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는 최근 들어 대표적인 금융투자상품으로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본 연구는 펀드투자에 대한 의사결정과정에서 투자자들이 어떠한 요인을 고려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투자자들의 위험감소행동과 펀드선택속성이 펀드투자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펀드 가입 경험이 있는 투자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자료수집은 2014년 12월부터 2015년 1월 30일까지 하여 총431개 투자자를 분석의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결과 펀드 판매회사, 펀드 이해력, 펀드성과는 펀드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상업적 광고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펀드 운영회사, 수익성, 펀드이해력, 펀드성과, 주변추천은 펀드의 지속적인 거래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서 펀드투자 만족도와 지속적인 거래의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펀드성과에 대한 정보제공을 바탕으로 투자자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하며, 펀드정보는 펀드 이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투자자에게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펀드는 최근 들어 대표적인 금융투자상품으로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본 연구는 펀드투자에 대한 의사결정과정에서 투자자들이 어떠한 요인을 고려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투자자들의 위험감소행동과 펀드선택속성이 펀드투자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펀드 가입 경험이 있는 투자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자료수집은 2014년 12월부터 2015년 1월 30일까지 하여 총431개 투자자를 분석의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결과 펀드 판매회사, 펀드 이해력, 펀드성과는 펀드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상업적 광고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펀드 운영회사, 수익성, 펀드이해력, 펀드성과, 주변추천은 펀드의 지속적인 거래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서 펀드투자 만족도와 지속적인 거래의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펀드성과에 대한 정보제공을 바탕으로 투자자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하며, 펀드정보는 펀드 이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투자자에게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Recently the fund has been popular for the representative financial investment. In the decision making procedure of the investor about this fund investment, this research analyze how the factor was considered as fund investing behavior. The paper examines investors' risk reduction behavior and fund ...
Recently the fund has been popular for the representative financial investment. In the decision making procedure of the investor about this fund investment, this research analyze how the factor was considered as fund investing behavior. The paper examines investors' risk reduction behavior and fund choice attribution for fund investment behavior, provides insight for marketing strategy in fund market for fund investment behavior. The period for the survey is from December 2014 to January 2015 and analyzed 431 samples of using a fund investor The research results showed that fund distribution, fund literacy and fund performance appeared to be statistically significant variables that positive affected fund investment satisfaction, but fund advertise negative affected fund investment satisfaction. Also, the fund management company, benefit, fund literacy, fund performance, and recommend appeared to be statistically significant variables that positive affected fund investment intention. It is expected that fund marketing strategy based on research return should be established to cope with the fund literacy as well as the fund investing behavior. Concretely to fund investment satisfaction make informed decision in fund performance, fund information provided to investor should be customized to contribute the improvement of overall fund literacy.
Recently the fund has been popular for the representative financial investment. In the decision making procedure of the investor about this fund investment, this research analyze how the factor was considered as fund investing behavior. The paper examines investors' risk reduction behavior and fund choice attribution for fund investment behavior, provides insight for marketing strategy in fund market for fund investment behavior. The period for the survey is from December 2014 to January 2015 and analyzed 431 samples of using a fund investor The research results showed that fund distribution, fund literacy and fund performance appeared to be statistically significant variables that positive affected fund investment satisfaction, but fund advertise negative affected fund investment satisfaction. Also, the fund management company, benefit, fund literacy, fund performance, and recommend appeared to be statistically significant variables that positive affected fund investment intention. It is expected that fund marketing strategy based on research return should be established to cope with the fund literacy as well as the fund investing behavior. Concretely to fund investment satisfaction make informed decision in fund performance, fund information provided to investor should be customized to contribute the improvement of overall fund liter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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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우리나라의 경우 펀드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지만 선진국에 비해 펀드의 도입 역사가 짧은 관계로 아직까지는 펀드의 중요성과 인기에도 불구하고, 투자자가 펀드시장에서 어떠한 투자행태를 보이는지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왔는데, 그 이유는 투자자별 펀드 거래데이터를 확보하기 힘들기 때문에 다른 연구 영역에 비해 펀드 투자자에 대한 연구는 양적으로 질적으로 부족하다. 물론 금융 투자자에 대한 연구들도 주로 심리적 요인 등에 관심을 가져왔으나 본 연구는 오직 펀드투자자만을 대상으로 펀드 투자행동을 살펴보고자 한다. 현실적으로 펀드 투자자가 펀드 선택에서 가장 우선시하는 요소는 현재의 재무적 상황하에서 위험수용 정도와 기대 수익률을 파악하여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다.
