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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센서를 활용한 4K/UHD 카메라 활용방안 연구 : HD 렌즈 활용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4K/UHD Camera with 2/3" Sensor : Focused on Application of HD Lens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6 no.2, 2015년, pp.227 - 234  

김상일 (Kwangwoon University) ,  박성철 (Kwangwoon University) ,  권순철 (Kwangwoon University) ,  이승현 (Kwangwoon University) ,  알라릭하마커 (Kwangwoo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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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UHDTV와 같은 고품질, 고화질을 기본으로 현장감을 제공하는 방송 디스플레이 환경이 요구됨에 따라 다양한 4K 카메라들이 출시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Super 35mm 센서의 4K/UHD 카메라는 광고, 드라마, 자연다큐멘터리, 교양 등 싱글 카메라 제작 시스템에는 활용도가 높다. 하지만 예능, 스포츠, 콘서트 등 멀티카메라 제작시스템에서는 거리에 따라 클로즈 업(close-up)이나 타이트 샷(tight shot)의 한계점을 가짐에 따라 방송 중계에 제약이 따른다. 또한 4K 렌즈는 기존의 HD 렌즈 군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라 HD 제작 시 구현되었던 카메라 촬영 샷에 제한이 따른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한 2/3inch 센서 4K/UHD 카메라의 활용이 요구되고 있으며, 다양한 렌즈군의 활용으로 UHD 영상 콘텐츠 제작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Grass Valley 사의 LDX 4K/UHD카메라를 사용하여 2/3" 센서에서의 HD급 렌즈 활용에서의 화질 테스트를 통해 활용 가능성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효율적인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is more and more demand on broadcasting display environment that provides a sense of realism basically with high quality and high definition as in UHDTV, so various kinds of 4K cameras have been released. Super 35mm sensor 4K/UHD cameras being generally used can be usefully appli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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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2/3“ 센서를 가지는 Glass Valley의 LDX 카메라에서의 HD 렌즈를 활용한 방송 중계 활용 가능성에 목적을 두었다.
  • 대표적으로 축상 색수차와 배율 색수차가 있으며 (그림 4)와 같이 초점거리에 따라 색수차의 양이 변한다. 본 논문에서는 초점거리별 실내외 테스트를 통해 촬영 가능한 유효 초점거리 가이드를 제시 하는데 목적을 둔다.
  • 본 논문은 2/3“ 센서를 가지는 Grass Valley 사의 LDX 4K/UHD 카메라를 사용하여, HD 렌즈 활용 가능성에 대해 증명하였다.
  • 본 연구는 Grass Valley 사의 LDX 4K/UHD 카메라(데모버젼)와 HD급의 후지논(Fujinon) 사의 HA27X6.5BES 렌즈와 캐논(CANON) 사의 XJ75x9.3BIE 9.3~700mm 사용하여 2/3“ 센서에서의 HD 렌즈 활용 가능성에 목적을 둔다.
  • 초점거리별 화질 및 색수차에 테스트를 통해 장르별 유효 초점거리를 제시한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해 UHD 시대의 효율적인 방송 환경에 적합한 제작방식과 기술변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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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K란 무엇인가? 최근 UHDTV와 같은 4K를 지원하는 다양한 기기들이 보급되며 본격적인 초고화질 시대로 접어들었으며, 4K 영상 제작이 활성화 되고 있다. 4K란 Full HD보다 약 4배 이상 선명한 초고화질을 지칭하며, UHD(Ultra High Definition)라고도 불린다[1][2].
4K/UHD 카메라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4K/UHD 카메라는 크게 극장용(Cine type) Super 35mm와 방송용(Broadcast type)의 2/3“센서를 가지는 카메라로 구분할 수 있다. 현재까지 Super 35mm 센서를 가진 카메라가 주류가 이루고 있으나, 다양한 배율의 HD방송용 B4 렌즈를 그대로 사용 가능하며, Focus Following의어려움 및 짧은 초점거리로 인해 다양한 영상구성의 한계 부분 등을 개선하기 위한 요구 사항 들로 인해 최근 스포츠, 콘서트, 공개 방송 등 근거리 카메라 배치가 불가능한 방송에 이상적인 2/3“ 센서를 가진 카메라가 출시되고 있다[5][9].
4K 영상 제작은 현재 기존의 HD 제작 시 구현되었던 카메라 촬영 샷에 비해 제한이 따르는 배경은 무엇인가? 하지만 스포츠 방송 중계와 같이 프레임에서의 보이는 피사체의 영상이 클로즈업등 타이트 샷이 필요함에 따라 최근 Grass Valley LDX 카메라와 같이 2/3“ 센서를 가지는 카메라가 출시되고 있다[5]. 또한 4K 카메라에 맞는 렌즈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으나, 방송 제작 환경에서의 기존의 HD 렌즈 군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4K 영상 제작은 현재 기존의 HD 제작 시 구현되었던 카메라 촬영 샷의 비해 제한이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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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 Hamacher, Soon-chul Kwon, and Seung-hyun Lee, "Production changes of UHDTV contents," Korea Society Broadcast Engineers Magazine, Vol.18, No.2, pp.92-99, 2013. 

  2. Kunic, Srecko, and Zoran Sego, "Beyond HDTV technology", ELMAR, 2013 55th International Symposium. IEEE, pp. 83-87, 2013. 

  3. Bae, S. H., Kim, J., Kim, M., Cho, S., and Choi, J.S., "Assessments of subjective video quality on hevc-encoded 4k-uhd video for beyond-hdtv broadcasting services", Broadcasting, IEEE Transactions on, Vol. 59, No. 2, pp.209-222, 2013. 

  4. S.Y. Jeong, S.H. cho, E.D Lee, S.H. Kim, J.S. Choi,and J.W. Hong, "UHDTV Technology Status and Prospects", The Magazine of the IEEK, Vol.36, No.4,pp.19-27, 2009. 

  5. Weber, Klaus., "Beyond HD-The status of the imageacquisition solutions for the next generation broadcasting formats", SMPTE Conferences, Vol. 2014, No.10, pp.1-9, 2014. 

  6. S.R Kim, J.K. Kim, and J.S. Choi, "UHDTV Broadcasting Technology Trends", Korea Communications Agency PM Issue Report, Vol.1, No.6, 2013. 

  7. A. Hamacher, Sung-jin Lee, Yong-jung Kim, and Seung-hyun Lee, "A Study of Game Display Environment for UHDTV,",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6, No. 2, pp.205-210, June 2013. 

  8. Sang-il Kim, Sung-chul Park, Jung-ho Kim, Soon-chul Kwon, and Seung-hyun Lee, "A Study on theWorkflow of Cinematography with 4K High SpeedCamera",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5 No. 3, pp. 425-432, 2014. 

  9. Thorpe, Larry., "New 35mm CMOS Image Sensor for Digital CINE Motion Imaging", Canon Withepaper, Vol. 17, 2011. 

  10. Alaric C. Hamacher, Sunil P. Pardeshi, Taeg Keun Whangboo, and SeungHyun Lee, "3D UHDTV contents production with 2/3 inch sensor cameras", SPIE Stereoscopic Displays and Applications XXVI, 2015. 

  11. Klaus Weber, "LDX Series Cameras with Xensium-FT Imagers", Grass Valley Whitepaper,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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