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어린이 디자인 창의성 개발을 위한 D.I.Y 가구 만들기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urniture Making Program Development for Children's Designing Creativity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6 no.3, 2015년, pp.187 - 195  

김영주 (협성대학교 가구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hool activities which are opened after-school or during a vacation have been social issues as our society is nuclearized and both parents are working, so that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middle school students are less taken care of and less concerned by their parents. It is regrettable that st...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비교과 프로그램 중 체험활동 중심의 예술분야인 어린이들의 디자인 창의성을 향상시키고 미래의 자신의 직업을 간접체험을 할 수 있는 ‘어린이 D.I.Y 가구 만들기’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프로그램 설문 및 평가를 통해 장⋅단점을 분석 연구하고 앞으로 미래지향적이며 특화된 교육프로그램으로 발전해 나가기 위한 발전 방향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방과 후 학교 비교과 프로그램 ‘어린이 D.I.Y 가구 만들기’의 필요성과 타 프로그램과의 차별성을 설명하고 학생들의 눈높이와 안전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발과 선생님들의 수업 진행 방식 그리고 학생, 학부모, 단위학교 담당선생님을 대상으로 설문과 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미래지향적이고 학생들의 디자인 창의성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과 후 학교는 어떻게 교육을 실시하는가? 방과 후 학교는 단계별 교육을 실시하는데 저학년은 방과 후 보육 중심, 고학년은 특기적성 중심, 중학생은 수준별 교과 보충과 진로 체험 위주로 운영되고 있다. 다양한 학습 욕구와 보육 요구를 해소하여 사교육비를 경감하고, 사회 양극화에 따른 교육격차를 완화하여 교육복지를 구현하며, 학교, 가정, 사회가 연계한 지역 교육문화의 발전을 위해 도입되었다.
'어린이 D.I.Y 가구 만들기' 프로그램이 개발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에 초⋅중학교 학생들의 방과 후 또는 방학 중의 교육프로그램으로 체험 중심의 실습을 통해 성장기 어린이들의 창의와 인성 향상을 위해 ‘어린이 D.I.
방과 후 학교의 정의는 무엇인가? 기존의 특기적성 교육과 방과 후 교실, 수준별 보충학습을 통합하여 2006년부터 초등⋅중⋅고등학교에서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며, 자율성, 다양성, 개방성, 전문성을 표방하는 교육체계이다. 운영은 학교장을 중심으로 하되 대학 및 비영리법인단체가 하며 강사는 전문직 강사를 연수를 통해 선발하고 교육현장에 투입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전수현. 2014.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초등 미술과 프로젝트 학습의 개발. 경인교육대석사학위 논문. 

  2. 정경원. 2006. 디자인 경영. 

  3. 초중등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31호. 

  4.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95972&cid46615&categoryId46615.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