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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인지 무선 네트워크에서 선순위 선박의 상태 변화를 고려한 수율 성능 평가
Throughput Performance Evaluation According to The State Change of A Primary Ship in Maritime Cognitive Radio Networks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40 no.6, 2015년, pp.1148 - 1156  

남유진 () ,  이성로 (목포대학교 정보전자공학과) ,  소재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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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인지 무선 네트워크에서는 선순위 선박이 미사용 중인 스펙트럼 자원을 차순위 선박이 기회주의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낮은 통신비용으로 높은 수율을 제공할 수 있다. 기존 육상 인지 무선 네트워크에서는 선순위 사용자의 사용과 유휴간의 동작상태 변화가 드물게 발생하므로 선순위 사용자의 동작상태가 차순위 사용자의 한 프레임 시간 내에서 변하지 않는다. 하지만 해상 인지 무선 네트워크에서는 육상 인지 무선 네트워크와 달리 선순위 선박의 동작상태 변화가 빈번히 발생하므로 차순위 선박의 한 프레임 시간 내에서 선순위 선박의 상태가 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상 인지 무선 네트워크에서 선순위 선박의 동작상태 변화를 고려한 시스템 레벨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협력적 스펙트럼 센싱을 사용하는 해상 인지 무선 네트워크에서 선순위 선박과 차순위 선박의 수율 성능을 분석한다. 선순위 선박과 차순위 선박의 수율 분석을 통해서 선순위 선박과 차순위 선박의 수율이 파라미터 변화에 따라 서로 상호 배타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ritime cognitive radio networks (MCRNs) provide the high throughput with a low communication cost because the secondary ships opportunistically access to unused licensed bands of primary ships. In the ground cognitive radio networks, the busy and idle state of a primary user during a frame i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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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 해상 인지 무선 네트워크의 시스템 모델은 그림 1과 같다. GMDSS나 AIS와 같이 우선순위가 높은 통신을 위한 신호를 전송하는 선박을 선순위 선박, 업무용 통신과 같이 우선순위가 낮은 통신을 위한 신호를 전송하는 선박을 차순위 선박으로 가정한다.
  • 1-0 랜덤 프로세스에서 ‘1’은 선순위 선박이 채널을 사용 중인 사용상태를 의미하며, ‘0’은 선순위 선박이 채널을 사용하지 않는 유휴상태를 의미한다. 또한, 선순위 선박이 특정 상태를 유지하는 평균시간은 지수 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한다. 이에 따라 일정 시간 내에서 선순위 선박의 상태 변화 확률은 포아송 분포를 따른다.
  • 해상 인지 무선 네트워크에서 차순위 선박의 프레임 구조를 그림 2에 나타내었다. 본 논문은 협력적 스펙트럼 센싱에 참여하는 차순위 선박의 프레임 구조가 모두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 선순위 선박의 상태는 차순위 선박의 한 프레임 시간 내에서도 동적으로 변한다. 선순위 선박의 상태 변화는 차순위 선박의 스펙트럼 센싱시간과 데이터 전송시간 모두에서 발생 가능하며, 이를 위해 선순위 선박의 상태 변화 모델을 1-0 랜덤 프로세스로 가정한다. 1-0 랜덤 프로세스에서 ‘1’은 선순위 선박이 채널을 사용 중인 사용상태를 의미하며, ‘0’은 선순위 선박이 채널을 사용하지 않는 유휴상태를 의미한다.
  • 최종적으로, 퓨전센터는 차순위 선박들에게 선순위 선박의 존재 여부 및 현재 프레임에서 통신을 수행할 차순위 선박의 정보를 피드백한다. 이 때, 퓨전센터와 차순위 선박간 통신 시 오류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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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인지 무선 네트워크의 스펙트럼 센싱기법 성능 향상을 위해서 연구된 스펙트럼 센싱기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기존 인지 무선 네트워크의 스펙트럼 센싱기법 성능 향상을 위해서 에너지 검출 방식, 정합 필터 검출 방식, 주기 정상성 검출 방식 및 엔트로피 검출 방식과 같은 다양한 스펙트럼 센싱기법이 연구되었다[4-7]. 육상통신을 위해서 연구된 인지 무선 네트워크의 스펙트럼 센싱기법을 해상 환경에 적용한 해상 인지 무선 통신 네트워크에서 스펙트럼 센싱기법에 따른 성능 분석과 피드백 오버헤드를 감소시키기 위한 협력적 스펙트럼 센싱기법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8].
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는 어떤 기구인가? 해상통신의 운용과 성능에 관한 표준을 제정하는 국제해사기구인 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에서는 각 서비스별 통신 우선순위를 정했다. 이에 따르면 국제해상조난안전시스템인 GMDSS (Global Maritime Distress & Safety System)를 위한 통신이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는 반면 업무를 위한 통신이 가장 낮은 우선순위를 가진다[1].
IMO에서 정한 각 서비스별 통신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는가? 해상통신의 운용과 성능에 관한 표준을 제정하는 국제해사기구인 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에서는 각 서비스별 통신 우선순위를 정했다. 이에 따르면 국제해상조난안전시스템인 GMDSS (Global Maritime Distress & Safety System)를 위한 통신이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는 반면 업무를 위한 통신이 가장 낮은 우선순위를 가진다[1]. 이렇게 IMO에서 제정한 우선순위를 기반으로 해상통신 시스템에서는 낮은 우선순위의 통신을 하는 선박들이 높은 우선순위의 통신을 하는 선박에 미치는 간섭을 최소화 하면서 고효율로 통신을 수행하는 기술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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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ITU-R M.1371-5, Technical characteristics for an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using 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in the VHF maritime mobile frequency band, Feb. 2014. 

