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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용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에 관한 연구
A Study of Hybrid Power System for Construction Machin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7년도 제38회 하계학술대회, 2007 July 18, 2007년, pp.1136 - 1137  

김종철 (두산인프라코어주식회사 중앙연구소) ,  허성재 (두산인프라코어주식회사 중앙연구소) ,  조유환 (두산인프라코어주식회사 중앙연구소) ,  이병석 (두산인프라코어주식회사 중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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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건설기계에 있어서 연비 절감에 대하여 유압 기기나 엔진의 에너지 손실 저감에 대한 대책이 있었으나 이것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대폭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어서 동력 시스템의 재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다. 더불어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건설기계에서도 배기가스 저감이나 연비 저감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그 해결책으로서 현재 자동차에서 개발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적용이 매우 유용하다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을 건설기계에 적용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건설기계의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을 구성하는 엔진, 발전기, 모터, 배터리, 커패시터 등의 전력전자 기기와 전동 유압을 구성하는 전동 유압 기기를 모델화 하여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을 적용한 건설기계의 기본적인 구조와 제어 성능을 파악하고 방식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성능을 비교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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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적용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5.5톤급 유압 굴삭기를 대상으로 한 건설기계용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에 관한 연구 내용을 서술하였다. 또한 건설기계에 적용 가능한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의 구조와 제어 방식을 제안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였다.
  • 하지만, 시스템 개발 측면에서 에너지 소비와 성능 설계 및 조작성 설계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시스템 구성 기기의 특성을 파악한 다음 다양한 작업 상태에 대응한 최적 제어를 실시할 필요가 있어 실험만으로는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의 성능 설계를 진행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엔진, 발전기, 배터리 등의 전력전자 기기와 전동 유압을 구성하는 전동 유압 기기를 모델화 하여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을 적용한 건설기계의 기본적인 구조와 제어성능을 파악하고 방식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성능을 예측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건설기계용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건설기계용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요소 부품별 모델링을 통하여 용량 및 제어 전략 등을 검증하였고 그 결과로 동력 시스템의 개략적인 성능을 비교할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하이브리드 건설기계의 동력 시스템으로서 모터 또는 전동 유압 액츄에이터, 배터리, 커패시터 등을 조합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하지만, 시스템 개발 측면에서 에너지 소비와 성능 설계 및 조작성 설계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시스템 구성 기기의 특성을 파악한 다음 다양한 작업 상태에 대응한 최적 제어를 실시할 필요가 있어 실험만으로는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의 성능 설계를 진행하는 것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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