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와 매니저 역량이 입주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Impact of Business Incubator's Support Service and Manager's Capabilities on the Start-Up Performance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250개사를 대상으로 매니저 역량 수준과 지원서비스 만족도가 입주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때 지원서비스는 '물리적 시설 및 장비 지원', '경영/법률지원', '네트워크지원', '자금지원', '기술지원', '교육지원'의 6가지로 구분하였다. 분석결과, 매니저 역량과 지원서비스 중 '교육지원'을 제외한 항목이 입주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창업보육센터의 각 지원서비스에 대해 입주기업이 중요하다고 고려하는 수준과 입주 후 경험을 통해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 만족도 수준을 조사하여 비교분석한 결과,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에 대한 중요도에 비해 만족도가 매우 낮은 수준으로 나타나 입주기업들의 서비스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한다고 설명할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입주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만 실제로 입주기업들이 기대하는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 수준보다 현재 만족도는 매우 낮은 수준이다. 향후 창업보육센터의 매니저 역량 및 지원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제고함으로써 입주기업의 경제적 성과를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250개사를 대상으로 매니저 역량 수준과 지원서비스 만족도가 입주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때 지원서비스는 '물리적 시설 및 장비 지원', '경영/법률지원', '네트워크지원', '자금지원', '기술지원', '교육지원'의 6가지로 구분하였다. 분석결과, 매니저 역량과 지원서비스 중 '교육지원'을 제외한 항목이 입주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창업보육센터의 각 지원서비스에 대해 입주기업이 중요하다고 고려하는 수준과 입주 후 경험을 통해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 만족도 수준을 조사하여 비교분석한 결과,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에 대한 중요도에 비해 만족도가 매우 낮은 수준으로 나타나 입주기업들의 서비스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한다고 설명할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입주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만 실제로 입주기업들이 기대하는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 수준보다 현재 만족도는 매우 낮은 수준이다. 향후 창업보육센터의 매니저 역량 및 지원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제고함으로써 입주기업의 경제적 성과를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This article investigates the impact of business incubator's support service and manager's capabilities on the start-up economic performance. BI's support services consist of physical infra, management/legal service, networking service, financial service, technical service, and education/training se...
This article investigates the impact of business incubator's support service and manager's capabilities on the start-up economic performance. BI's support services consist of physical infra, management/legal service, networking service, financial service, technical service, and education/training service. The results show that most BI's support services(except education/training service)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start-up economic performance. This study also analyzes the gap between the importance and the satisfaction of BI's services. The results show that the satisfaction of BI's services is much lower than the importance. It can be explained that the start-ups' expectations are not able to meet. In conclusion, BI's services have a major impact on the start-up economic performance, but actually they didn't meet the expectation of the start-ups. In the future, the quality level of BI's services and manager's capabilities needs to be improved. The improvement will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survival and growth of the startups.
This article investigates the impact of business incubator's support service and manager's capabilities on the start-up economic performance. BI's support services consist of physical infra, management/legal service, networking service, financial service, technical service, and education/training service. The results show that most BI's support services(except education/training service)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start-up economic performance. This study also analyzes the gap between the importance and the satisfaction of BI's services. The results show that the satisfaction of BI's services is much lower than the importance. It can be explained that the start-ups' expectations are not able to meet. In conclusion, BI's services have a major impact on the start-up economic performance, but actually they didn't meet the expectation of the start-ups. In the future, the quality level of BI's services and manager's capabilities needs to be improved. The improvement will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survival and growth of the startu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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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문제제기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보육센터의 지원 서비스는 입주기업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둘째, 창업보육센터 전문인력(매니저)의 역량은 입주기업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또 다른 측면에서 입주기업들은 창업보육센터의 지원 서비스 항목별로 각각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입주 후 경험을 토대로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별 중요도와 만족도는 통계적 차이를 검정함으로써 얼마나 기대충족하고 있는가에 대해 판단할 수 있다.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별 중요도와 만족도는 통계적 차이를 검정함으로써 얼마나 기대충족하고 있는가에 대해 판단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하는 창업보육센터 서비스 지원 내용과 매니저 역량 수준을 함께 분석함으로써 향후 창업보육센터의 발전방향에 대해 종합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그 원인으로 우선 양적 확대에 치중한 나머지 질적 제고를 꾀하지 못했다는 지적과 함께 운영시스템 상에서 민간 주도가 아닌 대학 중심으로 경제적 성과를 창출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렇게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와 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핵심주체인 매니저의 역량이 입주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입주기업의 관점에서 지원서비스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입주기업의 성과 제고를 위해 필요한 서비스의 개선사항에 대해 지적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정부의 창업정책 기조와 선행연구의 내용을 종합하여 현재 우리나라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와 매니저의 역량이 입주기업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정책 수혜자인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함으로써 수요자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문제제기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본 연구의 문제제기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보육센터의 지원 서비스는 입주기업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둘째, 창업보육센터 전문인력(매니저)의 역량은 입주기업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또 다른 측면에서 입주기업들은 창업보육센터의 지원 서비스 항목별로 각각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입주 후 경험을 토대로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별 중요도와 만족도는 통계적 차이를 검정함으로써 얼마나 기대충족하고 있는가에 대해 판단할 수 있다.