  2. E. Waleed, H. Najam, A. A. Muhammad, and K. H. Seok, "Cooperative spectrum sensing for cognitive radio networks application: performance analysis for realistic channel conditions," Advances in Comput. Sci., Eng. Inf. Technol., vol. 225, pp. 197-206, 2013. 

  3. Z. Ming-Tuo, "Cognitive maritime wireless mesh/ad hoc networks," J. Netw. Comput. Appl., vol. 35, no. 2, pp. 518-526, Mar. 2012. 

  4. H. Urkowitz, "Energy detection of unknown deterministic signals," in Proc. IEEE, vol. 56, no. 8, pp. 1379-1380, Aug. 1968. 

  5. F. Digham, M. Alouini, and M. Simon, "On the energy detection of unknown signals over fading channels," IEEE Trans. Commun., vol. 55, no. 1, pp. 21-24, Jan. 2007. 

  6. P. Sutton, K. Nolan, and L. Doyle, "Cyclostationary signatures in practical cognitive radio applications," IEEE J. Sel. Areas Commun., vol. 26, no. 1, pp. 13-24, Jan. 2008. 

  7. S. V. Nagaraj, "Entropy based spectrum sensing in cognitive radio," Signal Process., vol. 89, no. 2, pp. 174-180, Feb. 2009. 

  8. Y. Nam, Y. Lee, S. R. Lee, M. Jeong, and J. So, "Performance evaluation of cooperative spectrum sensing in maritime cognitive radio networks," J. KICS, vol. 39C, no. 11, pp. 1192-1200, Nov. 2014. 

  9. M. Lim, K. Kim, Y. Lee, and S. R. Lee, "Dynamic spectrum allocation algorithm for maritime communications using spectrum sharing and priority," J. KICS, vol. 35, no. 7, pp. 1001-1008, Jul. 2010. 

  10. K. S. Kim, M. S. Lim, Y. Lee, K. H. Kim, and S. R. Lee, "Dynamic spectrum allocation algorithm for maritime communications network applying spectrum reuse," J. KICS, vol. 35, no. 10, pp. 999-1005, Oct. 2010. 

  11. B. Rassouli and A. Olfat, "Periodic spectrum sensing parameters optimization in cognitive radio networks," IET Commun., vol. 6, no. 18, pp. 3329-3338, Dec. 2012. 

  12. W. Y. Lee and I. F. Akyildiz, "Optimal spectrum sensing framework for cognitive radio networks," IEEE Trans. Wirel. Commun., vol. 7, no. 10, pp. 3845-3857, Oct. 2008. 

  13. K. Chang and B. Senadji, "Spectrum sensing optimization for dynamic primary user signal," IEEE Trans. Commun., vol. 60, no. 12, pp. 3632-3640, Dec. 2012. 

  14. E. Pei, B. Shen, F. Cheng, and X. Jing, "Optimal sensing time and power allocation in dynamic primary-user traffic model based cognitive radio networks," IEICE Trans. Commun., vol. E97-B, no. 1, pp. 196-203, Jan. 2014. 

  15. L. Tang, Y. Chen, E. L. Hines, and M. S. Alouini, "Effect of primary user traffic on sensing-throughput trade off for cognitive radios," IEEE Trans. Wirel. Commun., vol. 10, no. 4, pp. 1063-1068, Apr. 2011. 

  16. S. Geirhofer, L. Tong, and B. M. Sadler, "Cognitive radios for dynamic spectrum access-dynamic spectrum access in the time domain: modeling and exploiting white space," IEEE Commun. Mag., vol. 45, no. 5, pp. 66-72, May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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