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탈주민의 벤처창업 성향이 남한사회 적응성과 가족건강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Venture Business Tendency of North Korea Refugee Families on Adaptation to South Korean Society and Family Health원문보기
북한이탈주민은 1990년대 중반이후 북한경제가 붕괴되자 북한을 이탈하여 중국 등 제3국을 거쳐 한국에 입국하였다. 3개월의 정착교육을 이수하고 거주하는 지역에서 생활하면서 의사소통 곤란, 가치관과 정체성의 혼란 및 문화의 차이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북한이탈주민의 벤처창업 성향에 따른 사회적응성 및 가족건강성 회복을 위한 정책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북한이탈주민의 벤처창업 성향을 분석하기 위해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 중 부부중심, 한 부모 및 1인 가족 45명을 대상으로 1:1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북한이탈주민의 삶의 질 향상 및 성공적인 남한 정착을 위한 4가지 정책적 대안을 도출하였다.
북한이탈주민은 1990년대 중반이후 북한경제가 붕괴되자 북한을 이탈하여 중국 등 제3국을 거쳐 한국에 입국하였다. 3개월의 정착교육을 이수하고 거주하는 지역에서 생활하면서 의사소통 곤란, 가치관과 정체성의 혼란 및 문화의 차이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북한이탈주민의 벤처창업 성향에 따른 사회적응성 및 가족건강성 회복을 위한 정책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북한이탈주민의 벤처창업 성향을 분석하기 위해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 중 부부중심, 한 부모 및 1인 가족 45명을 대상으로 1:1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북한이탈주민의 삶의 질 향상 및 성공적인 남한 정착을 위한 4가지 정책적 대안을 도출하였다.
This paper aims to analyze how the Venture Business Tendency of North Korean refugees affects social adaptation and family health, and to provide proposals for policy making on the issue. For the purpose, we specifically suggest analysis of activation plan that 48 Venture Business North Korean manag...
This paper aims to analyze how the Venture Business Tendency of North Korean refugees affects social adaptation and family health, and to provide proposals for policy making on the issue. For the purpose, we specifically suggest analysis of activation plan that 48 Venture Business North Korean managed Enterprise types, Entrepreneur type, Business type, Gender, Profit etc. As a result of analysis of actual proof, First, The Venture Business North Korean refugees managed need to consult to be technology business professionally because they features to be self-employment than expertise and knowledge basis type. Second, the rate of success of North Korean refugees is researched that female is higher than male. Third, to support Venture Business of North Korean refugees, they need one on one incubating support syspen why they are inexperienced in network, technical skills. Fourth, Venture Business Tendency of North Korean refugees affects social adaptation and family health. Since mid 1990's, North Korean refugees have come to South Korea through China or third countries due to collapsing economy of North Korea. In an effort to help those escaping from North Korea, the Seoul government provided them with a 3-month settlement program. But they have had experienced difficulties in communication, cultural assimilation, and confusion in their value system and identity. For the purpose, one-on-one interview was carried out on 45 North Korean refugees living in Seoul and neighboring cities, and the interviewed group was classified into three categories: single households, single-parent families and families with parents. The study findings demonstrated four policy alternatives to help improve quality of life of North Korean refugees and to help their successful settlemen.
