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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이용한 제스처 인식 기술 동향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v.42 no.6 = no.373, 2015년, pp.56 - 62  

정현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웨어러블컴퓨팅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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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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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2장에서 인간의 신체에 착용 또는 부착하여 몸의 움직임을 입력 수단으로 사용하는 웨어러블 제스처 입력 기술의 동향을 살펴보고 현 기술의 장단점을 고찰한다. 3장에서는 웨어러블 제스처 인식 기술의 연구 이슈를 살펴본 후, 향후 웨어러블 제스처 기술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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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ixthSense 기술은 무엇인가? MIT에서는 2009년 착용형 프로젝션 웨어러블 시스템을 이용하여 책장, 벽 등 일상 생활의 모든 면이 화면이되고 자연스러운 터치 및 손 제스처로 조작할 수 있게 하는 SixthSense 기술을 선보여 실세계와 디지털세계를 잇는 가교 역할로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중요성을 널리 알렸다.[15] 이 기술은 손가락 움직임 검출이 쉽도록 손가락 끝에 서로 구분되는 컬러밴드를 붙이고 카메라로 인식하여 핸드 제스처를 인식하도록 하였다.
제스처 인식 기술 중 에어러블 센서에 의한 방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제스처 인식 기술은 크게 접촉식(non-visual tracking)과 비접촉식 (visual tracking)으로 나뉠 수 있으며, 비접촉식 제스처 인식은 환경 센서에 의한 방법과 웨어러블 센 서에 의한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방법 모두 장단점이 있으나, 웨어러블 센서에 의한 방법은 사용자의 행동반경 제약이 적고, 언제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하므로 시간과 장소의 자유로움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웨어러블 기술만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한편,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전용 앱과 독립적인 클라우 서버에 연결되어 폐쇄적으로 사용되던 단계를 지나, 다양한 센서를 내장하고 인터넷 연결을 통해 정보화된 공간에 연결됨으로써 실시간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웨어러블 2.
반지형 제스처 인식 디바이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몸 동작이나 팔 동작을 이용한 제스처는 비교적 큰 움직임으로 인해 사용 환경이 제한되거나 지속적인 사용 시 피로감을 주는 문제를 갖게 된다. 반지형 장치는 손가락의 작은 움직임만으로도 컴퓨터나 주변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현재 <그림 2>와 같은 다양한 반지형 제스처 인식 디바이스가 소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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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Nintendo, http://en.wikipedia.org/wiki/Wii 

  2. Microsoft, http://en.wikipedia.org/wiki/Kinect 

  3. http://en.wikipedia.org/wiki/Avatar_(2009_film) 

  4. http://en.wikipedia.org/wiki/Dawn_of_the_Planet_of_the_Apes 

  5. https://nod.com/ 

  6. http://www.finrobotics.com/ 

  7. http://www.motionring.co.kr/ 

  8. http://logbar.jp/ring/en 

  9. https://www.thalmic.com/myo 

  10. http://research.microsoft.com/en-us/um/redmond/groups/cue/MuCI/ 

  11. Jeong-Mook Lim et al., "Recognizing Hand Gestures using Wrist Shapes", ICCE 2010 

  12. http://www.smashwearables.com/ 

  13. Lapinski, M. et al. "A Distributed Wearable, Wireless Sensor System for Evaluating Professional Baseball Pitchers and Batters", ISWC 2009 

  14. Richard J. N. Helmer et al., "Physiological Tracking, Wearable Interactive Systems, and Human Performance", ICAT2010, December 2010 

  15. P. Mistry, P. Maes. SixthSense - A Wearable Gestural Interface. In the Proceedings of SIGGRAPH Asia 2009, Emerging Technologies. Yokohama, Japan. 2009 

  16. Chris Harrison, Hrvoje Benko, Andrew D. Wilson, OmniTouch: wearable multitouch interaction everywhere, UIST '11 Proceedings of the 24th annual ACM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2011 

  17. Dong-woo Lee et al., "Bare hands interaction with the projected images combined with a real object", ICCE 2012 

  18. Starner Thad, Auxier Jake, Ashbrook Daniel, Gandy Maribeth, "The Gesture Pendant: A Self-illuminating, Wearable, Infrared Computer Vision System for Home Automation Control and Medical Monitoring", 4th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Wearable Computing (ISWC 2000), October 2000. 

  19. Brashear, H., Zafrulla, Z., Starner, T., Hamilton, H., Presti, P., and Lee, S., "CopyCat: A Corpus for Verifying American Sign Language During Game Play by Deaf Children", 4th Workshop on the Representation and Processing of Sign Languages: Corpora and Sign Language Technologies, Proceedings of the 7th 

  20. Daniel Roetenberg, Henk Luinge, and Per Slycke , "Xsens MVN: Full 6DOF Human Motion Tracking Using Miniature Inertial Sensors", XSENS TECHNOLOGIES - VERSION APRIL 3, 2013 

  21. http://cyberith.com/ 

  22. 조광수, "자연스러운 제스처, 부자연스러운 제스처UI", HCI Trends 2014 

  23. Iverson, Goldin-Meadow, "Why people gesture when they speak", Nature Macmillan Publishers Ltd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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