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고용안정성과 역량이 입주기업에 미치는 서비스 수준과 경영성과를 규명하기 위해 전국 50개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215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창업보육사업에 있어 매니저의 고용안정성과 역량이 창업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데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결과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은 입주기업 지원서비스 수준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이 높은 집단이 그렇지 못한 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용안정성이 높은 집단의 매니저 역량이 높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또한 매니저 역량이 입주기업 지원서비스 수준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한 결과 매니저 역량이 높을수록 입주기업이 느끼는 서비스 만족도와 경영성과가 높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이는 창업보육센터가 입주기업의 성공적인 창업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을 보장하여 입주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여야 하며, 매니저의 전문성을 강화를 통하여 입주기업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고용안정성과 역량이 입주기업에 미치는 서비스 수준과 경영성과를 규명하기 위해 전국 50개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215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창업보육사업에 있어 매니저의 고용안정성과 역량이 창업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데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결과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은 입주기업 지원서비스 수준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이 높은 집단이 그렇지 못한 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용안정성이 높은 집단의 매니저 역량이 높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또한 매니저 역량이 입주기업 지원서비스 수준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한 결과 매니저 역량이 높을수록 입주기업이 느끼는 서비스 만족도와 경영성과가 높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이는 창업보육센터가 입주기업의 성공적인 창업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을 보장하여 입주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여야 하며, 매니저의 전문성을 강화를 통하여 입주기업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To determine the effect of employment stability by business incubator manager on the service level and management performance by new businesses, the survey of 215 businesses at 50 business incubator centers over the country was conducted. This study is to confirm that employment stability by busines...
To determine the effect of employment stability by business incubator manager on the service level and management performance by new businesses, the survey of 215 businesses at 50 business incubator centers over the country was conducted. This study is to confirm that employment stability by business incubator manager is one of significant variables to support growth of new businesses. As a result of study, with respect to the effect of employment stability by business incubator manager on the supportive service level and management performance by new businesses, the group with higher employment stability by manager revealed statistically more significant effect than the group with less did, and the group with higher employment stability showed higher manager performance as well. Furthermore,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upportive service level and management performance and performance by manager, as performance by manager is higher, the service satisfac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by new businesses were higher. This indicates that to support successful new business by the business incubator, the center shall ensure employment stability of a manager to establish the condition of stable support for new businesses, and that through enhancement of professionalism by a manager, the foundation to support growth of new businesses shall be prepared as well.
To determine the effect of employment stability by business incubator manager on the service level and management performance by new businesses, the survey of 215 businesses at 50 business incubator centers over the country was conducted. This study is to confirm that employment stability by business incubator manager is one of significant variables to support growth of new businesses. As a result of study, with respect to the effect of employment stability by business incubator manager on the supportive service level and management performance by new businesses, the group with higher employment stability by manager revealed statistically more significant effect than the group with less did, and the group with higher employment stability showed higher manager performance as well. Furthermore,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upportive service level and management performance and performance by manager, as performance by manager is higher, the service satisfac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by new businesses were higher. This indicates that to support successful new business by the business incubator, the center shall ensure employment stability of a manager to establish the condition of stable support for new businesses, and that through enhancement of professionalism by a manager, the foundation to support growth of new businesses shall be prepared as w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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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매니저의 높은 역량을 요구하기 위해서는 고용안정이 우선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매니저의 고용 안정성이 입주기업의 서비스 수준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창업보육센터의 운영 주체인 매니저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편이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이 입주기업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수준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성공적인 창업기업 지원을 위한 창업보육사업의 체제 확립에 목적을 두고 보육센터 운영과 관련한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고용안정성과 매니저의 역량이 