가설은 크게 2가지로 첫째, ‘창업보육센터 서비스 지원 만족도가 입주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역량이 입주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로 정한다.
가설2.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역량이 입주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 창업보육센터 서비스 지원 만족도가 입주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그리고 세부적으로 두 번째 가설에서 서비스 지원에 대한 내용을 ‘물리적 시설 및 장비 지원’, ‘경영/법률 지원’, ‘네트워크 지원’, ‘자금지원’, ‘기술지원’, ‘교육지원’ 등 6가지로 구분하여 세부 가설을 수립하였다.
다섯 번째 ‘기술지원’은 ‘기술개발 관련 자문 지원’, ‘기술평가, 기술이전 및 지재권 관련 자문지원’, ‘연구장비 활용연계 지원’ 등 3개 항목으로, 마지막 ‘교육지원’은 ‘기업가정신 교육’, ‘창업실무교육’, ‘기술, 시제품 제작 및 기술보호(특허 등) 교육’, ‘경영, 세무회계 및 법률 교육’ 등 4개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독립변수를 크게 ‘매니저 역량’과 ‘지원 서비스’로 구분하여각 변수에 대해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 모델을 단계별로 검증하였다.
독립변수인 매니저 역량과 각 서비스 지원 만족도는 3~5개의 설문문항으로 구성했으며 종속변수인 경제적 성과 또한 매출액 증가 및 원가절감, 투자유치 등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하여 각 문항에 대해 5점 척도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살펴본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기업의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실증분석 결과 등을 종합하여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의 성과에 대해 선행연구에서는 다양한 지표를 제시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입주기업의 매출액 증가, 입주 후 고용 증가, 지적재산권 보유 증가, 입주기업 만족도, 기술개발 진척도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Yoon & Kim, 2011).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입주기업의 경영 성과를 종합하여 기업의 경제적 성과를 4개 지표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창업보육센터 지원 서비스를 ‘물리적 시설 및 장비 지원’, ‘경영/법률지원’, ‘네트워크지원’, ‘자금지원’, ‘기술지원’, ‘교육지원’의 6가지로 구분하고 각 항목에 대해 다음 표와 같이 3~4개의 세부항목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보육센터 매니저 역량과 특성 관련 선행 연구를 토대로 창업지원 관련 지식과 노하우 보유 수준, 관련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능력, 기업지원에 대한 관심도와 적극성, 창업관련 다양한 정보 획득 및 제공 능력, 신속한 행정지원 서비스 제공 능력의 5가지 세부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에 대해 ‘물리적 시설 및 장비 지원’, ‘경영/법률 지원’, ‘네트워크지원’, ‘교육지원’에 대해 각각 4개 항목, ‘자금지원’과 ‘기술지원’에 대해 3개 항목으로 총 22개 세부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250개사를 대상으로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물리적 시설 및 장비 지원, 경영/법률지원, 네트워크지원, 자금지원, 기술지원, 교육지원)와 매니저 역량이 입주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에 대해 각 항목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조사한 후 중요도와 만족도 순위 및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기대충족정도)에 대해 비교분석하였다.