This paper aims to analyze how the Venture Business Tendency of North Korean refugees affects social adaptation and family health, and to provide proposals for policy making on the issue. For the purpose, we specifically suggest analysis of activation plan that 48 Venture Business North Korean managed Enterprise types, Entrepreneur type, Business type, Gender, Profit etc. As a result of analysis of actual proof, First, The Venture Business North Korean refugees managed need to consult to be technology business professionally because they features to be self-employment than expertise and knowledge basis type. Second, the rate of success of North Korean refugees is researched that female is higher than male. Third, to support Venture Business of North Korean refugees, they need one on one incubating support syspen why they are inexperienced in network, technical skills. Fourth, Venture Business Tendency of North Korean refugees affects social adaptation and family health. Since mid 1990's, North Korean refugees have come to South Korea through China or third countries due to collapsing economy of North Korea. In an effort to help those escaping from North Korea, the Seoul government provided them with a 3-month settlement program. But they have had experienced difficulties in communication, cultural assimilation, and confusion in their value system and identity. For the purpose, one-on-one interview was carried out on 45 North Korean refugees living in Seoul and neighboring cities, and the interviewed group was classified into three categories: single households, single-parent families and families with parents. The study findings demonstrated four policy alternatives to help improve quality of life of North Korean refugees and to help their successful settle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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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북한이탈주민이 가정을 이루고 있는 비율이 73%를 차지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이 남한사회에서 스스로 적응하고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생활안정과 정착의 핵심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북한이탈주민의 벤처창업 성향이 남한사회 사회적응성과 가족건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남북분단으로 인하여 비롯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생활문화에서 오는 북한이탈주민의 벤처 창업 성향을 분석하여, 남한사회의 정착과정에서 사회적응성과 가족건강성을 회복하는데 있으며, 이에 대한 정책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Park(2006)과 Yoon etc(2007) 및 Kim etc(2012)의 연구결과인 북한이탈주민의 초기 정착단계에서 ‘경제적ᆞ심리적인 어려움, 의사소통의 부재’가 본 연구의 북한이탈주민 창업자는 초기자본과 기능 및 기술력 부족이 네트워크 부족으로 이어져 경영상의 위기극복이 어렵다는 본 연구와 일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기존연구와의 차이점은 북한이탈 주민이 정착과정에서 부부중심ᆞ한 부모 및 1인 가족으로 생활하는데 있어, 생활문화가 낯선 남한사회에서 자립자활하며, 생활안정을 해가며 기반을 다져가는 과정 등의 사회적응성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북한이탈주민의 성향이 남한사회 정착과정에서 위험요인을 감소시키고 보호요인은 증가시키는 위하여 통일부에 정책적 제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북한이탈주민의 벤처창업 성향이 남한사회 사회적응성과 가족건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남북분단으로 인하여 비롯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생활문화에서 오는 북한이탈주민의 벤처 창업 성향을 분석하여, 남한사회의 정착과정에서 사회적응성과 가족건강성을 회복하는데 있으며, 이에 대한 정책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북한이탈주민의 벤처창업 성향이 사회적응성과 가족건강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북한이탈주민의 벤처창업 성향에 따른 사회적응성 및 가족건강성 등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참여자들의 적응문제를 분석하고자 ‘남한사회 생활에 대한 어려운 점’, ‘입국 후 힘든 점’ 과 ‘적응하는데 어려운 점’ 등 3개의 하위영역에서 적응요인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연구된 북한이탈주민의 성향과 본 연구자가 면접 조사한 결과를 비교분석하고, 남한사회에서 생활안정과 정착하는 과정에서 북한이탈주민의 벤처창업 성향이 사회 적응성과 가족건강성을 연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북한이탈주민이 ‘가족에 대한 그리움과 이질감, 상실감과 외로움을 극복할 수 있는 건강한 가정’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북한이탈주민의 벤처창업 성향이 사회적응성과 가족건강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북한이탈주민의 벤처창업 성향에 따른 사회적응성 및 가족건강성 등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가족체계의 분류는 Kim & Jo(2012)의 ‘부모중심가족’, ‘한 부모가족’, ‘1인 가구’의 분류방법을 인용하였다.
제안 방법
가족건강성을 분석하고자 ‘가족구성원의 건강여부’, ‘가족구성원 간의 의사소통 정도’, ‘가족 내 어려운점’, ‘천척이나 친구들 간의 교류정도’ 등 4개의 하위영역에서 참여자들에 대한 가족건강성 요인을 도출하였다.
둘째, 질문내용에 대한 참여자들의 답변이 여러 가지임을 감안하여 답변내용을 세분화하였다. 응답빈도는 핵심 내용과 유사한 내용으로 응답한 경우에는 통합하여 중복되지 않게 처리하였으며, 분석방법은 SPSS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북한이탈주민의 벤처창업 성향에 따른 사회적응성과 가족건강성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연구목적을 설정하고, 가족체계를 분류한 후 면접조사를 설계를 실시하였다. 또한 면접대상자별 면접조사를 실시하여 조사결과 분석을 통해 정책대안을 제시하였다. 분석절차는 [Figure 1]과 같다.
면접을 위한 질문지 구성은 기본적인 정보파악을 위한 인적사항(12개 문항), 북한이탈주민의 벤처창업 성향(12개 문항), 남한사회에서의 생활수준, 취업ᆞ교육 등의 적응성 (16개 문항), 그리고 가족건강성(17개 문항) 등 [Table 4]와 같이 57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북한이탈주민의 벤처창업 성향은 사회적응성 및 가족건강성으로 구분하고, 부부중심가족(A그룹), 한 부모가족(B그룹), 1인 가족별(C그룹)로 분석하였다. 북한이탈주민 벤처창업 성향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성향 등의 일상생활의 측면과, 일반적 성향 및 개인적 성향 등 개인내적 성향을 5개의 하위 영역 10개 문항을 분석하였다.
