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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의 색채 감성속성을 이용한 대표감성크기 정량화 알고리즘
Represented by the Color Image Emotion Emotional Attributes of Size, Quantification Algorithm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9, 2015년, pp.393 - 412  

이연란 (숭실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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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이미지를 보고 느끼는 감성인식은 환경, 개인적 성향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한다. 그리하여 이미지 감성인식을 숫자로 제어하려는 감성컴퓨터 연구에 집중되고 있다. 그렇지만 기존의 감성컴퓨팅 모형은 숫자화된 객관적이고, 명확한 측정이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이미지 감성인식을 감성컴퓨팅을 통해 정량화하고, 객관적인 평가 방식의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본 논문은 이미지 감성인식을 계산 방식에 따라 숫자화한 정량화로 감성크기를 표현했다. 그리하여 이미지 감성인식의 주요한 속성인 색채를 구성인자로 적용한다. 또한 디지털 색채 감성컴퓨팅을 적용하여 계산하는데 연구의 중점을 두었다. 이미지 색채 감성컴퓨팅 연구방식은 감성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에 중요도에 따른 가중치를 감성점수에 반영한다. 그리고 감성점수를 이미지 감성계산식에 적용하여 쾌정도(X축), 긴장도(Y축)를 숫자 방식으로 계산한다. 거기에 쾌정도(X축), 긴장도(Y축)의 교차하는 위치점을 이미지 감성좌표의 감성점으로 위치한다. 이미지 색채 감성좌표는 러셀의 핵심 효과(Core Affect)를 적용하여 16가지 주요대표감성을 기반으로 한다. 이미지 감성점은 기준의 위치에서 대표감성크기와 감성상관관계를 숫자화하고, 이미지 감성을 정량화한다. 그리하여 이미지 감성인식은 숫자 크기로 비교한다. 감성점수의 대소에 따라 감성이 변화함을 증명한다. 비교 방식은 이미지 감성인식을 16개 대표감성과 연관된 감성의 상위 5위로 구분하고, 집중된 대표감성크기를 비교 분석한다. 향후 감성컴퓨팅 방식이 사람의 감성인식과 더 유사할 수 있도록 감성계산식의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e and feel the emotion recognition is the image of a person variously changed according to the environment, personal disposition. Thus, the image recognition has been focused on the emotional sensibilities computer you want to control the number studies. However, existing emotional computing mod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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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감성인식의 예술적면에서 영상의 미적분야(Aesthetic Quality)를 예측하려는 연구들을 진행하였다.8) 감성 평가 방법으로 정서 기반의 이미지검색 시스템 방식을 적용했고, 이미지의 감성 분석면에서 구분된 데이터 값으로 색상과 명도 값을 구성인자로 적용 하였다.
  • 또한 감성과의 연관된 상관관계 규정에서 불명확하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따라서 이미지 감성인식 면에서 감성컴퓨팅을 통해 명확한 측정과 객관적으로 감성을 평가하고, 숫자를 정량화하는 방식의 적용 시스템을 적용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감성컴퓨팅 알고리즘에 따라 사람이 이미지를 보고 느끼는 감성인식을 디지털 형식의 숫자화하여 감성 크기를 계산식에 반영한다.