세 번째 ‘네트워크 지원’은 ‘입주기업간 네트워크 형성’, ‘외부 관련 기업/기관과의 파트너십 연계 지원’, ‘전문가 멘토링 서비스 연계 지원’, ‘정부 및 지자체 관련 사업간 연계 지원’ 등 4개 항목으로, 네 번째 ‘자금지원’은 ‘정부 및 지자체 유관기관 정책자금 연계 지원’, ‘엔젤투자 및 VC투자 유치 연계 지원’, ‘기타 자금 및 투자유치 관련 정보 제공’ 등 3개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앞서 분석한 지원서비스와 입주기업 성과와의 관계 뿐 아니라 각 지원서비스 세부항목별 입주기업의 중요도와 만족도 수준에 대해 비교분석하였다.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에 대한 전체 평균 중요도는 4.
앞서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을 통해 유의미한 요인을 도출하고 요인을 구성하는 변수들의 평균값을 계산하여 이들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독립변수(매니저역량 및 지원 서비스)와 종속변수(경제적 성과)간 상관관계가 유의한 양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Baik & Lee(2011)는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매니저 역량 지표를 재구성했는데 입주기업의 사업에 대한 이해, R&D지원 및 지식재산권에 대한 이해, 자금조달 지원, 마케팅 지원, 기업관리 지원, 네트워크 활동 지원, 상담역량 등의 7개 항목과 29개의 세부 항목으로 제시하였다. 이들 역량 지표에 대해 실제 매니저가 보유하고 있는 역량과 입주기업이 필요로 하는 역량에 대해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매니저와 입주기업이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인식하는 역량은 R&D지원 및 지식재산권에 대한 이해, 자금조달 지원, 상담 역량으로 나타났다.
이때 매니저 특성은 역량(지식과 스킬), 경험(사회적 경험과 업무 경험), 인적특성(적성과 사명감)으로 구분하였다. 분석결과, 창업보육센터 매니저 특성은 입주기업의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3)은 청년창업가를 대상으로 청년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와 창업성과와의 회귀분석을 통해 유의미한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때 지원서비스는 사무공간 제공, 창업활동 지원금, 교육 및 코칭, 전문컨설팅, 홍보 및 판로개척지원, 입주사간 협업지원으로 구분하고 입주기업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여 창업성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창업활동 지원금과 입주사간 협업지원에 대한 만족도가 창업성공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250개사를 대상으로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물리적 시설 및 장비 지원, 경영/법률지원, 네트워크지원, 자금지원, 기술지원, 교육지원)와 매니저 역량이 입주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에 대해 각 항목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조사한 후 중요도와 만족도 순위 및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기대충족정도)에 대해 비교분석하였다.
종속변수인 ‘경제적 성과’에 대해서는 ‘매출액 및 영업이익 증대에 기여’, ‘기술이전을 통한 기술료 수입 창출’, ‘R&D효율성 및 생산효율성 증가를 통한 원가절감’, ‘외부투자유치(정책자금조달 포함)’ 등 4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세 번째 한계는 입주기업의 경제적 성과를 정성적으로 측정했다는 점이다.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들의 현재 지원서비스 중요도 및 만족도 수준과 경제적 성과간에는 일정 기간의 시차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추적조사하기 어렵다는 한계로 인해 잠재적인 경제적 성과에 대한 주관적 평가를 측정하여 이를 변수로 활용하였다.
창업보육센터 지원 서비스 중 첫 번째 ‘물리적 시설 및 장비 지원’은 ‘저렴한 시설 임대로’, ‘충분한 업무수행 공간 제공’, ‘기술개발을 위한 시설 및 장비 제공’, ‘회의실 등 부대시설 및 공유서비스(인터넷 등) 제공’등 4개 항목으로 측정했으며 두 번째 ‘경영/법률 지원’은 ‘경영 및 법률 컨설팅 지원’, ‘세무 및 회계 지원’, ‘조직 구성 및 인력확보 지원’, ‘마케팅 및 판로 개척 지원’ 등 4개 항목으로 측정했다.
