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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 동향 분석 원문보기


곽혜정 (경인교육대학교 융합인재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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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융합인재교육(STEAM) 정책을 교육 현장에 바람직하게 정착시키기 위해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고 4년이 지난 지금까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돌아보는 작업을 통하여 그 동안의 연구 성과를 진단하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결정하는 지표를 제공하고자 한다. 융합인재교육(STEAM)에 관련된 연구 동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2011년부터 2014년까지 발표된 국내 학술지 논문 271편을 발행 연도, 연구 방법, 연구 대상, 연구 주제, 발행 기관으로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융합인재교육(STEAM)의 발행 연도별 게재 빈도를 살펴보면 2012년은 2011년에 비해 급격히 증가하였고 2013년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나, 2014년에는 연구의 증가 추세가 주춤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둘째, 문헌연구, 프로그램개발연구, 실험연구가 꾸준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곽혜정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융합인재교육
발행연도 2015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536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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