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1 no.2, 2015년, pp.93 - 112
정윤정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경영연구원) , 최일영 (경희대학교 무용학부 & 문화아이템팩토리센터) , 김재경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경영연구원) , 최주철 (경희대학교 창업보육센터)
Depending on the change in consumer's consumption pattern, existing retail shop has evolved in hypermarket or convenience store offering grocery and daily products mostly.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maintain the inventory levels and proper product configuration for effectively utilize the limit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소매점의 매장관리 방법은 어떻게 나뉘는가? | 소매점의 매장관리 방법은 상품배치와 재고관리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상품배치는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데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소매점들은 상품을 배치함에 있어 영업사원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 |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또는 편의점의 특징은? | 특히 생필품 및 식자재의 구매 단위가 작아지고, 소량의 필요 품목을 중심으로 근거리에서 구매하는 근린형 소비 경향이 커짐에 따라 이러한 현대인들의 소비 패턴에 맞게 기존의 소매점은 식료품, 생활용품을 위주로 제공하는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또는 편의점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소매점은 가게 면적이 넓지 않지만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구비하고 있다. 그러나 소매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상품을 진열하는 것이 중요할 뿐만 아니라(Song and Kim, 2009), 적정 상품 수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Ko and Kim, 2014). | |
소비자의 소비성향이 필요 품목에서 근린형으로 변화함에 따라 어떤 변화가 생겼는가? | 소비자의 소비성향이 필요 품목을 중심으로 근거리에서 구매하는 근린형으로 변화함에 기존의 소매점은 식료품, 생활용품을 위주로 제공하는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또는 편의점으로 진화하고 있다. 따라서 소매점이 한정된 공간에서 효율적으로 공간을 활용하고 매출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구매욕을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배치와 적정한 재고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Ahn, K. C., C. B. Moon, B. M. Kim, Y. S. Shin, H. S. Kim, "POS Data Analysis System based on Association Rule Analysis, " Korea Society of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Vol.17, No.5(2012), 9-17.
Ahn, Y. C., "Implemental Model of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ystem for Oriental Hospital Using Customer Segmentation," Korea Society of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Vol.15, No.5(2010), 79-87.
Cheng, C. H. and Y. S., Chen, "Classifying the segmentation of customer value via RFM model and RS theory,"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6, No. 3(2009), 4176-4184.
Choi, Y. H., "RFM analysis of Korean professional baseball spectator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50, No.1(2012), 289-299.
Eum, Y. H. and S. C. Rim, "Management method of inventory replenishment in retail shop,"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Conference, (2004), 222-230.
Ha, S. H. and K. H. Baek, "Analyzing Customer Purchase Behavior of a Department Store and Applying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trategies,"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ol.21, No.3(2004), 55-69.
Han, J., and M. Kamber, Data mining: Concepts and techniques, San Francisco: Morgan Kaufmann Publishers, 2012.
Hughes, A. M., Strategic database marketing, Probus Publishing Company, 1994
Hong, T. H. and E. M. Kim, "The Prediction of Purchase Amount of Customers Using Support Vector Regression with Separated Learning Method,"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16, No.4(2010), 213-225.
Jang, N. S., "Product Life Cycle Based Service Demand Forecasting Using SelfOrganizing Map,"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15, No.4(2009), 37-50.
Kang, B. S., "Collaborative Filtering System using Self-Organizing Map for Web Personalization,"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9, No.3(2003), 117-135
Kohonen, T., "The self-organizing map," Proceedings of the IEEE, Vol.78, No.9(1990), 1464-1480.
Kim, D. N. and S. H. Joo, "Improvement and analysis on product display location in a retail store," Journal of the Korean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society, Vol.15, No.1(2004), 129-151.
Kim J. K., K. H. Chae, H. S. Song, "A Defection Prevention Procedure using SOM for On-line Game Providers,"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ol.21, No.3(2004), 85-99.
Lee, Y. H., U. G. Kang, H. J. Hwang, "Hospital Customer Segmentation Strategies based on RFM Model," Journal of KIISE, Vol.2, No.1(2005), 25-33.
Newell, F., The new rules of marketing: How to use one-to-one relationship marketing to be the leader in your industry, New York: McGraw-Hills Companies Inc., 1997.
Park, K. H., D. H. Baek, H. C. Jeon, J. Y. Seo, "Development of a Merchandising Evaluation Framework for Internet Shopping Malls," The Korean Association of Small Business Studies, Vol.27, No.1(2005), 89-114.
Park, S. H., I. H. Lee, H. Y. Ahn, "Analysis of the Retail Channels Resulting from Changing Consumption Trends," Hana Institute of Fimance, No.13(2008)
Song, K. R., S. H. Noh, J. K. Lee, I. Y. Choi, J. K. Kim, "A Sequential Pattern Analysis for Dynamic Discovery of Customers' Preference,"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10, No.2(2008), 195-209.
Song, Y. H. and T. Y. Kim, "Multi-Dimensional Scaling(MDS) Method Applied to In-store Floor Planning and Product Categorization," Korea Advertising Society, Vol.20, No.4(2009), 59-74.
Wei, J. T., M. C. Lee, H. K. Chen, H. H. Wu,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in the hairdressing industry: An application of data mining technique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40, No.18(2013), 7513-7518.
Wu, J., and Z. Lin, "Research on customer segmentation model by clustering", Proceedings of th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onic commerce, (2005), 316-31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