회귀분석을 통해 창업보육센터 ‘매니저 역량’과 ‘지원 서비스’가 입주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한 다음, 창업보육센터의 ‘지원 서비스’의 세부 항목별로 입주기업이 생각하는 중요도와 입주 후 경험에 비추어 만족도 수준은 어떤지 응답 결과를 비교하여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입주기업의 창업보육센터 지원 서비스에 대한 ‘기대 충족정도’를 파악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현재 중소기업청에서 지정한 창업보육센터 중 경기도에 위치한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2015년 10월 한달간 설문조사1)했으며 조사 결과 유효표본은 250개 기업이고 설문조사 방법은 Fax.와 E-mail조사를 병행하였다.
첫째, 표본 수의 한계이다. 본 연구에서 조사한 입주기업은 250개사로 우리나라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5,123개(2013년 기준) 중 약 4.9%에 불과하다.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의 기술분야와 업력, 규모 등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술혁신 특성과 기업유형(인증) 등에 의한 차이를 분석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데이터처리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검정하기 위해 평균비교(t-test)를 실시한 결과 모든 서비스 항목에서 ‘중요도’와 ‘만족도’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모형
6이상으로 나타나 신뢰할 만한 수준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타당성 분석을 위해서는 주성분 요인분석(Principal Component Factor Analysis)를 통해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이때 베리맥스 회전방식을 적용했다. 분석결과 각 요인별 요인 적재치는 대부분 0.
성능/효과
‘자금지원’과 ‘기술지원’은 각각 유의확률 1%와 5%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2007)는 창업보육센터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기대정도와 효과성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그 결과 사무실 등 시설 제공, 교육, 정보공유 등에 대해서는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R&D, 제품개발, 자금지원, 법률, 마케팅, 사업계획, 네트워크 등에 대한 항목에서는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매우 중요한 요인인 자금지원, 사업 관련 지원과 마케팅 지원에 대한 서비스가 향상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 결과, 매니저와 입주기업이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인식하는 역량은 R&D지원 및 지식재산권에 대한 이해, 자금조달 지원, 상담 역량으로 나타났다.
Oh & Chang(2007)은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를 의사소통 및 커뮤니케이션, 물리적 설비지원 서비스, 인적자원 서비스, 마케팅 서비스, 재무회계 서비스, 법률 서비스, 기술 및 생산관리 서비스, 네트워킹 서비스 등 8개로 구분하여 보육업체 및 입주기업에 대한 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했다. 그 결과, 의사소통, 물리적 설비, 인적자원, 마케팅, 재무회계 서비스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이다. 기업인증 유형은 벤처기업 인증 기업이 46.0%, 이노비즈 기업 2.4%로 나타났으며 벤처기업과 이노비즈 등 기업 인증을 받지 않은 기업이 51.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업력은 2년~4년미만 기업이 44.
두 번째 모델은 통제변수와 ‘지원 서비스’가 종속변수인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것으로 그 결과, ‘물리적 시설 및 장비 지원’, ‘경영/법률 지원’, ‘네트워크 지원’은 유의확률 0.1%수준에서 유의하고 모두 종속변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센터의 운영주체가 대부분 대학으로 그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민간 전문기관의 운영을 확대해야 한다. 둘째, 이스라엘의 인큐베이터를 벤치마킹하여 특화 기술분야를 중심으로 센터간 차별화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 셋째, 센터간 규모의 차이와 전문성의 차이가 크므로 구조조정이 필요하다(Bae, et, al.
둘째, 창업보육센터의 자금연계 지원과 네트워크 지원은 입주기업의 성과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기존 연구에서도 창업보육센터의 네트워크 구축은 입주기업의 매출액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Cho & Kim, 2009).
만족도 관점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은 항목은 중요도 관점과 동일하게 ‘물리적 시설 및 장비 지원’의 ‘저렴한 시설 임대료’이고 다음으로는 ‘회의실 등 부대시설및 공유서비스(인터넷 등) 제공’, ‘충분한 업무수행 공간 제공’으로 나타났다.
