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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무인항공기는 정보통신기술(ICT)과 연관성이 높아 ICT 강국인 우리나라에 유리하며, 무인항공기 시장 진입에 의한 ICT 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무인항공기 관련 기술의 혁신을 위하여 본 고에서는 현재까지 개발된 무인항공기와 활용 동향을 분석하였다. 멀티 센서가 탑재된 무인항공기를 운용하여 대상지의 데이터를 취득하고, 이로부터 다양한 활용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무인항공기 매핑과 관련된 기술적 진보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특히 공간정보 분야에서의 무인항공기 활용을 살펴보고 향후 발전방향을 제안한다.
  • 에콰도르 갈라고파스 국립공원에는 불법 어획 활동, 불법 어선 침입으로 인한 기름 유출 등의 문제가 있다. 현재는 1대의 유인항공기로 광대한 보호구역을 순찰하고 있으나 비용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불법 활동에 대한 불시 단속이 어렵기 때문에 무인항공기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이와 유사하게 우리나라 서해상에서 배타적 경제수역 (EEZ, Exclusive Economic Zone)을 침범한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이 만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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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간정보란 무엇인가? 공간정보란 지구와 우주 공간에 존재하는 자연 또는 인공 지물이 가지고 있는 위치 및 특성정보를 의미하는 것으로 지물의 3차원 공간상의 좌표, 지도, 정사영상, 3차원 모델 등이 이에 해당된다. 공간정보 구축을 위한 원격탐사 시스템으로써 기존에는 인공위성이나 유인항공기가 활용되어왔으나 최근에는 무인항공기가 새로운 플랫폼으로 부각되고 있다.
미국의 무인항공기인 글로벌 호크의 특징은 무엇인가? 12~20 km의 고도에서 운항이 가능한 고고도 무인항공기(HALE, High Altitude Long Endurance)로는 미국의 글로벌 호크(Global Hawk)가 대표적 이다. 최대 운항고도는 약 18km이며, 무려 42시간 동안 비행할 수 있는 것으로 이미 아프가니스탄과 같은 세계 전장에 투입되어 수많은 정찰 임무를 완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상업용 무인항공기의 장점은 무엇인가? 과거에는 무인항공기의 활용이 군사 목적에 집중되었던 반면, 최근에는 저고도에서 2시간미만으로 운항하는 소형 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mini VTOL, Vertical TakeOff and Landing)나 초소형 무인항공기(MAV, Micro Air Vehicle)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져 민간 분야에서의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이와 같은 상업용 무인항공기는 경제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고, 유지관리 비용이 저렴하며, 휴대하기 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특정 목적을 위한 정보 수집이나 임무 수행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재난 대응, 정밀농업, 야생 동식물 현황 조사, 환경 모니터링, 기상 관측, 영화/방송 촬영, 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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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olomina, I. and Molina, P. (2014), "Unmanned aerial systems for photogrammetry and remote sensing: A review" ISPRS Journal of Photogrammetry and Remote Sensing, 92, pp. 79-97. 

  2. Eisenbeiss, H. (2009), UAV Photogrammetry. Ph.D. Thesis. Institute for Geodesy und Photogrammetry, ETH-Zurich. Zurich, Switzerland. 

  3. 최경아, 이지훈, 이임평 (2011), "저고도 무인 항공기 기반의 근접 실시간 공중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한국공간정보학회지, 19(4), pp. 21-31. 

  4. Gruen, A., Huang, X., Qin, R., Du, T., Fang, W., Boavida, J., and Oliveira, A. (2013), "Joint processing of UAV imagery and terrestrial mobile mapping system data for very high resolution city modeling", IAPRS&SIS, UAV-g 2013, 40(W2), Rostock, Germany. 

  5. Lambe rs, K., E isenbe iss, H., Saue rb ie r, M., Kupferschmidt, D., Gaisecker, T., Sotoodeh, Sl S., and Hanusch, T. (2007), "Combining photogrammetry and laser scanning for the recording and modelling of the Late Intermediate Period site of Pinchango Alto, Palpa, Peru", Journal of Archaeological Science, 34(10), pp. 1702-1712. 

  6. Scaioni, M., Barazzetti, L., Brumana, R., Cuca, B., Fassi, F., and Prandi, F. (2009), "RC-Heli and structure & motion techniques for the 3-D reconstruction of a Milan Dome spire", IAPRS&SIS, 3rd ISPRS International Workshop 3D-ARCH , 38(5/W1), Trento, Italy. 

  7. Manyoky, M., Theiler, P., Steudler, D., and Eisenbeiss, H. (2011), "Unmanned Ae rial Vehicle in Cadast ral Applications", IAPRS&SIS, UAV-g 2011, 38-1(C22), Zurich, Switzerland. 

  8. Eisenbeiss, H. (2013), "Evaluation of UAV-based orthoimages for the use in cadastral mapping", IAPRS&SIS, UAV-g 2013, 40(W2), Rostock, Germany. 

  9. 박찬혁, 윤보람, 최경아, 이임평 (2015), "저고도 UAV 영상으로부터 차선 정보 정밀 추출",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제주도, 대한민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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