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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 개발 및 농기계 응용
Development of an Environmental Friendly Hybrid Power System and its Application to Agricultural Machines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21 no.5, 2015년, pp.447 - 452  

김상철 (국립농업과학원 농업공학부) ,  홍영기 (국립농업과학원 농업공학부) ,  김국환 (국립농업과학원 농업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hybrid power system was developed for agricultural machines with a 20kW output capacity, and it was attached to a multi-purpose cultivator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the cultivator. The hybrid system combined heterogeneous sources: an internal-combustion engine and an electric power motor. In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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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내연기관과 전동모터, 배터리와 발전기로 구성된 농기계용 하이브리드 동력장치를 제작했다. 이종 동력장치의 고효율 결합을 위해 승용관리기에 적합하도록 동력 결합기(power splitter)를 개발했다[4].
  • 본 논문에서는 약 20kW급의 농기계용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을 개발하고 다목적 승용관리기에 탑재하였다.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은 이종 동력인 내연기관과 전기동력을 효율적으로 결합하고 전동구조를 단순화하는데 중점을 두었고, 하이브리드 동력을 적용한 승용관리기는 기존 승용관리기의 농작업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연비와 출력은 높이고 배기가스를 저감하는데 기술개발 초점을 맞춰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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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기계에 하이브리드 동력을 적용하는 것은 어떻게 개발되어 왔는가? 농기계 산업에서도 미국과 유럽은 1990년대부터 하이브리드 동력기술의 기반이 되는 전기 트랙터에 관한 연구를 해왔으며, 존디어(John Deere), Case IH사 등을 중심으로 하이브리드 트랙터 모델 개발을 추진해 왔다. 농기계에 하이브리드 동력을 적용한 것은 2002년 미국의 존디어 사가 15kW급 제초용 유틸리티 트랙터에 하이브리드 동력을 탑재한 제품을 처음으로 선보인 이후, 미국과 유럽의 여러 회사들이 하이브리드 동력 농기계 개발을 위해 경쟁하고 있다[3]. 자동차와는 달리 주행 동력 뿐 아니라 고토크의 PTO 출력으로 인한 전동구조의 복잡함, 차량 탑재용 고출력 모터와 배터리 성능의 한계, 가격상승 요인 등으로 인해 합리적 가격의 상용화 모델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이브리드 동력의 의미는 무엇인가? 하이브리드 동력은 서로 다른 2종류 이상의 동력원을 효율적으로 조합하여 기계나 장치를 구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차량의 동력원으로 이용되는 대부분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화석 연료의 사용을 절감하고 유해 배기가스의 발생을 줄이기 위해 내연기관(엔진)과 전기동력(모터)을 결합한 시 스템이다[1,2].
농기계에 하이브리드 동력을 적용하는 것에는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농기계에 하이브리드 동력을 적용한 것은 2002년 미국의 존디어 사가 15kW급 제초용 유틸리티 트랙터에 하이브리드 동력을 탑재한 제품을 처음으로 선보인 이후, 미국과 유럽의 여러 회사들이 하이브리드 동력 농기계 개발을 위해 경쟁하고 있다[3]. 자동차와는 달리 주행 동력 뿐 아니라 고토크의 PTO 출력으로 인한 전동구조의 복잡함, 차량 탑재용 고출력 모터와 배터리 성능의 한계, 가격상승 요인 등으로 인해 합리적 가격의 상용화 모델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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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 W. Bae, "Hybrid vehicle techonlogy development and background,"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 Korean), pp. 1-2, 2002. 

  2. S. C. Kim, G. H. Kim, and Y. K. Hong, "Development of environment frienndly hybid power system for a cultivator," Proc. of ICROS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2014 Jeonbuk-Jeju, Branch Conference (in Korean), pp. 149-151, Dec. 2014. 

  3. Report of Patent Analysis for Special Task Hybrid Vehicle, The Korean Intellectual Property Office (in Korean), 2009. 

  4. D. E. Lee, I. G. Whang, D. I. Jun, and S. S. Park, "Development and optimization of the hybrid engine system model to improve the fuel economy,"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in Korean), vol. 16, no. 6, pp. 65-73, 2008. 

  5. S. Delprat, J. Lauber, T. M. Guerra, and J. Rimaux, "Control of a parallel hybrid power train: Optimal control,"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53, no. 3, pp. 872, 2004. 

  6. J. M. Kim, J. Y. Kang, Y. H. Kim, and H. S. Kim, "Motor control for optimal engine operation of a power split type HEV,"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Annual Conference (in Korean), pp. 2854, 2009. 

  7. J. E. Kim, J. H. Oh, and J. S. Ye, "The flexible EV/HEV and SOC band control corresponding to driving mode, driver's propensity and environmental circumstances,"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in Korean), pp. 2799-2809, 2011. 

  8. S. Yang, L. Ming, W. Haoyu, L. Bao, L. Qiang, Z. Yongli, and L. Xiu, "Research on genetic-fuzzy control strategy for parallel hybrid electric vehicle," World Electric Vehicle Journal, vol. 4, pp. 22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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