향후에는 다양한 변인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지역적 특색과 개인적 특성을 고려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관적인 투자만족도와 주관적 펀드 이해력을 살펴보았다. 향후 연구에서는 객관적 지표 및 척도 개발과 함께 지속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현실적으로 펀드 투자자가 펀드 선택에서 가장 우선시하는 요소는 현재의 재무적 상황하에서 위험수용 정도와 기대 수익률을 파악하여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펀드투자행동을 위험감소행동과 펀드선택속성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따른 펀드투자자의 상품의 만족도와 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함으로써 변화하는 금융환경에서 펀드투자행동에 대한 이해와 펀드 상품의 마케팅의 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실적으로 펀드 투자자가 펀드 선택에서 가장 우선시하는 요소는 현재의 재무적 상황하에서 위험수용 정도와 기대 수익률을 파악하여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펀드투자행동을 위험감소행동과 펀드선택속성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따른 펀드투자자의 상품의 만족도와 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함으로써 변화하는 금융환경에서 펀드투자행동에 대한 이해와 펀드 상품의 마케팅의 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위험감소행동은 펀드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위험감소행동은 펀드 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펀드선택속성은 펀드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펀드선택속성은 펀드 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펀드 투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1단계에서는 통제변수인 보유 펀드 숫자, 펀드거래기간, 펀드 투자지역, 펀드 투자유형, 펀드투자방법, 금융자산 중 펀드투자 비율이 펀드투자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2단계(모형Ⅱ)에서는 통제변수와 펀드 선택속성과 위험감소행동이 펀드투자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2014년 12월부터 2015년 1월 말까지 펀드 가입 경험이 있는 투자자를 대상으로 펀드 투자자자라는 연구대상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분석에 적합한 설문대상자를 선별하기 위해 설문지에 일차적으로 투자경험 유무를 확인한 후,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총 440부의 설문지가 수거되었으나, 불성실한 응답지를 제외하고 최종 431부의 응답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펀드 브랜드는 Roselius(1971), Schiffman & Kanuk(2007) 등은 위험감소전략으로 유명상표나 상표충성도를 통해서 위험을 감소시키는 행동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참고하여 펀드 브랜드의 인지도 중요성을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위험감소행동을 측정한 대부분의 연구들이 세부 항목으로써 정보탐색 활용, 브랜드충성도 활용, 브랜드이미지 활용 등을 측정하여 제품 구매와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도 펀드 상품이라는 제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위험감소행동을 펀드정보습득, 펀드명성, 펀드 이해력, 브랜드 등으로 선정하였다.
펀드정보습득은 기존 연구에서 Lin and Lee(2004)는 투자자의 정보원천에 대해 인쇄매체, 미디어, 인터넷, 친구/가족, 재무조언자 등의 5개의 범주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고, 정보원천을 인터넷, 인쇄매체, 방송매체, 인적원천으로 구분하여 4개의 원천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는 정보습득을 주변추천, 과거성과, 온라인 탐색, 상업광고로 구분하였다.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통제변수인 보유 펀드 숫자, 펀드거래기간, 펀드 투자지역, 펀드 투자유형, 펀드투자방법, 금융자산 중 펀드투자 비율을 명목과 비율척도로 측정하였다.
펀드 만족도와 지속의도는 현재상품의 만족과 지속적 가입과 추천의도로 정의하고, Oliver(1996)의 측정도구를 참고로 본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현재 펀드상품의 만족도와 펀드상품의 지속적 가입할 의도와 펀드를 다음에도 거래할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다’ 등의 내용으로 구성하여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펀드 이해력은 Joo(2011) 등의 측정항목을 중심으로 본 연구에 적합하게 구성하고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펀드선택속성은 Joo(2011)의 펀드투자에 관한 이해력에서 펀드투자행태에 관한 문항과 Yoo and Hwang(2010)의 국내 펀드 투자자의 펀드선정능력에 관한 연구와 Kim and Kim(2014)의 펀드상품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중요속성을 선정하기 위해 증권회사 직원들과의 전문가집단 면접을 통해 규명한 펀드 선택속성을 참고로 하여 펀드운용회사, 펀드규모, 펀드판매회사 펀드보수와 수수료, 펀드 매니저 명성, 펀드의 수익성이라는 중요 속성을 선정하게 되었으며, 이를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4년 12월부터 2015년 1월 말까지 펀드 가입 경험이 있는 투자자를 대상으로 펀드 투자자자라는 연구대상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분석에 적합한 설문대상자를 선별하기 위해 설문지에 일차적으로 투자경험 유무를 확인한 후,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총 440부의 설문지가 수거되었으나, 불성실한 응답지를 제외하고 최종 431부의 응답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최근 펀드상품을 투자한 경험이 있는 투자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을 위해 사용된 변수는 위험감소행동과 펀드 선택속성이며, 사용된 변수의 측정과 정의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는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요인분석으로 주성분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과 Varimax 직각회전방식을 통해 척도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요인분석 과정에서 고유치 1.
