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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0 no.1, 2015년, pp.29 - 41
이국희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 이형철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 안충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통신미디어연구소) , 기명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통신미디어연구소) , 김신우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3D 디스플레이, 진동, 서라운드 음향 등 다양한 감각자극을 활용한 영상실감 기술이 상용화되었으나, 후각을 사용한 영상의 실감향상에 대해서는 아직 뚜렷한 진전이 없다. 후각은 인간의 정서와 강하게 연합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한다면 높은 수준의 실감향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영상에 냄새를 암시하는 뚜렷한 대상(커피, 꽃 등)이 존재하지 않을 때, 영상의 색온도와 관련이 높은 향의 제시가 영상의 실감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48가지 향을 수집하여 1,500K (따뜻한) ~ 15,000K (차가운)의 색온도 척도를 통해 향과 색온도의 매칭을 실시하여, 따뜻한 혹은 차가운 색온도와 뚜렷한 매칭을 보인 향 8개 (따뜻한 향 4개, 차가운 향 4개)를 선정하였다 (실험 1). 이를 토대로 이미지와 영상에 따뜻한 (3,000K), 중립적인 (6,500K) 혹은 차가운 (14,000K) 색온도를 적용한 후, 따뜻한 혹은 차가운 향을 제시하여 향과 색온도의 일치도 (일치, 불일치, 중립)에 따라 실감이 얼마나 향상되는지 참가자들에게 7점 척도로 평정하게 하였다 (실험 2-3). 그 결과 향과 색온도가 일치할 때 참가자들은 불일치하거나 중립적일 때 보다 이미지와 영상의 실감을 더 높게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영상에 후각 정보를 가진 구체적 대상이 없을 때에도 색온도 감성과 일치하는 향을 제공함으로써 영상실감 향상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중요한 실용적 가치가 있다.
Technologies for video reality (e.g., 3D displays, vibration, surround sound, etc.) utilize various sensory input and many of them are now commercialized. However, when it comes to the use of olfaction for video reality, there has not been much progress in both practical and academic respects. Beca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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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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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에서 관객이 경험하는 영상실감에 미디어산업 종사자들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영화를 보기 위해 극장을 찾은 관객들은 고화질 영상, 입체 음향, 실감미디어기술 등을 통해 가상현실을 실재처럼 지각하곤 한다. 관객이 경험하는 영상실감은 미디어콘텐츠에 대한 감성적 몰입감과 재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1], 영상콘텐츠의 흥행을 통한 부가가치 향상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미디어산업 종사자들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분야이다[2. 3]. | |
영상실감 기술에 후각을 활용한다면 높은 수준의 실감향상이 가능할 것이라 기대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 3D 디스플레이, 진동, 서라운드 음향 등 다양한 감각자극을 활용한 영상실감 기술이 상용화되었으나, 후각을 사용한 영상의 실감향상에 대해서는 아직 뚜렷한 진전이 없다. 후각은 인간의 정서와 강하게 연합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한다면 높은 수준의 실감향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영상에 냄새를 암시하는 뚜렷한 대상(커피, 꽃 등)이 존재하지 않을 때, 영상의 색온도와 관련이 높은 향의 제시가 영상의 실감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 |
최근 시도되고 있는, 후각정보를 통한 영상실감과 몰입감 향상과 관련된 기술의 현황은 어떠한가? | 더 나은 실감미디어에 대한 관객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노력들 중, 최근에 시도되고 있는 분야는 인간의 정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알려진 후각정보를 통한 영상실감과 몰입감 향상이다[4]. 예를 들어, 원하는 시점에 발향할 수 있는 장치의 개발과 앞서 발향한 냄새를 제거하는 기술 등에는 일부 진전이 있었다[4]. 그러나 후각정보에 대한 시청자의 선호도, 정서적 변화, 기대하는 향의 농도, 지속시간 등의 심리학적 기초연구 부족으로 후각정보의 제시를 실제로 적용하기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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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J., Kim, W. and Kim, S. Sensibility Evaluation of LED Lighting and Fluorescent Lamp based on Color Temperature. Korean Journal of Architectural Research. Vol. 25. No. 4.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p. 263-27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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