매니저 역량과 지원서비스를 모두 독립변수에 포함시켜 분석한 결과 지원서비스 중 ‘물리적 시설 및 장비 지원’, ‘경영/법률 지원’, ‘네트워크지원’, ‘자금지원’, ‘기술지원’ 만족도는 입주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의 향상과 입주기업의 성과 제고를 위해 매니저의 역량 제고가 필요하다. 본 연구 결과에서는 매니저의 역량은 입주기업의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적으로 창업보육센터의 매니저 전문성과 역량은 센터의 성과 및 입주기업의 성과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대표적인 창업 플랫폼인 창업보육센터의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입주기업의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에 대한 기대충족이 매우 낮은 수준임을 확인하였고 이와함께 매니저의 역량 향상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토대로 정부는 창업정책 수혜자 관점에서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정책적으로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타당성 분석을 위해서는 주성분 요인분석(Principal Component Factor Analysis)를 통해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이때 베리맥스 회전방식을 적용했다. 분석결과 각 요인별 요인 적재치는 대부분 0.5이상이고 변수의 선정 타당성을 나타내는 KMO는 0.9이상으로 매우 높은 수치를 나타냈으며 Bartlet의 구형성 검정 결과 유의하게 나타나 요인분석이 타당하게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2015)는 고용형태가 조직몰입과 업무 열중 및 직무만족 등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이에 따라 서비스 수혜자의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고 언급하면서 창업보육센터 매니저의 고용안정성과 입주기업의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매니저의 고용안정성은 입주기업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용안정성을 보장 받은 집단의 입주기업 경영성과 평균값이 그렇지 못한 집단의 입주기업 경영성과 평균값보다 높게 나타나 매니저의 고용형태가 입주기업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이때 매니저 특성은 역량(지식과 스킬), 경험(사회적 경험과 업무 경험), 인적특성(적성과 사명감)으로 구분하였다. 분석결과, 창업보육센터 매니저 특성은 입주기업의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함께 창업보육센터의 특성과 성과간 매니저 특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했는데 창업보육센터 매니저 특성은 입주기업의 성과와의 관계를 유의하게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모델에서는 통제변수와 ‘매니저 역량’, ‘지원 서비스’가 입주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매출액’, ‘물리적 시설 및 장비 지원’, ‘경영/법률 지원’, ‘네트워크 지원’, ‘자금지원’, ‘기술지원’이 입주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면, ‘업력’과 ‘매니저 역량’ 및 ‘교육지원’은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세 번째 모델에서는 통제변수와 ‘매니저 역량’, ‘지원 서비스’가 입주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매출액’, ‘물리적 시설 및 장비 지원’, ‘경영/법률 지원’, ‘네트워크 지원’, ‘자금지원’, ‘기술지원’이 입주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면, ‘업력’과 ‘매니저 역량’ 및 ‘교육지원’은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세 번째 모델의 F값은 9.132로 유의확률 0.1%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R2는 28.1%로 앞서 두 번째 모델에 비해 1.0% 향상되었다.
둘째, 이스라엘의 인큐베이터를 벤치마킹하여 특화 기술분야를 중심으로 센터간 차별화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 셋째, 센터간 규모의 차이와 전문성의 차이가 크므로 구조조정이 필요하다(Bae, et, al. 2015). 이러한 의견을 반영하여 정부는 ‘창업보육 서비스 선진화’ 전략을 제시하였다.
우선 첫 번째로 통제변수와 ‘매니저 역량’이 종속변수인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매니저 역량’이 ‘경제적 성과’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창업보육센터 매니저 특성은 입주기업의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함께 창업보육센터의 특성과 성과간 매니저 특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했는데 창업보육센터 매니저 특성은 입주기업의 성과와의 관계를 유의하게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매니저의 역량, 보유경험과 지식 등의 특성은 입주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이들에 대한 역량향상에 노력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입주기업이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후 경험에 비추어 볼 때 각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수준을 살펴본 결과, ‘물리적 시설 및 장비 지원’에 대한 만족도 수준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네트워크 지원’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볼 때, 창업보육센터의 ‘교육지원’ 서비스를 제외한 항목들의 만족도 수준이 입주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으며 지원서비스 중에서는 ‘물리적 시설 및 장비 지원’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높아 이는, 입주기업이 창업보육센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이익이라고 할 수 있다.