본 연구는 펀드 투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1단계에서는 통제변수인 보유 펀드 숫자, 펀드거래기간, 펀드 투자지역, 펀드 투자유형, 펀드투자방법, 금융자산 중 펀드투자 비율이 펀드투자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요인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타당성을 입증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에서는 내적일관성법을 이용하여 Cro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으며, 신뢰계수의 경우 그 값이 0.6이상이면 신뢰성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조사대상자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사용하였으며,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펀드투자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으로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사용하였으며,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펀드투자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으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6%를 설명하고 있었으며, 정보습득을 주변추천, 과거성과, 온라인 탐색, 상업광고로 구분하여 나타났다. 구체적인 요인명은 요인 1을 펀드 이해력, 요인 2를 펀드 브랜드, 요인 3을 주변추천, 요인 4를 과거성과, 요인 5을 온라인 탐색, 요인 6을 상업 광고라 명명하였다. 요인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타당성을 입증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에서는 내적일관성법을 이용하여 Cro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으며, 신뢰계수의 경우 그 값이 0.
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이전에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VIF 값이 10 이하이며, Tolerance 값이 0.1 이상으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금융시장에서 펀드상품의 경우 상품 광고 및 홍보 등에 더 많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표적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차별화된 마케팅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더불어 펀드투자의 지속적 의도는 운영회사를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주변인 추천 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펀드시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운영회사에 대한 홍보를 통해서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높이는 것이 필요할 것이며, 구전 마케팅 등 펀드투자도 개인의 합리적 의사결정보다는 최근 행동재무학의 영향처럼 투자자들의 주변과 사회적 영향력을 받고 있음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05)가 펀드 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펀드 선택속성에서는 운영회사, 수익성이, 위험감소행동에서는 펀드이해력, 과거 성과, 주변추천이 펀드 지속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펀드 만족도가 펀드투자 지속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펀드시장의 대표적 이상현상으로 지목된 과거성과추종이 금융이해력의 부족에 기인한 것이 아님을 시사하였다. 또한 금융이해력이 높을수록 공격적 투자성향, 높은 이익실현수준과 손실감내수준을 보였으며, 남성은 과잉확신성향, 공격적 투자성향, 인터넷 채널을 선호, 적극적 정보취득, 펀드선택이 어렵지 않다고 느낌, 펀드를 먼저 선택하고 판매사를 나중에 결정, 손실감내수준이 높음 등 여성과 비교할 때 다른 투자행태를 보였다. Kim and Kim(2011)은 펀드상품에 대한 외부 정보탐색에 의한 시장세분화를 통해 분석한 결과 펀드상품을 선택하기 전에 정보를 탐색하는 정도가 세분시장별로 차이가 있고, 이에 영항을 미치는 변수 또한 세분시장별로 다양하다는 측면에서 마케터는 시장세분화에 기초한 차별적 마케팅 전략의 수립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본 연구결과 펀드 이해력은 투자자와 금융기관 모두에게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즉 투자자에게는 위험감소전략으로 의미가 있으며, 금융기관은 펀드지식이 많은 투자자들이 지속적인 투자의도가 있음으로 펀드시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펀드상품 관련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결과 펀드 이해력은 펀드투자 만족도와 펀드 가입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펀드시장에서 투자자의 투자상품 등 펀드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마케팅 관점에서 개인투자의사결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결과를 활용하자면 본 연구결과 상업적 광고에 의존해서 펀드투자를 한 경우에 펀드투자 만족도와 부적인 관계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현재 금융업계에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TV, 인터넷 매체를 활용한 광고 및 상품정보는 오히려 역효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펀드 선택속성에서는 운영회사, 수익성이, 위험감소행동에서는 펀드이해력, 과거 성과, 주변추천이 펀드 지속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펀드 만족도가 펀드투자 지속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펀드선택속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는 <표 3>과 같다. 우선 고유치 1.0이상이면서 요인적재량이 0.4이상으로는 5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요인분석에서 도출된 5개 요인은 전체 분산의 72.47%를 설명하고 있었으며, 구체적인 요인명은 요인 1을 운용회사, 요인 2를 수수료, 요인 3을 매니저, 요인 4를 수익성, 요인 5을 판매회사로 명명하였다. 위험감소행동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는 <표 4>와 같다.
