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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에서의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 동향 분석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STEAM Education for the Gifted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5 no.3, 2015년, pp.401 - 420  

안혜란 (죽전초등학교) ,  유미현 (아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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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까지의 융합인재교육(STEAM; 이후 STEAM교육으로 통일)의 연구 동향과 영재교육에서의 STEAM교육 연구 현황을 비교 분석하고 영재 STEAM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을 분석하여 영재 STEAM교육의 연구를 위한 개선점을 제언하는데 있다.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TEAM교육 연구는 최근 2~3년간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STEAM교육 연구에서 영재교육이 차지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둘째, STEAM교육 연구와 영재교육에서의 STEAM교육 연구 모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셋째, 영재교육에서의 STEAM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는 과학중심 연계형 융합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다. 예술영역은 미술이 융합된 프로그램 중심에서 차츰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5가지 융합 요소를 모두 포함한 형태가 가장 많았다. 학습형태는 STEAM 준거 교수학습모형이 가장 많이 개발되었으며 영재의 특성에 맞는 학습 모형을 적용한 다양한 학습 형태가 연구되고 있다. 프로그램 적용 연구로는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연구가 가장 많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erform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in STEAM education in gifted education and suggest educational implications to improve the current STEAM education for the gift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STEAM education has been increasing in the pa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AM교육이란? STEAM교육은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 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 (STEAM Literacy)와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으로 정의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김진수(2012)는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과목 또는 내용을 통합하여 가르침으로써,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력을 높이고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고 하였다.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에서 강조하는 것은? 영재교육에서의 STEAM교육의 필요성은 2013년 교육부에서는 창조경제를 이끌어 갈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에서 찾아볼 수 있다(교육부, 2013). 이 계획에서는 영재의 정의적 특성을 고려한 인성·진로교육 프로그램, 창의·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할 필요성과 영재교육에서의 융합형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해서는 유연한 아이디어, 도전적 정신, 융합적 사고를 기르는 영재교육 프로그램 및 영재교육 방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하였다(교육부, 2013).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해 필요한 것은? 이 계획에서는 영재의 정의적 특성을 고려한 인성·진로교육 프로그램, 창의·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할 필요성과 영재교육에서의 융합형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해서는 유연한 아이디어, 도전적 정신, 융합적 사고를 기르는 영재교육 프로그램 및 영재교육 방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하였다(교육부, 2013).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서 영재교육에서 STEAM교육을 적용하고 정착시키려는 시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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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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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https://www.kedi.re.kr/khome/main/research/selectPubForm.do?plNum09659 2014.11.07.자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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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GED 영재교육 종합데이터베이스 홈페이지. https://ged.kedi.re.kr/stss/viewStatistic05.do. (검색일: 2014. 11. 07). 

  40. Sriraman, B. & Dahl, B. (2009). On Bringing interdisciplinary ideas to gifted education, InL.V. Shavinina (Eds.), International Handbook on Giftedness, Quebec: Springer. 

  41. Yakman, G. (2008). STEAM education: An overview of creating a model of integrative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www.iteea.org/Conference/PATT/PATT19/Yakmanfinal19.pdf. (http://www.STEAMedu.com/index.html 검색일: 2014.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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