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국 중소벤처기업의 역량이 해외진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시장동태성과 기술동태성의 조절효과
Impacts of Capabilities on International Performance in Korean Small Venture Firms : Moderating Effects of Market and Technology Turbulence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0 no.2, 2015년, pp.97 - 105  

정소원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  원종현 (성균관대학교 소비자가족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해외에 진출한 한국 중소벤처기업의 역량이 해외진출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환경동태성이 이 관계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중소벤처기업의 해외 마케팅역량, 기술역량 및 해외 네트워크역량이 해외진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환경동태성의 두 가지 차원인 시장동태성과 기술동태성이 이 관계에서 조절변수로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162개의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해외 마케팅역량은 해외진출성과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기술역량과 네트워크역량은 각각 해외진출성과에 긍정적이고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장동태성은 네트워크역량과 해외진출성과 간의 관계에 부(-)의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술동태성은 기술역량과 해외진출성과 간의 관계에 부(-)의 조절효과를, 네트워크역량과 해외진출성과 간의 관계에는 정(+)의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소벤처기업의 국제화성과에 있어 마케팅, 기술, 네트워크 역량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환경동태성의 영향력을 확인함으로써 중소벤처기업이 해외진출 시 성공적인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전략적 활용을 도울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impacts of small venture firms' capabilities on their international performance and the role of environmental dynamics in these relationships. Specifically, the study examines how international marketing, technology, and network capabilities of small venture firms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990년대 후반 이후 정부의 중소기업 해외진출 장려정책을 바탕으로 한국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해외시장에서의 생존과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기업들은 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고 자원이 부족한 중소벤처기업의 경우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조직의 내부역량을 높이고 확보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자 노력한다. 이는 조직의 지속적인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서는 필요한 자원의 확보와 이의 효과적인 활용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는 자원기반관점(resource-based view)으로 설명될 수 있다(Eisenhardt & Martin,2000; Teece, Pisano & Shuen, 1997).
  • 그러나 자원기반관점만으로는 벤처기업이 해외시장 진출 시직면하게 되는 신생기업으로서의 불리함(liability of newness),규모의 불리함(liability of smallness), 외국기업으로서의 불리함(liability of foreignness) 등의 태생적 한계점(Kim & Lee, 2008;Madsen & Servais, 1997)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 이에 본 연구는 벤처기업의 성공적인 해외진출성과를 설명하기 위해 또 다른 중요 요인인 네트워크 역량의 중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중소벤처기업이 다년간의 해외활동을 통해 구축해온 현지 업체 혹은 바이어와의 네트워크는 수출을 위한 지식과 정보의 획득을 용이하게 하며, 이는 국제화 과정에서 중소기업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해외에 진출한 한국 중소벤처기업의 내적 및 외적 역량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두 가지 차원의 환경동태성이 이 관계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중소벤처기업의 해외 마케팅역량 및 기술역량(내적 역량)과 해외 네트워크역량(외적 역량)이 해외진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환경동태성의 두 가지 차원인 시장동태성과 기술동태성이 이 관계에서 조절변수로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해외에 진출한 한국 중소벤처기업의 내적 및 외적 역량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두 가지 차원의 환경동태성이 이 관계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중소벤처기업의 해외 마케팅역량 및 기술역량(내적 역량)과 해외 네트워크역량(외적 역량)이 해외진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환경동태성의 두 가지 차원인 시장동태성과 기술동태성이 이 관계에서 조절변수로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소벤처기업의 국제화성과에 있어 마케팅, 기술, 네트워크 역량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환경동태성의 영향력을 확인함으로써 중소벤처기업이 해외진출 시 성공적인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전략적 활용을 도울 것이다.
  • Suh et al.(2012)는 하나의 차원의 환경동태 성만을 연구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환경동태성을 해외시장에서의 고객과 시장환경의 변화를 반영하는 시장동태성과 기술의 가변성을 반영하는 기술동태성의 두 가지 차원으로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일반 중소기업과 달리 위험부담을 넘어 혁신적인 기술 아이디어의 상업화를 목표로 하고 이를 통한 빠른 성장을 기대하는 중소벤처기업의 경우, 기술의 변화와 불확실성은 중소벤처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매우 중요한 고려사항이라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해외 마케팅역량, 기술역량, 해외 네트워크 역량이 해외진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나아가 환경동태성(시장동태성, 기술동태성)의 조절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모형 분석 결과, 기업역량 중 기술역량과 네트워크역량은 해외진출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마케팅역량은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가설1: 해외진출 중소벤처기업의 해외 마케팅역량은 해외진출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해외진출 중소벤처기업의 기술역량은 해외진출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해외진출 중소벤처기업의 해외 네트워크역량은 해외 진출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시장동태성은 해외진출 중소벤처기업의 역량과 해외 진출성과 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4-1: 시장동태성은 해외진출 중소벤처기업의 해외 마케팅역량과 해외진출성과 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4-2: 시장동태성은 해외진출 중소벤처기업의 기술역량과 해외진출성과 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4-3: 시장동태성은 해외진출 중소벤처기업의 해외 네트워크역량과 해외진출성과 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기술동태성은 해외진출 중소벤처기업의 역량과 해외 진출성과 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5-1: 기술동태성은 해외진출 중소벤처기업의 해외 마케팅역량과 해외진출성과 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5-2: 기술동태성은 해외진출 중소벤처기업의 기술역량과 해외진출성과 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5-3: 기술동태성은 해외진출 중소벤처기업의 해외 네트워크역량과 해외진출성과 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진출이 필수불가결한 선택인 이유는? 국내 시장 규모가 작으며 경쟁이 극심한 한국의 경우, 장기적인 생존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해외진출은 필수불가결한 선택이다. 특히, 자원과 역량이 부족한 한국 중소기업의 경우 해외진출을 통해 다국적 기업과 대기업과의 내수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을 피해 새로운 사업기회를 실현할 수 있다.
한국 중소기업은 무엇이 부족한가? 국내 시장 규모가 작으며 경쟁이 극심한 한국의 경우, 장기적인 생존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해외진출은 필수불가결한 선택이다. 특히, 자원과 역량이 부족한 한국 중소기업의 경우 해외진출을 통해 다국적 기업과 대기업과의 내수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을 피해 새로운 사업기회를 실현할 수 있다. 1990년대 후반 이후 정부의 중소기업 해외진출 장려정책을 바탕으로 한국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해외시장에서의 생존과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기업들은 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요한것은?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고 자원이 부족한 중소벤처기업의 경우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조직의 내부역량을 높이고 확보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자 노력한다. 이는 조직의 지속적인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서는 필요한 자원의 확보와 이의 효과적인 활용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는 자원기반관점(resource-based view)으로 설명될 수 있다(Eisenhardt & Martin,2000; Teece, Pisano & Shuen, 1997). 이러한 기업의 역량은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연구개발(R&D)능력, 생산능력, 마케팅능력, 지식 및 경험활용능력 등을 포함하며(Yarn, Guan, Pun &Tang, 2004), 이는 중소기업의 부족한 자원과 자본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요소로 해외시장에서의 성공에 중요한 요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Journal of Management Barney, B. 17 1 99 10.1177/014920639101700108 

