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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의학교육기관의 학생연구: 왜 우리는 학생연구를 말하는가?
Student Research in Basic Medical Education: Why Do We Say Student Research?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7 no.2, 2015년, pp.57 - 59  

박원균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ent research has been proposed as an educational strategy to fulfill the current requirements in basic medical education (BME) and to compatible with the self-directed development of professionalism. It is commonly accepted that the goals of student research are to develop the competencies of c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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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문직업적 역량 개발이란 관점에서 학생연구는 학생이 자기주도로 수행하는 독립학습의 특성과도 거의 일치하는 역량으로 정보수집과 분석능력, 비판적 사고와 논리능력, 창의력 등을 들 수 있으며, 과제를 팀으로 수행할 경우에는 의사소통능력, 팀활동과 운영능력 등도 배양할 수 있다. 저자는 기본의학교육과정에서 학생연구가 도입된 배경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기본의학교육 환경에서 학생연구를 활성화해야 할 필요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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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의 기본의학교육에서는 학생들에게 어떤 능력을 요구하고 있는가? 현대의 기본의학교육은 학생에게 의사소통,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 창의, 협동, 연구 등 다방면에서의 능력을 요구하고 있으며, 최근에 발표된 ‘한국의 의사상’에도 환자진료, 소통과 협력, 사회적 책무성, 전문직업성, 교육과 연구의 5가지 영역의 역량을 요구하고 있다(Ahn, 2014). 이는 2006년 발표된 당시 한국의과대학학장단협의회의 ‘21세기 의학교육 목표’에 교육과 연구 영역이 추가된 것이기도 하다.
개발도상국의 의학 연구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이처럼 연구역량이 개발되어야 할 중요한 시기인 기본의학교육 및 졸업 후 교육에서 연구에 관한 학습기회의 부재는 장래 의사들의 의학연구자로서의 자질을 보장할 수 없게 만들 것이다. 개발도상국가에서 학생연구를 활성화 시킬 방안으로 우선적으로 의학연구의 인프라 구축과 연구비의 확충으로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연구풍토를 조성하여야 하고, 학생은 의학연구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도록 해야 하며, 대학은 교육과정에 학생연구를 도입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Aslam et al., 2005).
현대사회의 교육과정은 어떤 변화를 겪고 있는가? 현대사회는 정보의 폭발적 증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세계화 물결 등으로 전통적으로 학문 혹은 교과 중심으로 운영되던 교육과정이 개인의 성공적인 삶과 함께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 요구되는 학습요소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재구조화되고 있다(So, 2006). 이러한 교육과정 개혁 동향의 특징은 첫째, 정규 교육과정 외의 교육과정에서 다룰 수밖에 없었던 주제나 교육요소가 정규 교육과정으로 통합되고 있고, 둘째, 간학문적 혹은 초학문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재구성되고 있으며, 셋째, 지식 자체가 다양한 맥락에서 끊임없이 창출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Lee & Shin,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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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hn, D. S. (2014). The future roles of Korean doctors: Cultivating well-rounded doctors. Korean Med Educ Rev, 16(3), 119-125. 

  2. Aslam, F., Shakir, M., & Qayyum, M. A. (2005). Why medical students are crucial to the future of research in South Asia. PLoS Med, 2(11), 1110-1111. 

  3. Aslam, F., Qayyum, M. A., Mahmud, H., Qasim, R., & Haque, I. U. (2004). Attitudes and practices of postgraduate medical trainees towards research: A snapshot from Faisalabad. J Pak Med Assoc, 54(10), 534-536. 

  4. Cursiefen, C., & Altunbas, A. (1998). Contribution of medical student research to the Medline-indexed publications of a German medical faculty. Med Educ, 32(4), 439-440. 

  5. Frishman, W. H. (2001). Student research projects and theses: Should they be a requirement for medical school graduation? Heart Dis, 3(3), 140-144. 

  6. Houlden, R. L., Raja, J. B., Collier, C. P., Clark, A. F., & Waugh, J. M. (2004). Medical students' perceptions of an undergraduate research elective. Med Teach, 26(7), 659-661. 

  7. Hunskaar, S., Breivik, J., Siebke, M., Tommeras, K., Figenschau, K., & Hansen, J. B. (2009). Evaluation of the medical student research programme in Norwegian medical schools: A survey of students and supervisors. BMC Med Educ, 9, 43. 

  8. Lee, H. W., & Shin, E. H. (2010). An analysis of the impact of independent research program on the educational experience of undergraduate students in science and engineering colleges. J Eng Educ Res, 13(6), 87-98. 

  9. Lempp, H., & Seale, C. (2004). The hidden curriculum in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Qualitative study of medical students' perceptions of teaching. BMJ, 329(7469), 770-773. 

  10. Park, K. H., Kim, T. H., & Chung, W. J. (2011). Implementation of the medical research curriculum in graduate medical school. Korean J Med Educ, 23(2), 103-110. 

  11. Reddy, M. V. (2013). Need to integrate student research with the medical course curriculum in India. Health, 1(3), 45-48. 

  12. So, K. H. (2006). An investigation on new approaches to curriculum design for the knowledge-based society. J Curric Stud, 24(3), 39-59. 

  13. Solomon, S. S., Tom, S. C., Pichert, J., Wasserman, D., & Powers, A. C. (2003). Impact of medical student research in the development of physician-scientists. J Investig Med, 51(3), 149-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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