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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정기술기반 공학설계에서 디자인 사고의 적용을 위한 대학생들의 설계활동 분석
An Analysis of the Design Activities in Appropriate Technology based Engineering Design in order to utilize the Concept of Design Thinking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9 no.5, 2016년, pp.25 - 34  

김윤아 (한동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한윤식 (한동대학교 전산전자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cept of the design thinking can be effective in engineering design process especially in developing the appropriate technology product. In this paper we analyze the student's design activities during the 'Creative and Integrated Design Academy for the other 90%' to solve the problems in the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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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적정기술 활용 공학설계교육의 예인 ‘소외된 90%를 위한 창의융합설계 아카데미(이하 적정기술기반 공학설계활동)’에서 학생들의 설계활동을 ‘디자인 사고’의 관점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적정기술기반 공학설계활동이 나아갈 방향과 공학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프로토타입 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보다 많이, 보다 빨리 실패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많은 실패의 과정을 통해 실제 제품개발에서 위험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해서이다.

가설 설정

  • 최종안을 설계하고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단순히 좋은 설계결과물을 제시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현지에서 지속가능하고 확산 가능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였다. 학생들은 한 마을을 30가구라고 가정하고 기준 전기세를 토대로 유지 관리세를 계산하였으며, 한 가구당 3$를 부담하여 한 달 기준 $90확보를 유지 관리 인건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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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자인 사고에서 아이디어 도출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디자인 사고에서 아이디어 도출은 질보다 양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수렴적 사고보다는 확산적 사고를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판단과 제한을 금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판단과 제한은 오로지 사용자의 몫이기 때문이다.
디자인 사고에서 말하는 테스트란? 디자인 사고에서 말하는 테스트는 평가의 측면을 띄는 동시에 지속적인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것을 테스트로 이해하기 쉽지만, 디자인 사고의 테스트는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며,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출발점이 되기도 한다.
디자인 사고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디자인 사고는 집중적 사고, 확산적 사고, 분석과 통합, 실험의 태도, 낙관적 문화로 이루어져 있으며(Roger, M, 2010), 인간 중심, 기술, 비즈니스라는 렌즈를 가지고 있다(Brown, T, 2010; 박문형, 2013). 디자인 사고 과정은 공감, 문제정의, 아이디어 도출, 프로토타입 제작, 테스트 순서로 진행된다. 이러한 디자인 사고의 특징을 살펴보았을 때, 적정기술을 활용한 공학설계활동과 유사한 부분이 상당히 많으며, 공학설계에서는 디자인 사고 개념이 새롭게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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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동훈(2011). 국제개발협력에서의 적정기술의 의미와 활용: 현장의 관점에서 본 한국 적정기술운동의 한계와 과제. 적정기술, 3(2): 1-14. 

  2. 김재명, 백봄풀(2015). 적정기술에 활용하는 디자인 교육 시스템 기초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5(2): 797-808. 

  3. 박문형(2014). 디자인적 사고의 전 분야 스필오버 효과(Spillover effect)를 위한 융합디자인 활성화 제안.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4(1): 161-170. 

  4. 서원석, 이창훈, & 양나연(2013). 대학생들의 다학제 Tim Brown워크를 통한 적정기술 프로젝트 사례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3(2): 86-109. 

  5. 이강, 한윤식, & 김경미(2013). 제3세계 현지인과 함께하는 적정기술 공학설계 워크숍의 교육적 효과. 공학교육연구, 16(2): 3-10 

  6. 이도영(2013). 한국 적정기술 정책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과학기술정책, (193): 118-129. 

  7. Brown, T. & 고성연역(2012). 디자인에 집중하라. 김영사. 

  8. Lawson, B. & 윤장섭역(1989). 디자이너의 사고방법. 서울: 기문당. 

  9. Roger, M. & 이건식역(2010). 디자인씽킹. 서울: 웅진윙스. 

  10. 스탠포드대학교 디스쿨, http://dschool.stanford.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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