입주기업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수준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창업보육 매니저의 고용안정성과 역량이 입주기업 지원서비스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경영성과의 영향요인으로 구분된 창업보육매니저의 특성과 입주기업 지원서비스, 입주기업의 경영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항목으로 설문을 구성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고용안정성과 역량이 입주기업 서비스 수준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와 같은 이론적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에 따라 나타나는 입주기업의 서비스 수준과 경영성과 그리고 매니저의 역량을 측정하고자 집단 간 평균차이 검증(t-test)을 실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은 경영지원서비스 수준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1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은 경영지원서비스 수준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은 기술지원서비스 수준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은 물리적지원서비스 수준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은 물리지원서비스 수준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은 기술지원서비스 수준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4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은 매니저 역량의 수준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4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은 매니저 역량의 수준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5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은 입주기업 경영성과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5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은 입주기업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가설에서는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이 입주기업 서비스 수준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가설 하에 입주기업에게 제공되는 각각의 유형별 지원서비스와 매니저의 역량, 입주기업 경영성과 등을 확인하기 위해 하위가설 5개를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5%의 비율을 보이고 있다. 매니저의 고용안정성 여부를 독립변수로 투입하고, 경영지원서비스와 기술지원서비스, 물리지원서비스, 매니저의 역량 및 입주기업의 경영성과를 종속변수로 투입하여 매니저의 고용안정성 여부에 따라 나타나는 평균차이를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에서 사용된 측정변수들을 바탕으로 사용하였으며, 기준의 측정변수들이 없거나 부적절한 경우에는 가능한 기존 연구들을 근거로 개념을 정리하여 측정변수로 사용하였다. 매니저의 특성과 관련된 변수 중 보유역량은 지적역량과 스킬역량으로 측정하며 개념적 차원의 지적역량으로는 기업 운영 및 센터 운영에 필요한 이론적이고 명시적인 지식의 보유 정도, 스킬역량은 암묵적 지식으로 기업운영 및 센터운영에 필요한 스킬 보유정도를 말하며, 업무경험은 기업관련 경험 및 창업보육사업 수행 경력의 보유정도로 정의되고 있고, 기업가정신은 매니저의 보육업무에 적합한 적성의 보유정도와 보육업무에 대한 자긍심 및 애정과 관심도로 측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뢰도분석 및 타당성 분석을 통해 정교화된 변수를 각각의 요인으로 명명하고, 변수계산을 통해 각각의 요인 값을 평균화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어진 요인에 대해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창업보육 매니저의 고용안정성과 역량이 입주기업 지원서비스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경영성과의 영향요인으로 구분된 창업보육매니저의 특성과 입주기업 지원서비스, 입주기업의 경영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항목으로 설문을 구성하여 조사하였다. 설문조사기간은 2014년 1월 10일부터 2월 14일까지 약 1개월간 진행되었으며, 조사의 공간적 범위는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을 대상으로 50개 센터의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총 540매의 설문을 우편과 이메일로 발송하였고, 이중 회수된 설문지는 215매였으며 이중 불성실하게 작성된 설문지 6매는 제외하고 총 209개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독립변수로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을 종속 변수로는 입주기업 서비스 수준과 경영성과, 매니저의 역량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지에서 측정한 항목들을 SPSS22를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에서는 일반적으로 공통성이 0.5이상인 경우만 사용되므로, 분석결과 공통성 값이 0.5이하인 항목 9개를 제거하였고, 0.5이상인 항목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각 요인별 요인적재(Factor Loading) 값이 0.5이상인 측정항목을 추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설문은 전국의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209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지역별 설문 현황은 과 같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경영성과의 영향요인으로 구분된 창업보육매니저의 특성과 입주기업 지원서비스, 입주기업의 경영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항목으로 설문을 구성하여 조사하였다. 설문조사기간은 2014년 1월 10일부터 2월 14일까지 약 1개월간 진행되었으며, 조사의 공간적 범위는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을 대상으로 50개 센터의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총 540매의 설문을 우편과 이메일로 발송하였고, 이중 회수된 설문지는 215매였으며 이중 불성실하게 작성된 설문지 6매는 제외하고 총 209개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각 항목별 설문문항은 리커트(Likert scale) 5점 척도와 항목에 따라 명목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설문을 통한 가설검증을 위해 SPSS 22를 사용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및 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가설에서 제시된 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국내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표본기업을 선정하였고 설문조사에 응한 총 209개 기업을 대상으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을 통하여 측정에 사용된 항목들을 선별하고 정교화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타당성 분석과 신뢰성 분석결과 몇 개의 항목을 제거하고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어 이후 가설 검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조사기간은 2014년 1월 10일부터 2월 14일까지 약 1개월간 진행되었으며, 조사의 공간적 범위는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을 대상으로 50개 센터의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총 540매의 설문을 우편과 이메일로 발송하였고, 이중 회수된 설문지는 215매였으며 이중 불성실하게 작성된 설문지 6매는 제외하고 총 209개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각 항목별 설문문항은 리커트(Likert scale) 5점 척도와 항목에 따라 명목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설문을 통한 가설검증을 위해 SPSS 22를 사용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및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설 검증을 위해 SPSS22를 사용하였고, 총 5개의 가설 중 5개의 가설이 모두 채택되었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지에서 측정한 항목들을 SPSS22를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에서는 일반적으로 공통성이 0.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이 입주기업 지원서비스수준과 매니저 역량, 입주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검증을 위해 고용안정성이 있는 집단과 고용안정성이 없는 집단 간 t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두 집단 간 평균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t 검정 결과 집단통계량은 와 같이 나타나고 있다.
