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국의 소외계층 학생을 위한 영재교육 프로그램 비교: 미국, 영국, 독일, 호주, 이스라엘 사례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Gifted Programs Abroad for Economically Disadvantaged or Minority Students: The Cases of US, UK, Germany, Australia, and Israel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5 no.3, 2015년, pp.439 - 463  

이신동 (순천향대학교) ,  이경숙 (순천향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소외계층 및 다문화 가정의 영재 대상 한국형 헤드 스타트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 외국의 소외계층 영재교육 프로그램 비교분석을 통해 개발될 프로그램의 성격과 내용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국, 영국, 독일 호주, 이스라엘의 소외계층 영재를 위한 14개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목적, 선발 대상 및 방법, 내용, 효과에 따라 분석한 결과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외계층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교육 격차를 좁히기 위해 조기 선발을 하며 중재반응(RTI)모형의 다층식(Tiered) 프로그램을 중재 프로그램으로 사용한다. 둘째 소외계층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정규 교육과정안에서 확대된 학교 심화형태로 제공하여 영재교육의 형평성과 수월성을 추구한다. 셋째 소외계층 영재는 다면적, 역동적 평가를 통한 강점 중심의 선발 방식을 사용한다. 넷째 일반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소외계층 영재가 들어갈 수 있도록 준비시켜주며, 가교 역할을 하는 과도기적 성격을 가진다. 다섯째 인지능력 발달 외에 사회 정서적 발달 프로그램과 진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부모교육, 멘토링 등을 포함한다. 여섯째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외부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며 정부 부처 간의 협력을 구축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d 14 programs for the economically disadvantaged or minority students with potentials in 5 countries - US, UK, Germany, Australia, and Israel, attempting contents and characters of Korean Head Start to be developed, that is the program for economically disadvantaged gifted student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주에서는 유아 교육을 받기 어려운 원주민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호주는 원주민이 유아 교육을 받는 기회가 적어 어릴 적부터 문해력과 수 이해에서 백인학생과 격차가 발생하고 있다(Cooper, 2005). 인종 간 교육 격차의 고리를 단절하고자 Best Start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원주민 학생 중에서 영재 선발을 활성화하기 위해 이들의 문화와 언어의 특성을 고려한 교사용 관찰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박지은 외, 2012). 호주 원주민의 경우 언어 지능, 관찰을 통한 공간지능, 대인관계 지능, 자연탐구 지능과 영적 지능을 영재성으로 보고 있어, 논리나 수학 지능만을 강조하는 전통 영재 선발 검사에서는 이들의 발굴이 어렵다(Bevan-Brown, 2011).
영재교육에 어떤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는가? 영재교육진흥법이 공표되고 시행된 지 10년이 지난 지금, 영재교육은 학생, 기관, 교원 등의 수적 확대를 이루었으나, 수학 · 과학 영역에만 치우친 영역 제한성, 교육기관 연계성 부족, 지역 편차 및 계층 대비 영재교육대상자 비율의 불균형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사회 · 경제적 이유로 잠재력이 충분히 발현되지 못한 영재를 위해 영재교육 기관은 어떤 노력을 하였나? 영재교육진흥법에서는 사회 · 경제적 이유로 잠재력이 충분히 발현되지 못한 영재를 영재교육기관장이 별도의 선발 절차를 마련할 수 있는 내용을 규정하고 있다. 제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2008~2012)에서는 저소득층 자녀 등 소외계층 학생의 영재교육 기회제공을 위한 법적 마련을 계획하였고(교육인적자원부, 2007),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2013~2017)에서는 소외계층 영재를 지리적 요인에 의한 도서 · 벽지 · 농어촌에 사는 영재, 경제적 요인에 의한 저소득층 영재, 사회 문화적 요인에 의한 다문화, 북한이탈 영재, 신체적 요인에 의한 장애 영재 등으로 유형화하여, 유형별 지원 선발 도구 개발 및 프로그램 지원을 계획하고있다(교육부, 2013). 하지만 소외계층 학생의 영재교육 선발 비율은 일반 학생에 비해 많이 낮아, 이들의 영재성이 저평가되어 고등 우수 교육에서 배제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이재분외,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7)

  1. 교육부 (2013).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2. 교육인적자원부 (2007). 제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3. 김경회, 곽창선 (2014). 이스라엘 영재교육의 특징과 시사점. 한국교원교육연구, 31(1), 243-265. 

  4. 김미숙, 강병직, 김영아, 김인순, 박지은, 서예원, 유경재, 이희현, 전경남 (2009). 한국의 영재교육: 영재교육 현황과 국가표준 정립. CRM 2010-109. 서울: 교육개발원. 

  5. 김미숙, 서지연, 김영아, 이희현, 전정민, 한은주 (2009). 소외계층 영재교육 프로젝트 S&S (Stand and Shine): 선발도구와 프로그램 개발. CRM 2009-29.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6. 박지은, 이경숙, 정영옥, 서나래, 채현정 (2012). 해외관찰 . 추천도구 안내서. CRM 2012-170.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7. 송경애 (2014). 소외계층 영재의 지능과 자아존중감, 수학적 태도 및 과학적 태도의 관계. 영재교육연구, 24(6), 1039-1051. 

