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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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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소비성향이 필요 품목을 중심으로 근거리에서 구매하는 근린형으로 변화함에 기존의 소매점은 식료품, 생활용품을 위주로 제공하는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또는 편의점으로 진화하고 있다. 따라서 소매점이 한정된 공간에서 효율적으로 공간을 활용하고 매출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구매욕을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배치와 적정한 재고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소매점의 판매 상품에 대하여 RFM 기반 SOM 군집화를 하여 효율적으로 매장을 관리할 수 있는 상품 배치전략 및 재고전략을 제안하였다. 실제 M마트의 판매데이터를 이용하여 RFM모델을 상품에 적용한 후, 기존 문헌 연구뿐만 아니라 해석 가능성, 응용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3X3 총 9개의 군집으로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 주요 군집으로 R값, F값, M값이 모두 높은 군집, R값, F값, M값 모두 낮은 군집, R값만 높은 군집, F값만 높은 군집이 도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다른 군집과 비교시 R값, F값, M값이 차이를 보이는 주요 4개의 군집의 상품 배치 및 재고 전략을 제시하였다. R값, F값, M값이 모두 높은 군집의 상품은 소비자 동선을 늘림으로써 상품 노출을 확대시킬 수 있는 장소에 배치하여야 할 뿐만 아니라 높은 수준의 재고를 보유할 필요가 있다. 반면에 R값, F값, M값이 모두 낮은 군집의 상품은 가시성이 낮은 곳에 배치하고 최소한의 안전재고만 보유할 필요가 있다. 또한 R값이 높은 군집은 신상품으로 매장 입구에 배치하여 상품의 판매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F값만 높은 군집의 경우, R값과 M값이 평균 값 보다 작은 상품들의 군집이므로 최근에는 판매가 저조하며 빈도 수에 비해 총 판매액이 낮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보다 과거에 많이 판매된 저가의 상품군집으로 재고 수준을 점차 감소시킬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은 POS 시스템의 보유한 소매점에서 상품배치 및 재고관리 방법으로 활용되어 매장의 수익성 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pending on the change in consumer's consumption pattern, existing retail shop has evolved in hypermarket or convenience store offering grocery and daily products mostly.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maintain the inventory levels and proper product configuration for effectively utilize the limi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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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상품들은 점점 재고 보유 수준을 감소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른 군집들과는 R값, F값, M값이 차이를 보이는 주요 4개의 군집 상품 배치 및 재고 전략을 제시하였다. 그 외의 군집은 평이한 R값, F값, M값을 갖고 있으므로, 기존의 배치전략과, 적정 재고 수준을 유지하고, 주요 4개 군집의 상품을 전략적으로 배치하고 재고 수준을 유지하여 수익을 창출해야 할 것이다.
  • 또한 Jang(2009)은 PLC(Product Life Cycle, 제품수명주기)에 기반한 SOM을 이용하여 제품의 수요를 예측하였으며, Kang(2003)은 SOM 기법을 이용하여 성향이 유사한 사용자들을 군집화 하고 군집 별로 RFM 기준에 의해 각 아이템의 선호도를 계산하여 추천 아이템을 결정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R값, F값, M값을 정규화하여 SOM 기반의 상품 군집 분석을 통한 매장관리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 (2005)은 RFM 모델을 상품에 적용하여 상품구성을 분석하는데 RFM 모델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매점의 매장관리 전략을 제시하기 위하여 소매점의 판매데이터를 이용하여 RFM 기반 상품군집 분석을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소매점의 상품 분석을 통해 상품배치 및 재고전략 등을 통해 효율적으로 매장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RFM 모델을 이용한 군집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단독형 소매점에서 POS 시스템으로 수집한 판매데이터를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매장관리를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즉 판매된 상품의 특성에 따라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각각의 군집 별 상품 특징을 파악하여 소규모 매장의 상품 배치 및 재고 관리 등 효율적으로 매장을 관리할 수 있도록 상품배치 전략 및 재고전략을 제시하는 것이다.
  • 프랜차이즈형 소매점의 경우 POS 시스템을 통해 매출분석, 재고분석 등 다양한 경영정보를 제공받지만 대다수 단독형 소매점들은 단순 계산용으로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매점이 보유하고 있는 POS 시스템을 통해 수집한 판매데이터를 이용하여 매장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상품 배치 전략 및 재고 전략을 제안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단독형 소매점에서 POS 시스템으로 수집한 판매데이터를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매장관리를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즉 판매된 상품의 특성에 따라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각각의 군집 별 상품 특징을 파악하여 소규모 매장의 상품 배치 및 재고 관리 등 효율적으로 매장을 관리할 수 있도록 상품배치 전략 및 재고전략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상품의 최근 판매일(Recency), 판매 빈도(Frequency) 매출액(Monetary)등을 이용하는 RFM 모델을 기반으로 SOM(Self Organizing Map, 자기조직화지도) 알고리즘을 통해 상품을 군집화 하고, C5.

가설 설정

  • 일반적으로 RFM 분석에서 R은 최근 구매일, F는 구매빈도 및 M은 총 구매 금액을 의미하는 것으로, 최근성이 높은 고객일수록 최근성이 낮은 고객보다 다시 구매할 확률이 높고, 구매빈도가 높은 고객은 구매빈도가 낮은 고객보다 다시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고 가정한다. 또한 구매 금액이 높은 고객은 다시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가정한다.
  • 본 연구에서는 판매 상품에 대한 세분화를 위해 RFM 분석에 기반하였다. 일반적으로 RFM 분석에서 R은 최근 구매일, F는 구매빈도 및 M은 총 구매 금액을 의미하는 것으로, 최근성이 높은 고객일수록 최근성이 낮은 고객보다 다시 구매할 확률이 높고, 구매빈도가 높은 고객은 구매빈도가 낮은 고객보다 다시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고 가정한다. 또한 구매 금액이 높은 고객은 다시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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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매점의 매장관리 방법은 어떻게 나뉘는가? 소매점의 매장관리 방법은 상품배치와 재고관리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상품배치는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데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소매점들은 상품을 배치함에 있어 영업사원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또는 편의점의 특징은? 특히 생필품 및 식자재의 구매 단위가 작아지고, 소량의 필요 품목을 중심으로 근거리에서 구매하는 근린형 소비 경향이 커짐에 따라 이러한 현대인들의 소비 패턴에 맞게 기존의 소매점은 식료품, 생활용품을 위주로 제공하는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또는 편의점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소매점은 가게 면적이 넓지 않지만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구비하고 있다. 그러나 소매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상품을 진열하는 것이 중요할 뿐만 아니라(Song and Kim, 2009), 적정 상품 수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Ko and Kim, 2014).
소비자의 소비성향이 필요 품목에서 근린형으로 변화함에 따라 어떤 변화가 생겼는가? 소비자의 소비성향이 필요 품목을 중심으로 근거리에서 구매하는 근린형으로 변화함에 기존의 소매점은 식료품, 생활용품을 위주로 제공하는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또는 편의점으로 진화하고 있다. 따라서 소매점이 한정된 공간에서 효율적으로 공간을 활용하고 매출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구매욕을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배치와 적정한 재고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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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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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Wu, J., and Z. Lin, "Research on customer segmentation model by clustering", Proceedings of th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onic commerce, (2005), 316-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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