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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인재교육 이론모형 틀에 기반을 둔 통합의료인문학 교육과정 이론모형의 제안
The Development of a Theoretical Model of Integrated Medical Humanity Curriculum Using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and Mathematics Model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7 no.1, 2015년, pp.39 - 48  

김진희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이영환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의료인문학교실) ,  박원균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박영순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의료인문학교실) ,  박혜진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천경희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의료인문학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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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a theoretical model for an integrated medical humanities curriculum based on a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and mathematics) education framework and to provide a guideline for curriculum integration. Three dimensions of integrated curriculu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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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다수 의과대학에서 의료인문학 교육과정이 개발되고, 그 교육방법에 대한 다양한 시도가 이미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별교과가 아닌 통합 교육과정으로서의 의료인문학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가이드라인이 명확하게 제시되지 못했다. 따라서 본 연구진은 의과대학 현장에서 의료인문학 관련 교육과정 개발자들과 운영자들이 의료인문학 통합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실행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 이론모형, 교육과정 구성과 관련한 가이드라인이 될 표준의 개발이 요구된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의료인문학 교육과정의 총체적 방향과 통합적 접근을 위한 이론모형에 대하여 고찰해 보기로 하였다.
  • 의료인문학 교육과정은 일반 학생이 의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회화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교양교과로서의 인문학과 사회과학을 넘어 의학적 맥락과 문제들을 충실히 내포하는 통합 교육과정으로의 개발과 개선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통합 의료인문학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이론모형을 제안함으로써 교과 및 교육과정 개선 실무자들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교육학적 근거에 입각한 교육과정의 개발과 개선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통합교육과정 모형 중 하나인 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이론적 모형(Kim et al.
  • 특히 각 대학 수준의 의료인문학 교육과정 개발에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이 바로 해당 대학의 인재상과 그것을 기반으로 한 졸업역량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외 성과중심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Han (2013)의 연구에서 제시되었던 미국, 영국, 오스트레일리아의 의과대학 성과(outcome)와 국내 5개 대학의 졸업역량을 검토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검토한 것은 스코틀랜드 학장단 내 의학교육 과정 그룹(Scottish Deans’ Medical Curriculum Group), Shefield 의과대학, Brown 의과대학, Indiana 의과대학, New South Wales 의과대학,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충남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영남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의 졸업역량이었다.
  • (2012)이 제안한 융합인재교육(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and mathematics, STEAM 교육)의 이론적 모형 틀에 준하여 통합의료인문학 교육과정을 위한 이론 모형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그 과정은 형성적 연구(formative research) 기법(Reigeluth, 1999)을 활용하여 이루어졌다. 즉 의료인문학 통합교육의 다양한 요소들을 검토하고, 각 요소들과 관련된 해당 사례들을 수집하여 모형 적용 가능성을 탐색한 후, 최종 수정작업을 거쳐 잠정적 이론모형을 제안하고 각 구성요소들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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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과대학의 교육목적은 무엇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가? 의과대학의 교육목적은 미래의 의료 전문가, 즉 좋은 의사의 양성에 초점 맞추어져 있다. 이때 좋은 의사란 의사로서 우수한 임상능력과 바른 직업관을 가지고 있고 환자로부터 두터운 신뢰를 받고 있는 사람으로, 이때 바른 직업관이란 높은 윤리성, 도덕성, 깊은 신뢰감, 겸손함은 물론 다른 의료인과의 팀워크, 한계 인식, 평생 공부의 책임감을 가진 사람을 의미한다(Baik, 2010).
STEAM 교육에서 제시한 융합인재교육의 방향은 무엇인가? 특히 Baek et al. (2012)은 미래의 인재는 새로운 발상과 도전으로 창의성을 발휘하고,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갖추며, 세계와 소통하는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의 정신으로 공동체 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급변하는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창의와 인성을 지닌 미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융합인재교육의 방향이라 밝힌 바 있다. Kim et al.
좋은 의사란? 의과대학의 교육목적은 미래의 의료 전문가, 즉 좋은 의사의 양성에 초점 맞추어져 있다. 이때 좋은 의사란 의사로서 우수한 임상능력과 바른 직업관을 가지고 있고 환자로부터 두터운 신뢰를 받고 있는 사람으로, 이때 바른 직업관이란 높은 윤리성, 도덕성, 깊은 신뢰감, 겸손함은 물론 다른 의료인과의 팀워크, 한계 인식, 평생 공부의 책임감을 가진 사람을 의미한다(Baik, 2010). 오랜 기간에 걸쳐 의학지식의 전수와 생-의학적 모형에 의한 질병과 치료에 관한 지식을 우선하여 교육해 온 전통으로 인해 이러한 태도와 소양, 즉 정의적 특성들은 의과대학에서의 교육 대상이기보다는 졸업 후 체험을 통한 전수의 대상이 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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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aek, Y. S., Park, H. J., Kim, Y. M., Noh, S. G., Park, J. Y., Lee, J. Y., ... Han, H. S. (2012). A study on the action plans for STEAM education. Seoul: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 Baik, S. H. (2010). The way of making a good doctor. Korean J Med Educ, 22(4), 249-256. 

  3. Cruess, R. L., Cruess, S. R., & Steinert, Y. (2009). Teaching medical professionalism.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4. Drake, S. M. (1993). Planning integrated curriculum.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5. Han, J. J. (2013). The development of outcome-based curriculum in medical schools outside Korea. Korean Med Educ Rev, 15(1), 19-24. 

  6. Jeon, W. T., Kim, S. H., & Oh, S. M. (2010). Medical humanities. Seoul: Young Doctors. 

  7. Jeon, W. T., & Yang, E. B. (2003). Future of medical humanities and medical education. Seoul: Yonsei University Press. 

  8. Kang, H. S., & Ju, D. B. (2004). Curriculum & educational evaluation. Seoul: Hakjisa. 

  9. Kim, J. S. (2011). A cubic model for STEAM education. Korea Cit Index, 11(2), 124-139. 

  10. Kim, S. W., Chung, Y. L., Woo, A. J., & Lee, H. J. (2012). Development of a theoretical model for STEAM education. Korea J Assoc Sci Educ, 32(2), 388-401. 

  11. Kwon, S. O. (2005). Conception of medical humanities and it's role in medical education. Korean J Med Educ, 17(3), 217-223. 

  12. Reigeluth, C. M. (1999).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volume II. New York: Lawrence Associates Inc. 

  13. The Korean Council of Medical College Deans. (2007). Educational goals of medical college. Seoul: The Korean Council of Medical College Deans. 

  14. Wolfinger, D. M., & Stockard, J. S. Jr. (1997). Elementary method: An integrated curriculum. New York: Long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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