북한이탈주민들의 남한사회 적응성은 ‘남한사회 생활의 어려운 점’, ‘입국 후 어려웠던 점’, ‘적응하는데 어려웠던 점’ 등 3개의 하위영역 12문항을 적응요인으로 구성하여 [Table 5]와 같이 분석하였다.
북한이탈주민의 벤처창업 가족건강성은 ‘가족구성원의 건강 여부’, ‘가족구성원간의 의사소통 정도’, ‘가족 내 어려운 점’, ‘친척 간 교류정도’ 등 4개의 하위영역 12개 문항을 건강요인으로 선정하여 [Table 5]와 같이 분석하였다.
북한이탈주민의 벤처창업 성향에 따른 사회적응성과 가족건강성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연구목적을 설정하고, 가족체계를 분류한 후 면접조사를 설계를 실시하였다. 또한 면접대상자별 면접조사를 실시하여 조사결과 분석을 통해 정책대안을 제시하였다.
북한이탈주민의 벤처창업 성향은 사회적응성 및 가족건강성으로 구분하고, 부부중심가족(A그룹), 한 부모가족(B그룹), 1인 가족별(C그룹)로 분석하였다. 북한이탈주민 벤처창업 성향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성향 등의 일상생활의 측면과, 일반적 성향 및 개인적 성향 등 개인내적 성향을 5개의 하위 영역 10개 문항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참여자들의 적응문제를 분석하고자 ‘남한사회 생활에 대한 어려운 점’, ‘입국 후 힘든 점’ 과 ‘적응하는데 어려운 점’ 등 3개의 하위영역에서 적응요인을 연구하였다. 사회적응성의 하위영역의 적응요인은 김현아 등과 재단의 실태조사의 표본추출 방법을 인용하여 질문지 답변내용을 인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가족건강성을 분석하고자 ‘가족구성원의 건강여부’, ‘가족구성원 간의 의사소통 정도’, ‘가족 내 어려운점’, ‘천척이나 친구들 간의 교류정도’ 등 4개의 하위영역에서 참여자들에 대한 가족건강성 요인을 도출하였다. 적응요인은 질문지 답변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표본별 성향과 사회적응성, 가족건강성에 대한 인터뷰 내용을 기록하면서 동시에 참여자들의 동의하에 수집된 녹취록을 근거로 벤처창업으로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00재단의 2013년 사회조사와 2014년 실태조사에서 혼인상태 현황의 구성비를 살펴본 결과, 부부중심가족이 54%, 한 부모 가족 19%, 1인 가족 27%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구통계학적으로 벤처창업 관련 사회적응성과 가족건강성을 분석하고자 부부중심가족 23명(51%), 한 부모가족 10명(22%), 1인 가족 12명(27%) 등 구성 비율을 고려하여 [Table 3]과 같이 45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였다.
면접조사 기간은 수도권지역에 거주하는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2014년 3월부터 5월까지 개인별 1시간 이상 1대1 면접을 실시하였다. 면접장소는 사전 대상자를 선정하고 연구 참여자의 가정 또는 거주지에서 비교적 가까우며 외부의 방해를 받지 않는 사무실에서 실시하였다.
본 조사에서 수집된 부부중심, 한 부모 및 1인 가족 등 45명의 자료는 벤처창업 면접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둘째, 질문내용에 대한 참여자들의 답변이 여러 가지임을 감안하여 답변내용을 세분화하였다. 응답빈도는 핵심 내용과 유사한 내용으로 응답한 경우에는 통합하여 중복되지 않게 처리하였으며, 분석방법은 SPSS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아래 [Table 5]과 같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가족체계의 분류는 Kim & Jo(2012)의 ‘부모중심가족’, ‘한 부모가족’, ‘1인 가구’의 분류방법을 인용하였다.
성능/효과
건강하다고 답변한 사람도 사소한 것에 과도하게 놀라는 버릇이 있는데, 이는 탈북과정에서 생긴 두려움과 긴장감 등의 정신적 충격으로 보인다고 하였다. 건강이 좋지 않다는 응답자는 성인병인 고혈압과 위장장애, 갑상선, 허리와 관절 등 합병증, 화병과 우울증 등에 시달리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상담전문기관과 상담자들은 북한이탈주민이 탈북과정에서 입은 상처는 평생 안고 가야할 마음의 상처이자, 스스로 해결해야하는 응어리이므로 배려와 현장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첫째, 북한이탈주민과 남한주민에 대한 상호인식개선을 위하여 교육을 통하여 스스로 인식하고 개선하도록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과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한다. 둘째, 북한이탈 주민 지원제도는 초기 정착지원 기간인 5년 이내로 집중되어 있으므로, 단기ᆞ중기ᆞ장기적으로 체계화하여 실제적인 지원제도를 정비하여야 한다. 셋째, 북한이탈주민의 역사의식, 법질서 의식, 의사소통, 건강가족관리 등의 소양교육 및 범죄 예방교육을 단계적 실시로 적응기간을 단축하여야 한다.