중요도 기준으로 볼 때 지원서비스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물리적 시설 및 장비 지원’ 항목으로 ‘저렴한 시설 임대료’, ‘충분한 업무수행 공간 제공’이며 ‘자금지원’ 중 ‘정부 및 지자체 유관기관 정책자금 연계 지원’과 ‘기타 자금 및 투자유치 관련 정보 제공’으로 나타났다.
이때 지원서비스는 사무공간 제공, 창업활동 지원금, 교육 및 코칭, 전문컨설팅, 홍보 및 판로개척지원, 입주사간 협업지원으로 구분하고 입주기업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여 창업성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창업활동 지원금과 입주사간 협업지원에 대한 만족도가 창업성공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창업보육센터의 양적 확대에도 불구, 센터의 전문성과 지원서비스의 질적 수준 등 실효성에 있어서는 그 문제점이 제기되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향이 제시되고 있다. 첫째, 센터의 운영주체가 대부분 대학으로 그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민간 전문기관의 운영을 확대해야 한다. 둘째, 이스라엘의 인큐베이터를 벤치마킹하여 특화 기술분야를 중심으로 센터간 차별화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
첫째, 입주기업들에게 가장 중요한 창업보육센터 서비스 내용은 물리적 인프라다. 창업초기 기업과 예비창업자들은 창업을 위한 공간의 필요성에 대해 가장 크게 느낀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문제제기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보육센터의 지원 서비스는 입주기업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둘째, 창업보육센터 전문인력(매니저)의 역량은 입주기업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또 다른 측면에서 입주기업들은 창업보육센터의 지원 서비스 항목별로 각각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입주 후 경험을 토대로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별 중요도와 만족도는 통계적 차이를 검정함으로써 얼마나 기대충족하고 있는가에 대해 판단할 수 있다.
후속연구
셋째,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의 향상과 입주기업의 성과 제고를 위해 매니저의 역량 제고가 필요하다. 본 연구 결과에서는 매니저의 역량은 입주기업의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향후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및 졸업기업에 대한 지속적인 성과가 추적조사 될 수 있어야 하고 표본 수를 확대하여 센터, 입주기업 및 매니저 특성별 차이를 검증하는 정교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정부가 시행한 창업보육 서비스 선진화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요?
이러한 의견을 반영하여 정부는 ‘창업보육 서비스 선진화’ 전략을 제시하였다. ‘창업보육 서비스 선진화’ 의 주요 내용은 첫째, 센터별 성과 평가를 통해 구조조정을 추진, 둘째, 프랜차이즈형 BI 모델 도입, 셋째, 엑셀러레이터 기능 확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Joint Interagency, 2014).
2002년 논문이 분석한 창업보육 매니저의 자질은 무엇인가요?
(2011)은 매니저를 창업보육센터의 입주기업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로 정의하고 이러한 지원서비스, 보육프로그램운영과 행정 및 재정 관리, 마케팅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매니저의 역량이 기업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제시하였다. Wu(2002)는 창업보육 매니저에게 필요한 자질을 연구했는데 이는 창업가 특성, 경영관리 능력, 자금유치 능력, 기술적 소양과 경험, 네트워크 능력, 정치적 수완 등을 도출하였다. Jeong(2004)는 매니저의 역량을 지식과 스킬로 구분하고 지식차원의 역량을 기업경영에 필요한 관리지식 및 행정지식이 입주기업에 중요한 요인이며 스킬차원의 역량은 자금조달과 네트워크 관리, 마케팅과 판로개척에 대한 부분이 중요한 요인이라고 제시하였다.
창업보육센터의 전문성과 차별성을 만들고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정부가 제시한 것은 무엇인가요?
2015). 이러한 의견을 반영하여 정부는 ‘창업보육 서비스 선진화’ 전략을 제시하였다. ‘창업보육 서비스 선진화’ 의 주요 내용은 첫째, 센터별 성과 평가를 통해 구조조정을 추진, 둘째, 프랜차이즈형 BI 모델 도입, 셋째, 엑셀러레이터 기능 확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Joint Interagency,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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