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수준협약 관점에서 가용성 지표 중심의 아웃소싱 운영감리 모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udit Model of Outsourcing Operation based on Availability Metrics in perspective of Service Level Agreen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7, 2015년, pp.183 - 196  

김동수 (건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  김희완 (삼육대학교 컴퓨터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서비스수준협약(SLA)은 IT 서비스의 품질개선을 통해 성공적인 아웃소싱 수행을 위해 많이 연구가 되어왔다. 특히 SLA 측정 지표와 평가기준은 IT 아웃소싱을 추진하는 회사(이용자, 서비스 제공자)의 IT 생존성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SLA 측정 지표들은 기술적, 관리적, 사용자적 관점의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안정적인 IT 서비스의 제공과 지속적인 품질개선을 목표로 관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IT 아웃소싱의 SLA 지표 중 HW 가용성 지표에 중점을 두고 있다. 발주자(이용자)의 시스템 환경을 고려하여 SLA 목표 수준을 정하여 SLA 계약과 평가가 될 수 있는 HW 구성 수준에 맞는 인프라 가용성 기준을 제안한다. SLA 계약상의 인프라 구성 기준을 제시하고, IT 운영감리 환경에서 목표수준의 적정성을 확인 할 수 있는 기준을 제안한다. 제안한 모델은 관련 분야의 전문가 및 경험자들의 설문을 통해서 인프라 구성 기준과 운영감리 개선항목에 대한 필요성과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perform a successful outsourcing, we needs the SLA through improving the quality of IT services. In particular SLA metrics and evaluation criteria is an important factor as to substitute the IT viability of the company to promote IT Outsourcing. SLA metrics consist of technical, manager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IT 아웃소싱의 SLA지표에 가장 중요하게 관리되고 있는 HW 가용성 지표에 중점을 두고, IT 아웃소싱 발주자의 시스템 환경을 고려하여 SLA 목표 수준을 합의하여 SLA 계약이 이루어지고, 평가 될 수 있는 HW 구성 수준에 맞는 인프라 가용성 기준을 검토하고자 한다. SLA 계약상의 인프라 구성 기준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IT 운영감리 환경에서 목표수준의 적정성을 확인 할 수 있는 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한 모델은 관련 분야의 전문가 및 경험자들의 설문을 통해서 인프라 구성 기준과 운영감리 개선항목에 대한 필요성과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IT 아웃소싱의 SLA지표에 가장 중요하게 관리되고 있는 HW 가용성 지표에 중점을 두고, IT 아웃소싱 발주자의 시스템 환경을 고려하여 SLA 목표 수준을 합의하여 SLA 계약이 이루어지고, 평가 될 수 있는 HW 구성 수준에 맞는 인프라 가용성 기준을 검토하고자 한다. SLA 계약상의 인프라 구성 기준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IT 운영감리 환경에서 목표수준의 적정성을 확인 할 수 있는 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외부 기관의 조사 자료를 통해 아웃소싱 계약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국가기관에서 제시하는 지침, 참조 모델, 관련 문헌 및 앞선 연구가들의 연구자료 등을 토대로 하여 아웃소싱 계약을 위한 객관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국내 감리인들에게 아웃소싱 환경에서의 정보시스템 운영감리를 위한 점검 기준과 항목을 제안하기 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에 서비스 목표 수준 설정 단계에서 서비스 중요도와 인프라 구성 현황을 고려한 서비스 목표 수준이 설정될 수 있도록 서비스제공 감리영역에 기본 점검 항목을 추가하여 서비스수준계약의 적정성을 검토하고 할 수 있도록 제안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 아웃소싱을 추진한 사례에서 어떤 공통점이 존재하는가? 구 정보통신부에서 발간한 정보시스템 운영 아웃소싱 관리지침에 따르면 IT 아웃소싱을 추진한 사례 중 성공요인을 보면 아래와 같은 공통점이 존재한다. 첫째, 장기적인 관계와 신뢰를 바탕으로 하고 종업원의 만족도와 비용절감 외에도 전략적 가치를 고려하여 사업자와 고객사간 상호 이득 효과를 본다. 둘째, CIO 리더십을 강화하고 정보 전략 또는 내부 통제 부서를 구성하여 운영하며 셋째, 운영 위원회와 사용자 협의회 등을 통하여 정기적인 회의를 한다. 넷째, 아웃소싱 계약 후에 철저한 관리를 하기 위하여 서비스수준관리(SLM : Service Level Management, 이하 SLM)에 중점을 두고 계약 불이행에 대한 관리를 하며 다섯째, 아웃소싱 전략과 목표에 부합되는 종합적인 성과 평가를 실시하고, 여섯째 비상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재계약에 대한 시나리오를 수입 운영하여 아웃소싱 위험에 대한 적절한 관리를 한다.
스마트 IT 아웃소싱의 특징은 무엇인가? 스마트 IT 아웃소싱의 특징은 서비스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고객사와 서비스 제공업체가 나누어 갖는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서 거의 대부분의 기업 및 단체에서 아웃소싱 계약 시 서비스수준협약(Service Level Agreement, 이하 SLA)을 하고 있다.
SLA 측정 지표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특히 SLA 측정 지표와 평가기준은 IT 아웃소싱을 추진하는 회사(이용자, 서비스 제공자)의 IT 생존성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SLA 측정 지표들은 기술적, 관리적, 사용자적 관점의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안정적인 IT 서비스의 제공과 지속적인 품질개선을 목표로 관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IT 아웃소싱의 SLA 지표 중 HW 가용성 지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Rhew, S.Y., Shin, S.J., and Kim, Y.R., A Study on Selection and Improvement of SLA Evaluation Metrics Using IT Maturity Model, Journal of IT Service, Vol.8 No.4, pp.141-150, 2009. 

  2.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Guideline for outsourcing management of information system, Ministr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eoul, 2005. 

  3. Kim, Y.S., SLA indicators for the efficient management assessment of HW maintenance business,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Science, Soongsi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4. Kim, J.H., Effective outsourcing of IT service management case study for the SLA,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Konkuk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1. 

  5. Nam, K.Ch, and Kwag, G.J., An Empirical Study of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the Implementation of SLA, Sogang Journal of Business, Vol.16, No.2, pp.67-84, 2005. 

  6. The Federation of Korean Information Industries, Domestic and international SLA / SLM promotion cases, FKII REPORT 2004-003, 2004. 

  7. Nam, K.Ch. and Kim, J.H., A Study of SLA's Maturity Level on Performanc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14, No.1, pp.1-20, 2007. 

  8. Ministr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Operating Contract Reference Model of the Information System enhanced with the SLA, Ministr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eoul, 2005. 

  9. Ministr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Government Technical Reference Model V2.1, Ministr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eoul, 2010. 

  10.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Guideline for incident & problem management of information system, Ministr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eoul, 2005. 

  11. Yoo, G.R., Case study of disaster recovery system implementation using NAS,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Hongik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3. 

  12. Kim, C.H., and Kook, G.H., Implementation Scheme of the High Availability System for the Stable Service, Proceeding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ol.2009, No.10, pp.172-177, 2009. 

  13. Inforever consulting, IT Infra high availability, Inforever, Seoul, 2007. 

  14.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Information Systems Audit Standards Commentary, Seou,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09. 

  15. Kim, H.W., Jung.J., Kim, D.S., Rhee, H.K., and Han, K.J., An Information System Audit Model for IT Outsourcing Oper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0 No.11, pp.185-196, 2012. 

  16. Ryu, S.M., Comparison with Operation Audit Check List of Package Information System Based on ITIL,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Technology, Incheo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