첫째, 북한이탈주민의 벤처창업 성향을 고려한 맞춤형 정착지원은 생활문화가 다른 남한사회에서 자립자활하며, 생활안정과 정착해가는 기반을 구축하고 사회적응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북한이탈주민의 벤처창업 성향을 고려한 맞춤형 정착지원은 새로운 가족구성원의 건강, 원활한 의사소통, 가족 내 어려움 극복, 친척 간 교류를 원활하게 하여 가족건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벤처 관련제도 등에 ‘북한식 사고’로 접근하여 가족과 조직 구성원에게 어려움을 겪게 하는 것은 본 연구결과에서 북한이탈주민의 창업성향이 가족건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요인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북한이탈주민이 가정을 이루고 있는 비율이 73%를 차지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이 남한사회에서 스스로 적응하고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생활안정과 정착의 핵심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북한이탈주민의 벤처창업 성향이 남한사회 사회적응성과 가족건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하고자 한다.
둘째, 북한이탈 주민 지원제도는 초기 정착지원 기간인 5년 이내로 집중되어 있으므로, 단기ᆞ중기ᆞ장기적으로 체계화하여 실제적인 지원제도를 정비하여야 한다. 셋째, 북한이탈주민의 역사의식, 법질서 의식, 의사소통, 건강가족관리 등의 소양교육 및 범죄 예방교육을 단계적 실시로 적응기간을 단축하여야 한다.
첫째, 북한이탈주민과 남한주민에 대한 상호인식개선을 위하여 교육을 통하여 스스로 인식하고 개선하도록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과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한다. 둘째, 북한이탈 주민 지원제도는 초기 정착지원 기간인 5년 이내로 집중되어 있으므로, 단기ᆞ중기ᆞ장기적으로 체계화하여 실제적인 지원제도를 정비하여야 한다.
첫째, 북한이탈주민의 벤처창업 성향을 고려한 맞춤형 정착지원은 생활문화가 다른 남한사회에서 자립자활하며, 생활안정과 정착해가는 기반을 구축하고 사회적응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북한이탈주민의 벤처창업 성향을 고려한 맞춤형 정착지원은 새로운 가족구성원의 건강, 원활한 의사소통, 가족 내 어려움 극복, 친척 간 교류를 원활하게 하여 가족건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벤처기업은 녹색성장과 관련하여 왜 중요한가?
최근 전 세계적인 금융위기에 따른 경기침체 여파로 경기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과제가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는 녹색성장을 경제성장의 목표로 정하고 이를 통한 성장 동력확보와 일자리 창출에 고심하고 있으며, 벤처기업은 창의성과 혁신성을 바탕으로 한 높은 기술력, 무한한 성장잠재성 등으로 녹색성장을 이끌어 나갈 핵심적인 주체로서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각국 연구기관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 벤처기업은 높은 매출성장률, 고용창출, R&D투자를 통해 실제 자국경제에 이바지하는 바가 큰 것으로 보고되었다.
벤처기업은 어떻게 자국경제에 이바지하는가?
특히 우리나라는 녹색성장을 경제성장의 목표로 정하고 이를 통한 성장 동력확보와 일자리 창출에 고심하고 있으며, 벤처기업은 창의성과 혁신성을 바탕으로 한 높은 기술력, 무한한 성장잠재성 등으로 녹색성장을 이끌어 나갈 핵심적인 주체로서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각국 연구기관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 벤처기업은 높은 매출성장률, 고용창출, R&D투자를 통해 실제 자국경제에 이바지하는 바가 큰 것으로 보고되었다. 벤처기업이 우리 경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앞서 말한 녹색성장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시대적 요구가 있는 상황에서는 더더욱 그러하다.
정부에서는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지원제도를 어떻게 마련하였는가?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지원제도는 남북 간의 대치상황 중에서도 정치적 관계, 경제적 지원 및 문화관광 사업, 북한이탈주민의 입국현황에 따라 변화하였다. 정부에서는 통일에 대비한 정책의 일환으로 1997년「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을 제정하여, 북한이탈주민의 초기 사회적응교육과 지역정착 지원을 위하여 관련 제도를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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