연구가설에서 제시된 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국내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표본기업을 선정하였고 설문조사에 응한 총 209개 기업을 대상으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을 통하여 측정에 사용된 항목들을 선별하고 정교화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타당성 분석과 신뢰성 분석결과 몇 개의 항목을 제거하고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어 이후 가설 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가설의 검증 결과를 요약하면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고용 안정성이 입주기업의 서비스 만족도와 경영성과를 높이는데 있어 고용안정성이 높은 집단에 그렇지 못한 집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관계를 보임에 따라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고용안정성 또한 입주기업의 경영성과를 높이는데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하였고,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이 매니저의 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입주기업의 지원서비스와 매니저특성, 입주기업경영성과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는 총 5개의 요인으로 나타났다. 첫 번째 요인은 세무회계지원, 경영컨설팅지원, 투자유치지원, 교육훈련지원, 법인설립지원, 마케팅지원, 사업계획지도, 정책 사업 지원 등 기업의 경영활동과 관련된 항목들로 경영지원으로 명명하였고, 두 번째로는 사무 공간 활용지원, 기술 보안 시설 지원, 각종 시설 사용 지원 등으로 물리적 지원으로 명 명하였으며, 세 번째로는 기술이전지원 장비활용지도, 기술개 발 자문의 항목으로 기술지원으로 명명하였으며, 네 번째로는 매니저의 노하우, 이론적 지식, 기업지원관심도, 정보제공의 성실성, 보육센터운영의 적극성 등의 항목으로 매니저의 특성으로 명명하였고, 마지막으로 입주기업의 매출액증가와 고용 인원증가등의 항목으로 입주기업의 경영성과로 명명하였다.
3%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측정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KMO측도는 0.907과 요인분석 모형의 적합성을 나타내는 Bartlett의 구형성검정은 2586.726(p-.000)로 분석되어 유의한 요인분석으로 검증되었다.
상관관계 분석결과 매니저특성과 각 요인별 상관관계를 살펴본 바, 경영지원서비스간의 상관계수는 0.609, 기술지원서비스와의 상관계수는 0.552, 기술지원서비스와의 상관계수는 0.551로 다소 높은 상관계수를 보이고 있다.
신뢰도 측정을 위한 Cronbach’s Alpha 분석결과 경영지원은 α=0.906, 물리적지원 α=0.731, 기술지원은 α=0.760, 매니저 특성은 α=0.884 경영성과는 α=0.731로 나타났다.
Jeong, Lee, and Lee(2003)는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의 환경특성과 기업성과 및 보육서비스 성과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위하여, 경영환경과 기술환경을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파악하고 이러한 경영환경 및 기술환경 요인의 기업성과에 대한 관련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대학 BI 입주 업체는 연구소 BI입주업체보다 경영 및 기술환경과 보육서비스에 대하여 보다 민감하게 평가하며 기업성과의 향성을 위한 보육서비스의 역할을 더욱 필요로 한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창업을 통한 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을 목표로 정부가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창업보육사업에 있어, 매니저의 고용안정성과 역량은 성공적인 창업보육사업을 위한 매우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입주기업의 지원서비스 측정항목에 관한 요인분석결과 전체 설명력을 의미하는 총 분산의 값은 65.3로 65.3%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측정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KMO측도는 0.