  8. 여성가족부 (2014). 다문화 학생 통계 현황 (14. 4월) 안내. http://www.moe.go.kr/web/100068/ko/board/view.do?bbsId343&boardSeq57128&modeview (검색일: 2015. 4. 6). 

  9. 이재분, 유경재, 여승수 (2011). 소외계층 영재학생 사례 발굴 및 지원 방안 연구. CR 2011-70.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0. 조성민, 전동렬 (2012). 경제적, 신체적 어려움이 있는 과학 영재의 학습 특성과 전술: 주말 물리교실 하늘이의 사례를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22(3), 729-755. 

  11. 한국교육개발원 (2015). 2014 통계연보 from https://ged.kedi.re.kr/stss/viewStatistic.do (검색일: 2015. 4. 27). 

  12. Antoniades, C. B. (2014, April 11). Fairfax program seeks to close the 'excellence gap'. Washington Post. Retrieved May 7, 2015, from http://www.washingtonpost.com/lifestyle/magazine/fairfax-program-seeks-to-close-the-excellence-gap/2014/04/10/21711a80-a2f0-11e3-84d4-e59b1709222c_story.html 

  13. Bevan-Brown, J. (2011). Indigenous conception of giftedness. In W. Vialle, (Eds.), Giftedness from an indigenous perspective. Retrieved from March 23, 2015, from http://www.aaegt.net.au/DEEWR%20Books/02%20Indig.pdf 

  14. Blanco, M. (2014). Strength-Based RTI. Gifted Child Today, 37(3), 169-176. 

  15. Borland, J. H., & Wright, L. (1994). Identifying young, potentially gifted, economically disadvantag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38, 64-171. 

  16. Borland, J. H. (2004). Issues and practices in the identification and education of gifted students from underrepresented groups. RM 04186. Retrieved April 6, 2015, from http://www.gifted.uconn.edu/nrcgt/reports/rm04186/rm04186.pdf 

  17. Bracken, B. A., & McCallum, R. S. (1998). Examiner's manual: Universal Nonverbal Intelligence Test (UNIT). Itasca, IL: Riverside. 

  18. Callahan, C. M., Tomlinson, C. A., Moon, T. R., Tomchin, E. M., & Plucker, J. A. (1995). Project START: Using a multiple intelligences model in identifying and promoting talent in high-risk students. (Research Monograph 95136). Storrs: University of Connecticut, The National Research Center on the Gifted and Talented. 

  19. Cambridgeshire County council (2014). Narrowing the gap 2012-2014. Retrieved April 15, 2015, from www.cambridgeshire.gov.uk 

  20. Coleman, L. J., & Southern, W. T. (2006). Bring the potential of underserved children to the threshold of talent development. Gifted Child Today, 29(3), 35-39. 

  21. Cooper, S. (2005). Gifted indigenous programs: Unmasking potential in minority cultures. Gifted Education International, 19, 114-125. 

  22. Coursen-Neff, Z. (2004). Discrimination against palestinian arab children in the Israeli educational system. International Law and Politics, 36, 101-162. 

  23. Department for children, schools, and families (2007).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guidance on preventing underachievement: A focus on children and young people in care. Retrieved from March 20, 2015, from http://www.teachfind.com/national-strategies/gifted-and-talentededucation-guidance-preventing-underachievement-%E2%80%93-focus-child 

  24. Department for children, schools, and families (2009). Narrowing the Gaps: Resources to support the achievement of Black and minority ethnic, disadvantaged and gifted and talented pupils. Retrieved April 15, 2015, from https://www.essex.gov.uk/Business-Partners/Partners/Schools/One-to-one-tuition/Documents/narrowing%20the%20gap%20ethnic%20minority.pdf 

  25. Deutsche Bank (2015, April 15). The Germany National Scholarship program creates opportunities. Retrieved May 14, 2015, from https://www.db.com/cr/en/concrete-the-german-nationalscholarship.htm?dbiquerynull%3Aacquires 

  26. Eliezer, S. (1983). The gifted disadvantaged of Israel. ED242852. Retrieved March 23, 2015, from http://eric.ed.gov/?idED242852 

  27. Ford, D. Y., & Harris III, J. J. (1996). Cultural Diversity: Challenges for gifted education: Recruiting and retaining diverse students in gifted education: Pitfalls and promises. Tempo, 16(2), 6-12 

  28. Gavin, M. K., & Casa, T. M. (2012). Nurturing young student mathematicians. Gifted Education International, 29(2), 1-14. 

  29. Gavin, M. K., Casa, T. M., Firmender, J. M., & Carroll, S. R. (2013). The impact of advanced geometry and measurement curriculum units on the mathematics achievement of first-grade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57(2), 71-84. 

  30. Gross, M. U. M.(1999). Inequity in equity: The paradox of gifted education in Australia.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 43(1), 87-93. 