  2. 벤처창업연구 채희상 9 1 1 

  3. 대한경영학회지 정대용 23 4 2173 

  4.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Cohen, A. 36 5 1140 10.2307/256650 

  5.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Coviello, N. E. 29 7 49 10.1108/03090569510095008 

  6. Journal of Marketing Day, G. S. 58 1 37 

  7.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Dimaggio, P. 48 2 147 10.2307/2095101 

  8.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Eisenhardt, K. M. 21 10/11 1105 

  9. Technovation Guan, J. 23 9 737 10.1016/S0166-4972(02)00013-5 

  10. 벤처창업연구 현용수 8 3 1 

  11.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Keh, H. T. 22 4 592 10.1016/j.jbusvent.2006.05.003 

  12. 국제경영리뷰 김정포 12 3 25 

  13.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Kim, J. H. 10 1 1 10.21739/IBR.2006.06.10.1.1 

  14. Korea Research Academy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Review Kim, M. H. 13 5 243 

  15. The Review of Business History Kim, Y. R. 19 3 157 

  16.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Knight, G. A. 35 2 124 10.1057/palgrave.jibs.8400071 

  17.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Koka, B. R. 23 9 795 10.1002/smj.252 

  18. 통상정보연구 이희용 13 4 433 

  19.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Leiblein, M. J. 22 6-7 540 

  20.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Lisboa, A. 40 8 1274 10.1016/j.indmarman.2011.10.013 

  21.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Lorenzo, G. 20 4 317 10.1002/(SICI)1097-0266(199904)20:4<317::AID-SMJ28>3.0.CO;2-3 

  22.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Lumpkin, G. T. 12 1 135 10.5465/amr.1996.9602161568 

  23.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Madsen, T. K. 6 6 561 10.1016/S0969-5931(97)00032-2 

  24.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Negandhi, A. R. 8 4 309 10.2307/255346 

  25.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박지호 12 2 31 

  26.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박우성 29 1 115 

  27. 대한경영학회지 이재훈 24 6 3247 

  28.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서인덕 15 1 23 

  29.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Teece, D. J. 18 7 509 10.1002/(SICI)1097-0266(199708)18:7<509::AID-SMJ882>3.0.CO;2-Z 

  30.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Uzzi, B. 42 2 35 

  31. Research Policy Yarn, R. C. M. 33 8 1123 

  32. 마케팅관리연구 이호택 19 3 117 

  33. 국제경영연구 윤기창 20 2 29 

  34. 벤처창업연구 윤현덕 7 3 1 

  35.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Yoon, J. H. 18 3 137 10.21739/IBR.2014.09.18.3.137 

  36.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Zahra, S. A. 11 4 289 10.1016/0883-9026(95)00128-X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