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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5 no.3, 2015년, pp.401 - 420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erform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in STEAM education in gifted education and suggest educational implications to improve the current STEAM education for the gift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STEAM education has been increasing in the pa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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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교육이란? | STEAM교육은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 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 (STEAM Literacy)와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으로 정의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김진수(2012)는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과목 또는 내용을 통합하여 가르침으로써,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력을 높이고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고 하였다. | |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에서 강조하는 것은? | 영재교육에서의 STEAM교육의 필요성은 2013년 교육부에서는 창조경제를 이끌어 갈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에서 찾아볼 수 있다(교육부, 2013). 이 계획에서는 영재의 정의적 특성을 고려한 인성·진로교육 프로그램, 창의·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할 필요성과 영재교육에서의 융합형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해서는 유연한 아이디어, 도전적 정신, 융합적 사고를 기르는 영재교육 프로그램 및 영재교육 방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하였다(교육부, 2013). | |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해 필요한 것은? | 이 계획에서는 영재의 정의적 특성을 고려한 인성·진로교육 프로그램, 창의·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할 필요성과 영재교육에서의 융합형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해서는 유연한 아이디어, 도전적 정신, 융합적 사고를 기르는 영재교육 프로그램 및 영재교육 방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하였다(교육부, 2013).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서 영재교육에서 STEAM교육을 적용하고 정착시키려는 시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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