  31. Harradine, C. C., Coleman, M. R. B., & Winn, D. C. (2014). Recognizing academic potential in students of color: Findings of U-STARS-PLUS. Gifted Child Quarterly, 58(1), 1-11. 

  32. Horn, C. V. (2015). Young scholars. Gifted Child Today, 38(1), 19-31. 

  33. Ichilov, O., & Shacham, M. (1984). Interethnic contacts with gifted disadvantaged students: Effects on ethnic attitudes. Urban Education, 19(3), 187-200. 

  34. Jewish virtual library (2015). Learning together: Chapter III- Programs for the gifted, talented & very able. Retrieved April 20, 2015, from https://www.jewishvirtuallibrary.org/jsource/Learning/three.html 

  35. Kendall Hunt Publishing Company (2015). Project $M^2$ : Mentoring Young Mathematicians. Retrieved May 7, 2015, from https://www.kendallhunt.com/m2/ 

  36. Kirschenbaum, R. J. (1998). Dynamic assessment and its use with underserved gifted and talented populations. Gifted Child Quarterly, 42, 140-147. 

  37. Maker, C. J. (2005). The DISCOVER Project: Improving assessment and curriculum for diverse gifted learners. RM05206. Storrs, CT: NRCGT. 

  38. Manning, S. (2005). Young leaders: Growing through mentoring. Gifted Child Today, 28(1), 14-19. 

  39. McCann, M. (2005). Our greatest natural resource: Gifted education in Australia. Gifted Education International, 19, 90-100. 

  40. Moon, T. R., & Callahan, C. M. (2001). Curricular modifications, family outreach and a mentoring program: Impacts on achievement and gifted identification in high-risk primary students.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24(4), 305-321 

  41. Moore, J. L. III, Ford, D. Y., & Milner, H. R. (2005). Recruitment is not enough : Retaining African American students in gifted education. Gifted Child Quarterly, 49(1), 51-67. 

  42. Naglieri, J. A., & Kaufman, J. C. (2001). Understanding intelligence, giftedness and creativity using the pass theory. Roeper Review, 23(3), 151-156. 

  43. National Association Gifted Children(2014). Talent Act. Retrieved Mar. 3, 2015 from www.nage.org/print/391 

  44. NSW Department of Education and Training (2004). Policy and implementation strategies for the education of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Retrieved April 20, 2015, from http://www.curriculumsupport.education.nsw.gov.au/policies/gats/assets/pdf/polsuppcd.pdf#page18 

  45. NSW Department of Education and Training (2011). Case studies. Retrieved April 20, 2015, from http://www.curriculumsupport.education.nsw.gov.au/beststart/information/index.htm 

  46. Olszewsk-Kublius, P., Lee, S., Ngoi, M., & Ngoi, D. (2004). Addressing the achievement gap between minority and nonminority children by increasing access to gifted programs.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28(2), 127-158. 

  47. Olszewsk-Kublius, P. (2010). Working with academically gifted students in urban settings issues and lessons learned. In J. L. VanTassel-Baska (Eds.), Patterns and profiles of promising learners from poverty (pp. 85-106). Waco, TX: PRUFROCK. 

  48. Olszewsk-Kublius, P., & Thomson, D. L. (2010). Gifted programming for poor or minority urban students: Issues and lessons learned. Gifted Child Today, 33(4), 58-63. 

  49. Olszewsk-Kublius, P., & Clarenbach, J. (2012). Unlocking emergent talent: Supporting high achievement of low income, high ability students.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Gifted Children. 

  50. Sarouphim, K. M. (1999). DISCOVER: A promising alternative assessment for the identification of gifted minorities. Gifted Child Quarterly, 43(4), 244-251. 

  51. Shoshana, A. (2011). When the hybrid met the therapeutic: Discursive orders in every day life. Anthropological Theory, 11(2), 153-176. 

  52. Shumueli, E. (1983). The gifted disadvantaged of Israel. Manila conference on Education for the Gifted and Talented.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42852) 

  53. Smilansky, M., & Nevo, D. (1971). Secondary boarding schools for gifted students from culturally disadvantaged student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054239). Retrieved May 4, 2015, from http://files.eric.ed.gov/fulltext/ED054239.pdf 

  54. Springate, I., Atkinson, M., Straw, S., Lamont, E., & Grayson, H. (2008). Narrowing the gap in outcomes: Early years(0-5 years). Slough: NFER. 

  55. UCONN. (2015). Project $M^2$ . Retrieved May 14, 2015, from http://projectm2.uconn.edu/team.html 

  56. US Department of Education (2015). Jacob K. Javits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education project abstracts. Retrieved April 22, 2015, from http://findit.ed.gov/search?utf8%E2%9C%93&affiliateed.gov&queryjavits 

  57. VanTassel-Baska, J., Johnson, D., & Avery, L. D. (2002). Using performance tasks in the identification of economically disadvantaged and minority gifted learners: Findings from Project STAR. Gifted Child Quarterly, 46, 110-12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