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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Facebook) 서비스 분석을 통한 지역광고 어플(App)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local advertising application(App) through SNS service analysis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6 no.2, 2015년, pp.325 - 334  

조영식 (Dept. Digital Culture Contents, Hallym Polytechnic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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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SNS(Social Network Service)와 연계된 지역광고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특히, Facebook Page을 분석하여 지역광고에 활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FaceBook Page 분석을 위해 2014년 7월부터 3개의 FaceBook Page(홍대앞, 강원대앞, 춘천뭐먹지?)를 직접 운영하였다. 각 Facebook Page들의 활동 결과에 대한 정량적인 결과 값들을 분석하였고, 또한, 각 Page의 네트워크 분석을 위해 NodeXL을 이용하였다. Facebook Page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SNS와 연계된 지역광고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향후 계속적인 연구와 실증을 위해, SNS와 연계된 실시간 지역광고 어플(App)을 설계하였고, Java 기반의 Android App과 php 기반의 Server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향후, Facebook Page와 개발된 App의 운영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지역광고 방법에 대하여 연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had tried to study advertising method of local industry in cooperation with SNS (Social Network Service). In particular, This paper analyzes the Facebook Page trying to find a way to take advantage of the local advertising. To analyse the Facebook page, I had created three Facebook...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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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SNS(Social Network Service)와 연계된 지역광고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특히, Facebook Page을 분석하여 지역광고에 활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한다.
  • 본 논문은 ICT를 융합한 효율적인 지역광고 방법에 대한 연구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SNS(Social Network Service)중 Facebook을 분석하여 지역 광고에 대한 효율적인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개의 Facebook Page(홍대앞, 강원대앞, 춘천뭐먹지?)를 3개월 동안 운영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분석을 통하여 SNS와 연계된 지역 기반의 실시간 광고 어플(App)을 설계 및 구현함으로서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오프라인을 통해 자주 만나지 못하거나 연락이 끊겼던 친구나 지인을 찾아 연락하거나 근황을 살펴보기 위해 이용.
  • 따라서, 본 논문은 SNS(Social Network Service)와 연계된 지역광고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특히, Facebook Page을 분석하여 지역광고에 활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한다. FaceBook Page 분석을 위해 2014년 7월부터 3개의 FaceBook Page(홍대앞, 강원대앞, 춘천뭐먹지?)를 직접 운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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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는 “사용자간의 자유로운 의사 소통과 정보 공유, 그리고 인맥 확대 등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강화시켜주는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한다”[1]. 또한, SNS의 빠른 확산은 다양한 측면에서 개인적, 사회적 변화를 가져왔다.
SNS가 사회에 가져온 변화는 무엇인가? 또한, SNS의 빠른 확산은 다양한 측면에서 개인적, 사회적 변화를 가져왔다. 이는 단순히 기존 사람과의 관계 형성 및 커뮤니케이션 과정 변화뿐 아니라 새로운 형태의 정치적 행위 및 기업의 상품 홍보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2][3].
Facebook 이용 동기에 대한 요인은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최근 Facebook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인 높아지면서, Facebook 사용자 특성과 사용자들의 이용 동기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 중 Facebook 이용 동기에 대한 요인으로 크게 “관계강화”, “관계확대”, “자기표현”, “오락추구”, “정보공유” 다섯 가지 요인으로 구분하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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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http://ko.wikopedia.org/wiki 

  2. Sung-Joon Lee, "Examination of Factors Influencing the Attitude toward SNS-based Advertising and the Roles of Involvement",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9, pp.189, 2014. 

  3. Dae-Chon Ahn, Sang-Hoon Kim, "A Study on SNS type of advertising property evaluation and attitude",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23, No3,pp.53-84, 2012 

  4. Hana Kim, "The Effects of SNS User's Usage Motivation and Behavior on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age Intertion", SeoKyeong University, pp.37, 2014. 

  5. Sang-Hyuck Kim, Jae-Hoon Yang, "The study onthe social network service quality of companies in Mobile Environment",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olume 14, Number 3, September, pp.539-558, 2012. 

  6. Min-Suk Song, Jae-Hoon Yang, "Applications of Big Data in Marketing Strategies and Execution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pp.44-45 2014 

  7. Ji-Hye Park, "A Study of Network Influence Analysis by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Methods and marketing application in Social Network Environment",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p18. 2013 

  8. XU DAN, "A Comparative Study of User behavior and Gratifications on Facebook between Korea and U.S", Master's Thesis, Konkuk Uiniversity, pp35-36 2011. 

  9. Mobile Advertising Platform Certification Committee, "Mobile Advertising Platform Certification Caindeubuk", 2013. 

  10. National Internet Development Agency of Korea, "Mobile Advertising Industry Statistics Survey", 2013. 

  11. KISDI(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Report, "Prospects and trends in the mobile advertising market", pp20-21, 2013. 

  12. Sang-Ho Park, "Study on SNS Public opinion formation process and participation behavior", KACIS(Korea Association For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Studies), Vol 58, 2012. 

  13. Chang-Gyun Lee, Min-June Sung, Yun Bae Lee,"Find cool-trends in customer service e-commerce company", Information System Review. Vol 13, No1,pp 81, 2011. 

  14. Brandes, U, "A Faster Algorithm for Betweenness Centrality", Journal of Mathematical Sociology, Vol.25, pp.163, 2001. 

  15. Sabidussi, G. "The centrality index of a graph", Psychometrika, Vol.31, No4, pp.581-603,1966. 

  16. Hye-Young Sim, Geol Im, "Research on the Effect of Different motivations on the Participation in SNS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2, No3, pp.383-39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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