텍 "2013 노턴보고서 사이버 범죄 보고서" 2013 

  3. 미래창조과학부 "사이버안보종합대책" 보도자료 2013.07 

  4. 임원규 외 "국내 정보보호학과의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2014 

  5. 김동우 외 2명 "국내 정보보호 교육체계 연구" 2013.03 

  6. NICE "THE NATIONAL CYBERSECURITY WORKFORCE FRAMEWORK, http://csrc.nist.gov/nice/framework.national_cybersecurity_workforce_framework_03_2013_version1_0_for_printing" 2014 

  7. 양정모 외 5명 "대학의 정보보호 관련학과 교육과정분석과 모델개발에 관한 연구" 2003.06 

  8. NSA, DHS "CAE Knowledge Units" 2014 

  9. 한국인터넷진흥원 "kisa_academy_security_guide_book" 2014 

  10. 장항배 "정보보호 직업별 교육 훈련 로드맵 구축"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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