위험감소행동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는 <표 4>와 같다. 우선 고유치 1.0이상이면서 요인적재량이 0.4이상으로는 6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요인 분석에서 도출된 6개 요인은 전체 분산의 70.6%를 설명하고 있었으며, 정보습득을 주변추천, 과거성과, 온라인 탐색, 상업광고로 구분하여 나타났다. 구체적인 요인명은 요인 1을 펀드 이해력, 요인 2를 펀드 브랜드, 요인 3을 주변추천, 요인 4를 과거성과, 요인 5을 온라인 탐색, 요인 6을 상업 광고라 명명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활용하자면 본 연구결과 상업적 광고에 의존해서 펀드투자를 한 경우에 펀드투자 만족도와 부적인 관계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현재 금융업계에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TV, 인터넷 매체를 활용한 광고 및 상품정보는 오히려 역효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im and Kim(2011)의 연구결과 세분시장별로 정보탐색 수준과 정보원천이 다르게 나타남으로서 세분시장별로 선호하는 펀드의 유형에도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펀드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 펀드투자행동인 펀드 투자 만족도와 펀드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펀드선택 속성과 위험감소전략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펀드 선택속성에서는 판매회사가 위험감소행동에서는 펀드이해력, 과거 성과가 펀드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업적 광고(t=2.
Lee(2012)은 판매직원의 설명의무 관련 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판매직원의 설명이 충분할수록, 설명에 대한 이해가 높을수록, 펀드 투자자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 연구는 펀드계좌 데이터를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설문조사 데이터를 이용하여 펀드투자행태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는 점에서 일차적인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의 한계점으로는 위험감소행동과 펀드선택속성으로만 변수로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한 관계로 변인의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향후에는 다양한 변인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지역적 특색과 개인적 특성을 고려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더불어 펀드투자의 지속적 의도는 운영회사를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주변인 추천 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펀드시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운영회사에 대한 홍보를 통해서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높이는 것이 필요할 것이며, 구전 마케팅 등 펀드투자도 개인의 합리적 의사결정보다는 최근 행동재무학의 영향처럼 투자자들의 주변과 사회적 영향력을 받고 있음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즉 투자자에게는 위험감소전략으로 의미가 있으며, 금융기관은 펀드지식이 많은 투자자들이 지속적인 투자의도가 있음으로 펀드시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펀드상품 관련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추후 연구에서는 펀드상품의 정보제공 내용이 투자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다양한 변수나 심리적 요인의 매개효과 또는 조절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관적인 투자만족도와 주관적 펀드 이해력을 살펴보았다. 향후 연구에서는 객관적 지표 및 척도 개발과 함께 지속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의 한계점으로는 위험감소행동과 펀드선택속성으로만 변수로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한 관계로 변인의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향후에는 다양한 변인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지역적 특색과 개인적 특성을 고려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관적인 투자만족도와 주관적 펀드 이해력을 살펴보았다.
향후에도 국내의 펀드시장에 대한 높은 성장잠재력으로 인하여 펀드에 대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면서 펀드 투자자에 대한 연구도가 다양한 방법론과 변인 개발로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펀드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은?
연구의 대상은 펀드 가입 경험이 있는 투자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자료수집은 2014년 12월부터 2015년 1월 30일까지 하여 총431개 투자자를 분석의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결과 펀드 판매회사, 펀드 이해력, 펀드성과는 펀드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상업적 광고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펀드 운영회사, 수익성, 펀드이해력, 펀드성과, 주변추천은 펀드의 지속적인 거래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펀드의 지속적인 거래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본 연구결과 펀드 판매회사, 펀드 이해력, 펀드성과는 펀드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상업적 광고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펀드 운영회사, 수익성, 펀드이해력, 펀드성과, 주변추천은 펀드의 지속적인 거래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서 펀드투자 만족도와 지속적인 거래의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펀드성과에 대한 정보제공을 바탕으로 투자자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하며, 펀드정보는 펀드 이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투자자에게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펀드투자가 익숙한 투자방법이 된 이유는?
우리나라의 펀드시장은 2004년 이후 적립식 펀드의 열풍, 저금리 기조의 지속 등으로 급격히 성장하였다. 직접투자를 통한 부동산이나 주식의 경우 투자금액의 부담뿐 아니라 원금손실의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소액 투자자들은 사실상 적합한 투자대상을 찾기에 어려움이 크다. 이에 따라 수많은 재테크 방법 중 펀드투자는 이제 은행 예적금 정도로 흔하고 익숙한 투장방법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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