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수출마케팅 지원 플랫폼(Platform)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조기 수출성과 창출을 위한 마케팅 플랫폼과 활용 사례 -
A Study on The Supporting-Platform of International Marketing for SME's early export performance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7 no.1, 2015년, pp.57 - 85  

신윤식 (한남대학교)

초록

최근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수출기여도가 점점 약화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개선책을 수출마케팅 플랫폼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보유자원과 전문 인력이 취약한 한국 중소기업들은 수출에 있어 정부 등 지원기관의 수출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의존도가 비교적 높으므로 프로그램의 운용시스템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수출지원프로그램의 운용측면에서의 개선점과 중소기업의 수출성과 창출을 위한 '수출마케팅 지원플랫폼'을 제안하였으며, 이 플랫폼을 적용하여 일선 중소기업을 1년간 지원한 사례와 성과를 소개한 연구이다. 본 플랫폼은 기업이 수출을 시작한 후 조기에 수출성과를 낼 수 있는 마케팅 방법론과 활동(activity) 그리고 프로세스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국제마케팅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는 수출지원 프로그램들의 조합(combination)과 운영방안에 주안점을 둔 개념적 모형이다. 본 모형을 활용하면 중소기업은 저비용으로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수출성과를 낼 수 있다. 지원기관의 입장에서도 기존의 단조로운 수출지원 시스템에서 벗어나 제품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수출지원 프로그램을 소화할 수 있는 탄력적인 지원 플랫폼을 확보함으로서 수출지원의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정부를 비롯한 수출지원기관들이 중소기업의 해외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통합수출지원 플랫폼'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 study on export support system that a small company can make the export performance early in the overseas market and also can enhance international marketing capabilities. The model is solved to operational problems of the conventional export support program, and it contained a fur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기업의 수출 경쟁력 약화의 원인은 어디에 있다고 보았는가?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약화의 원인을 기술이나 제품 등 하드웨어적인 측면보다는 외부의 수출지원 측면에서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즉, 중소기업은 정부 등의 수출지원 정책에 많이 의존하고 있으므로 수출 경쟁력 약화의 원인을 지원시책 운용의 비효율성에 있다고 보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지금까지 시행되어온 기존의 많은 수출지원시책은 개별지원프로그램 중심의 무차별적이며 관습적인 지원방식이다.
제품최적화란? 목표시장(고객)의 요구를 파악한 후 이를 상품기획에 반영하고 또한 제품 최적화를 해야 한다. 제품최적화란 표적시장의 니즈에 맞게 제품을 개선하거나 디자인이나 포장, 용량, 냄새 등 제품의 내외적 특징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 된장을 수출하는 어느 회사는 국내에는 생소한 80g짜리 소형포장을 만들자 수출이 크게 늘어난 사례도 있다.
우리나라 수출마케팅 시대적 흐름 중 1970, 80년대가 특혜와 스타 마케팅의 시대로 불린 이유는? 우리나라 수출마케팅의 시대적인 흐름을 살펴보면, 1970, 80년대는 ‘특혜와 스타 마케팅의 시대’라 할 수 있다. 정부의 강력한 수출드라이브정책에 근거하여 정부의 특혜를 등에 업은 대기업과 투철한 기업가 정신을 가진 소수의 스타기업인 주도로 해외마케팅이 전개되었다 할 수 있다. 1990-2000년대는 ‘수출지원의 홍수시대’라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