가설 설정

  • 감정은 느낌 또는 기분을 의미하고, 이것은 나라와 인종을 불문하고, 사람의 공통적으로 느끼는 감성이다.1) 심리학적인 면에서 감정과 감각을 구분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감정은 주관적인 측면이기 때문이다.
  • 그러므로 뇌의 활성화 영역 면에서 차이가 있고, 뇌의 신경 구조에 따라 정서와 각성 네트워크 시스템이 존재함을 증명했다.4) 그렇지만 아직도 정서는 주관적 특성 때문에 정서 간의 경계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없다. 그리고 정서의 활성화 차원에서 기본 정서의 분포 경계가 불분명하고, 중첩되는 성향을 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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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인식의 주요한 감성평가 기준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그 대표적인 연구사례는 UX나 HCI, Ubiquitous Computing, Pervasive Computing 등이 있다.6) 그리고 감성인식의 주요한 감성의 평가기준으로 러셀의 핵심 효과(Core Affect)가 있다. 핵심 효과(Core Affect)는 감성의 상관관계를 좌표에 구현 하였고, 감성인식의 지표가 되는 연구이다.
감성컴퓨팅 연구분야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이에 사람의 이미지에 대한 감성인식을 숫자로 제어하는 능력의 감성컴퓨팅 연구가 지금까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감성컴퓨팅 연구분야로 데이터 통합 감성분석, 음성 감성 인식 시스템, 몸짓 반사작용 반응인식, 내적 심리 상태추측, 정서와 컴퓨터 상호작용 등의 물리적인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그렇지만 감성컴퓨팅 방식을 활용한 기존의 이미지 감성인식은 제시되어 왔지만, 공통적인 실험 결과는 감성인식을 숫자화 하는 감성컴퓨팅 면에서 정확성이 떨어졌다.
감성 컴퓨팅의 대표적인 연구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감성 컴퓨팅의 의미는 사람과 컴퓨터 상호작용에서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법이다. 그 대표적인 연구사례는 UX나 HCI, Ubiquitous Computing, Pervasive Computing 등이 있다.6) 그리고 감성인식의 주요한 감성의 평가기준으로 러셀의 핵심 효과(Core Affect)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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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진우,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론, 안그라픽스, 2005. 

  2. Donald A. Norman 박경욱, 이영수, 최동성 공역, 이모셔널 디자인, 학지사, 2006. 

  3. 이순요, 정보화시대의 품질경영과 감성공학, 인간경영사, 1994. 

  4. 이연란, 윤은주, 임정아, 임영환, 성정환, 감성 트리를 이용한 이미지 감성 분석 알고리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2013, pp. 562-570. 

  5. 이연란, 임영환, 영상 이미지 행복 감성 트리를 이용한 분석 알고리즘,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33호, 2013, pp. 403-423. 

  6. 이혜진. 최준호. 장은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카테고리별 색채사용과 감성의미디자인학연구,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통권 제94호 Vol. 24 No. 1, 2011, pp. 204. 

  7. 유현우, Visual-Based Emotional Descriptor and Feedback Mechanism for Image Retrieval,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AND ENGINEERING, Vol.22, 2006, pp. 1205-1227. 

  8. C.Li and T. Chen, "Aesthetic Visual Quality Assessment of Paintings", IEEE Journal of selected topics in Signal Processing, Vol. 3, No.2, 2009, pp. 236-252. 

  9. N. Kawamoto, T. Soen, "Objective Evaluation of Color Design", Color Research & Application, vol. 18, 1993, pp. 260-266. 

  10. J. Posner, J. A. Russell, A. Gerber, D. Gorman, T. Colibazzi, S. Yu, Z. Wang, A. Kangarlu, H. Zhu, and B. S. Peterson, "The Neurophysiological Bases of Emotion: An fMRI Study of the Affective Circumplex Using Emotion-Denoting Words", Human Brain Mapping, Vol.30, No.3, 2009, pp. 883-895. 

  11. James A. Russell, "Core Affect, Prototypical Emotional Episodes, and Other Things Called Emotion: Dissecting the Elepha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6. No. 5, 1999, pp. 805-819. 

  12. S. Huang, "Rating consistence of color combinations for aesthetic preference, legibility and comfort for small icon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dustrial Engineering and Engineering Management, 2008, pp. 1976-1980. 

  13. Xu, M., Jin, J. S., Luo, S., & Duan, L., "Hierarchical Movie Affective Content Analysis, Based On Arousal and Valence Features", Proceedings of the 2008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2008, pp. 677-680. 

  14. 김미숙, 웹 디자인을 위한 색채 분석, 시각디자인학연구, 2003, pp.75-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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