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전자상거래의 규모를 더욱 확대시켰고, 거대한 인터넷 쇼핑몰을 성장시켰다. 최근에 소비자들이 해외직접구매(이하 '해외직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외직구 건수 및 이용금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해외직구를 통한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피해와 분쟁도 증가하고 있어 해외직구를 이용하는데 세심한 주의가 필요로 한다. 해외직구 이용 시 소비자피해가 발생하는 이유는 전자상거래(해외직구 포함)가 비대면 거래방식으로 인하여 사업자와 소비자의 신뢰문제, 물품의 배송, 반품, 환불의 거래 불이행 문제, 및 물품의 정보비대칭성 문제 때문에 넓은 범위에서 많은 다수의 소비자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해외직구 현황과 해외 직구 거래 시 소비자피해 구제와 소비자보호를 위한 사전적 사후적 개선방안을 통해 소비자피해 감소 및 정부의 정책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실제 소비자 피해에 대한 보상이 미약하기 때문에 소비자피해에 대한 적극적인 보상 및 보호, 전자상거래의 위험전가, 전자상거래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e-Commerce보험제도의 도입 실행 가능성에 대한 대안을 제안하였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전자상거래의 규모를 더욱 확대시켰고, 거대한 인터넷 쇼핑몰을 성장시켰다. 최근에 소비자들이 해외직접구매(이하 '해외직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외직구 건수 및 이용금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해외직구를 통한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피해와 분쟁도 증가하고 있어 해외직구를 이용하는데 세심한 주의가 필요로 한다. 해외직구 이용 시 소비자피해가 발생하는 이유는 전자상거래(해외직구 포함)가 비대면 거래방식으로 인하여 사업자와 소비자의 신뢰문제, 물품의 배송, 반품, 환불의 거래 불이행 문제, 및 물품의 정보비대칭성 문제 때문에 넓은 범위에서 많은 다수의 소비자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해외직구 현황과 해외 직구 거래 시 소비자피해 구제와 소비자보호를 위한 사전적 사후적 개선방안을 통해 소비자피해 감소 및 정부의 정책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실제 소비자 피해에 대한 보상이 미약하기 때문에 소비자피해에 대한 적극적인 보상 및 보호, 전자상거래의 위험전가, 전자상거래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e-Commerce보험제도의 도입 실행 가능성에 대한 대안을 제안하였다.
The development of IT expanded the scale of e-commerce, and grew large Internet shopping malls. As having raised the consumers' interest in overseas direct purchase(ODP) recently, the number and purchasing amount of ODP are constantly increasing. However, consumers need to pay attention to the poten...
The development of IT expanded the scale of e-commerce, and grew large Internet shopping malls. As having raised the consumers' interest in overseas direct purchase(ODP) recently, the number and purchasing amount of ODP are constantly increasing. However, consumers need to pay attention to the potential problems which might happen by consumer's damage and conflict, as increasing the consumption through ODP. Because consumer's damages on utilizing ODP happen to the reason such as the trust problem between business and consumer due to the way which traded non face to face, non-compliance of goods delivery, returns, and refunds, and information asymmetry of items, a large number of consumer's damages in a wide range are much more likely to occur nowaday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urrent state of ODP, and propose consumer damage's reduction and policy of the government through pre or post scheme for consumer damage's relief and consumer protection. As the compensation for consumer damages is actually inadequate, this study proposed a feasible alternative to the adoption of e-commerce insurance for both aggressive compensation and protection for consumer's damages and risk transfer and sustainable development of e-commerce.
The development of IT expanded the scale of e-commerce, and grew large Internet shopping malls. As having raised the consumers' interest in overseas direct purchase(ODP) recently, the number and purchasing amount of ODP are constantly increasing. However, consumers need to pay attention to the potential problems which might happen by consumer's damage and conflict, as increasing the consumption through ODP. Because consumer's damages on utilizing ODP happen to the reason such as the trust problem between business and consumer due to the way which traded non face to face, non-compliance of goods delivery, returns, and refunds, and information asymmetry of items, a large number of consumer's damages in a wide range are much more likely to occur nowaday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urrent state of ODP, and propose consumer damage's reduction and policy of the government through pre or post scheme for consumer damage's relief and consumer protection. As the compensation for consumer damages is actually inadequate, this study proposed a feasible alternative to the adoption of e-commerce insurance for both aggressive compensation and protection for consumer's damages and risk transfer and sustainable development of e-commerce.
해외직구는 소비자가 해외온라인 쇼핑몰이나 구매대행 사이트를 통하여 해외제품을 구매한 후 한국으로 배송 받는 거래형태를 말한다.2) 해외직구는 구매와 배송절차에 따라 해외직접배송, 배송대행, 구매대행 등 크게 세 가지 형태로 구분 할 수 있다.
해외직접배송, 배송대행, 구매대행이란 각각 무엇인가?
직접배송은 소비자가 중간 유통업체를 거치지 않고 해외 온라인쇼핑몰에서 직접 제품을 구매하고 이를 국내로 직접 배송 받는 방법이며, 대행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수수료 등이 절감되는 가장 저렴한 방법이다. 하지만 직접배송은 피해발생시 국내법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해결이 어렵고, 국제배송비가 비싸서 경제적 부담이 있는 단점이 있다.
배송대행은 소비자가 직접 해외온라인 쇼핑을 통해 제품을 주문 및 구매한 뒤 배송대행업체를 통해 국내 주소로 배송 받는 방법이다. 배송대행은 국내로 직접 배송되지 않는 제품을 구입할 수 있으며, 배송대행지에서 검수, 검품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직접배송보다 교환 또는 반품이 용이하지만, 배송대행지의 세금 및 배송대행업체별 수수료 책정 기준에 따라 비용차이가 있기 때문에 비교 및 검토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구매대행은 해외직구의 구매절차, 언어 등에 어려움을 느끼는 소비자가 구매대행업체를 이용하여 해외제품을 구매하고 배송 받는 형태이다. 구매대행은 모든 절차를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 좀 더 편리하게 해외 직구를 할 수 있지만, 구매대행 수수료가 비싸고, 반품수수료 및 조건이 업체별로 다르기 때문에 구매대행 업체를 선택할 때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해외직구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해외직구는 소비자가 해외온라인 쇼핑몰이나 구매대행 사이트를 통하여 해외제품을 구매한 후 한국으로 배송 받는 거래형태를 말한다.2) 해외직구는 구매와 배송절차에 따라 해외직접배송, 배송대행, 구매대행 등 크게 세 가지 형태로 구분 할 수 있다.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