종속변수로 투입된 경영지원서비스와 기술지원서비스, 물리 지원서비스 등 기업지원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매니저의 역량 및 입주기업의 경영성과는 매니저의 고용안정성 여부에 따라 각각 차이를 보이고 있고, 구체적으로 매니저의 고용안 정성을 보장받은 집단은 전체의 66.5%인 139명으로 나타났으며, 고용안정성이 보장되지 못한 집단은 70명으로 33.5%의 비율을 보이고 있다. 매니저의 고용안정성 여부를 독립변수로 투입하고, 경영지원서비스와 기술지원서비스, 물리지원서비스, 매니저의 역량 및 입주기업의 경영성과를 종속변수로 투입하여 매니저의 고용안정성 여부에 따라 나타나는 평균차이를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은 입주기업에 경영성과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에 관한 검증 결과 t값 –4.899로 가설은 5는 지지되었고, 평균값이 고용안정성을 보장 받은 집단의 평균값이 4.432으로 고용안정을 보장받지 못한 집단 3.886 보다 높게 나타나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이 입주기업의 경영성과를 제고하는데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은 입주기업에 대한 기술지원서비스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에 관한 결과 또한 t값이 –2.972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어 가설 2도 지지되고 있고, 고용안정성을 보장받은 집단의 평균값이 3.890으로 고용안정성을 보장받지 못한 집단 3.581보다 높게 나타나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이 기술지원서비스 만족도에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다.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은 입주기업에 대한 물리지원서비스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에 관한 t-test결과 t값 이 –2.387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어 가설 3은 지지 되었고, 평균값이 고용안정성을 보장 받은 집단이 4.213로 고용안정성을 보장받지 못한 집단 3.976보다 높게 나타나 고용 안정을 보장받은 집단이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더 높게 나타나고 있다.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은 창업보육 매니저의 역량에 대한 차이가 있는가에 관한 t-test결과 t값이 –2.439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어 가설 4는 지지되었고, 평균값이 고용안정성을 보장 받은 집단이 4.407로 고용안정성을 보장받지 못한 집단 4.419보다 높게 나타나 고용안정을 보장받은 집단이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더 높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입주기업의 지원서비스와 매니저특성, 입주기업경영성과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는 총 5개의 요인으로 나타났다. 첫 번째 요인은 세무회계지원, 경영컨설팅지원, 투자유치지원, 교육훈련지원, 법인설립지원, 마케팅지원, 사업계획지도, 정책 사업 지원 등 기업의 경영활동과 관련된 항목들로 경영지원으로 명명하였고, 두 번째로는 사무 공간 활용지원, 기술 보안 시설 지원, 각종 시설 사용 지원 등으로 물리적 지원으로 명 명하였으며, 세 번째로는 기술이전지원 장비활용지도, 기술개 발 자문의 항목으로 기술지원으로 명명하였으며, 네 번째로는 매니저의 노하우, 이론적 지식, 기업지원관심도, 정보제공의 성실성, 보육센터운영의 적극성 등의 항목으로 매니저의 특성으로 명명하였고, 마지막으로 입주기업의 매출액증가와 고용 인원증가등의 항목으로 입주기업의 경영성과로 명명하였다.
표본 기업의 특징을 분석한 결과 강원충청지역과 전라지역의 표본이 총 209개 기업 중 112개로 전체의 53.6%를 차지하였고, 또한 입주기업은 1년차(31.1%)와 3년차(26.8%)의 순으로 조사 되었다. 창업보육센터의 입주기간은 최대 5년까지로 5년차 기업은 전체 표본 중 5.
후속연구
따라서 창업보육사업을 통한 창업기업의 안정적인 창업활동 기회 제공과 창업기업 육성을 위해서는 창업보육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을 제고하고, 고용안정 보장을 통한 매니저의 역량을 제고해야 하며, 다양한 지원서비스 개발을 통해 입주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법에 의거한 창업보육센터의 정의는 무엇인가?
창업보육센터는「중소기업창업지원법」제2조 제7항에 의해 ‘창업의 성공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창업자에게 시설·장소를 제공하고 경영·기술 분야에 대하여 지원 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사업장을 말한다.’고 정의되어 있다.
창업보육센터에서 지원하는 서비스는 무엇인가?
창업보육센터에서 지원하는 서비스는 물리적 시설 및 설비 제공, 경영·사업지원, 기술적 지원, 재무적 지원, 법률적 지원 네트워킹 지원 등 매우 다양하며 센터에서 직접 지원할 수도 있고, 외부 서비스의 연계·알선·중계를 통해 지원 할 수도 있다.
창업보육센터와 관련한 선행연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창업보육센터와 관련한 선행연구는 창업보육센터의 역할과 창업보육의 특징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주로 연구되어 왔다. 그러나 창업보육센터의 운영 주체인 매니저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편이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이 입주기업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수준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성공적인 창업기업 지원을 위한 창업보육사업의 체제 확립에 목적을 두고 보육센터 운영과 관련한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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