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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순환케이싱처리 높이변화가 터보차저 압축기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Height Variation of Recirculating Casing Treatment on the Performance of a Turbocharger Compresso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9 no.8 = no.359, 2015년, pp.669 - 675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근식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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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터보차저 원심압축기의 재순환케이싱처리(RCT)부의 높이변화가 압축기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조사되었다. 연구대상 RCT 부의 높이는 1.2mm, 1.5mm, 1.8mm 의 세가지이며, 회전수 범위는 90,000 - 150,000 rpm, 유량 범위는 0.015 kg/s - 0.08 kg/s 이다. 전압력비와 등엔트로피 효율 비교 결과, 본 수치계산은 실제압축기의 성능 제원과 최대오차 0.7%의 범위 내에서 잘 일치하였다. 해석결과, RCT 부 높이 1.2mm, 1.8mm, 1.5mm 순서로 균일 압력분포, 높은 압력비, 넓은 작동범위를 얻었다. 이들 세가지 경우 모두, 회전수가 증가할수록 이들의 압력비는 높아지나 운전범위는 좁아지는 전형적인 압축기 맵의 특성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the performance variations of an automotive turbocharger compressor with respect to the height variation of the recirculating casing treatment (RCT). We use three RCT heights, namely 1.2 mm, 1.5 mm, and 1.8 mm. We vary the compressor speed from 90,000 to 150,000 rpm,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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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동차용 터보차저 원심압축기에서 재순환케이싱처리(RCT)를 도입하면 저유량에서 성능이 향상되며 운전범위가 넓어지게 된다. 본 연구는 RCT 부의 높이변화가 압축기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RCT 부의 높이는 모델 1(1.2mm), 모델 2(1.5mm), 모델 3(1.8mm)로 선정하고, 회전수 90,000 - 150,000 rpm 범위에서 유량에 대한 압력비 거동과 서지마진을 조사하였다. 이로부터 다음의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RCT의 높이변화에 따른 터보차저 압축기의 성능을 조사하였다. RCT의 세가지 높이변화에 대하여 압축기의 압력분포, 압력비, 운전범위를 ANSYS CFX를 사용하여 계산하고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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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보차저의 주요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단위유량 당 동일한 출력을 갖는 엔진에 터보차저를 이용하여 유입 공기를 압축하여 질량을 늘려주면 엔진출력이 증가하게 된다. 터보차저의 주요 구성요소는 배기가스의 에너지를 회수하여 축동력을 발생시키는 터빈, 터빈과 동일 구동축에 연결되어 터빈(보통 반경류 구심형태)의 출력을 이용하여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를 압축하여 공급하는 압축기(보통 원심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이 원심압축기(1)는 보통의 경우 임펠러, 디퓨저, 볼류트의 세가지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터보차저를 도입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많은 자동차엔진들은 배기량을 줄이면서 출력 증강과 함께 엄격해진 배기규제를 만족하기 위하여 터보차저를 도입하고 있다. 단위유량 당 동일한 출력을 갖는 엔진에 터보차저를 이용하여 유입 공기를 압축하여 질량을 늘려주면 엔진출력이 증가하게 된다.
임펠러, 디퓨저, 볼류트 각각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 원심압축기(1)는 보통의 경우 임펠러, 디퓨저, 볼류트의 세가지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반경방향으로 이들의 역할을 기술하면, 유입공기를 터빈의 축동력을 받아 원심력으로 압축시키는 임펠러, 임펠러로부터 방출된 공기속도를 늦추어서 운동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전환하는 디퓨저, 디퓨저로부터 미회수된 압력을 점진적으로 회수하고 볼류트 다음에 연결된 관에 유동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볼류트(2,3)가 원심압축기의 주요 구성품이다. 터보차저의 주요성능은 유입공기에 대한 압력비와 압축효율 외에도, 수시로 부하가 변할 수 있는 자동차의 운전특성 때문에 운전영역에 관련되는 서지마진(surge margin) 역시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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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Japikse, D., 1996, Centrifugal Compressor Design and Performance, Concepts, Inc. 

  2. Cheng, X. and Michael, M., 2005, "Development and Design of a Centrifugal Compressor Volute," Int. J. of Rotating Machinery, Vol. 3, pp. 190-196. 

  3. Ayder, E., Van den Braembussche, R. and Brasz, J. J., 1993,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Analysis of the Flow in a Centrifugal Compressor Volute," ASME J. Turbomach., Vol. 115, No. 6, pp. 582-589. 

  4. Yin, J., 2009, "Optimization of Turbocharger Ported Shroud Compressor Stages," Proceeding of ASME Turbo Expo 2009: Power for Land, Sea and Air, GT2009-59248. 

  5. Park, C. Y., Choi, Y. S., Lee, K. Y. and Yoon, J. Y., 2012, "Numerical Study on the Range Enhancement of a Centrifugal Compressor with a Ring Groove System," J. of Mech. Sci. & Tech., Vol. 26, No. 5, pp. 1371-1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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