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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8 no.1, 2015년, pp.79 - 94
윤용주 (인하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디자인학과) , 나영주 (인하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디자인학과)
본 연구는 패션산업에서 상품라벨과 패션용어의 형태, 즉 한글과 외래어, 외국어 등 표기 종류에 따라 소비자의 감성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분석한 것이다. 20대 소비자 200명을 대상으로 패션아이템 1종에 대한 라벨 1종과 3종 패션용어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외래어 영어표기, 외래어 한글표기, 순한글표기 등 3가지 형태에 대해 15개 형용사로 구성된 감성 척도를 이용하여 감성을 측정하였고 또한 선호도와 상품에 대한 예상가격을 질문하였다. 결과로는 소비자들은 라벨에서 한글보다 외래어를 선호하였으며 외래어 라벨 중에서도 한글표기보다 영어표기를 선호하였다. 외래어 라벨을 볼 때 소비자들은 패션 제품이 더 '긍정적이고 세련되고 화려하며 우아하다'고 평가하고 있었으며 또 상품의 가격을 더 높은 것으로 예상하였다. 즉 외래어 영어표기 라벨이 모든 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고, 외래어 한글표기가 다음 순이었으며, 순한글 라벨은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다. 소비자들은 자신의 유행 몰입도에 따라서 감성 평가를 부분적으로 다르게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행 몰입도가 높은 소비자들은 낮은 소비자보다 외래어를 볼때 '세련된 우아한 화려한' 등에 대해서 더 높게 평가하고 있었다. 또한 유행몰입도가 높은 소비자들은 낮은 소비자보다 순한글표기 라벨을 볼 때 '친근한, 안정된' 등에 대해서 더 높게 또는 외래어와 유사하게 평가하고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motion and sensibility of fashion words in terms of words types, such as loanword and Korean words, Hangul in fashion product label and fashion manufacturing industry. We surveyed 200 persons in their 20s using the questionnaire on the stimulus of 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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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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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용어를 정의하면 무엇이라 할 수 있는가? | 패션용어는 단순하게 정의를 내리기에는 그 범주가 넓으나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패션관련 분야에서 두루 널리 사용되고 있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사용되어지고 있는 용어를 분류하자면 기획, 마케팅 및 생산분야와 같은 의류산업 관련 분야에 사용되어지는용어, 디자인 기술 및 양식에 주로 사용되어지는 용어로서 의류디자인 관련분야에 사용되어지는 용어, 위 용어들의 종합적인 결과물로서 대중문화의 흐름에 영향을 받게 되는 의류미디어 관련분야에 사용되어지는용어로 분류할 수 있겠다 | |
과거와 달리 현재 소비자 분석 및 마케팅 부서에서는 어떤 전략을 중시하고 있는가? | 기존의 소비자 분석 및 마케팅 부서에서 파악하고 있었던 소비자의 특징으로 이성적이고 합리성에 충실한 소비자의 모습에 기준을 두고 기획을 진행하는 경향이 강하였다. 그러나 현재는 사용자들이 감성적으로 좋은 경험을 하였을 때 또는 새롭거나 놀라운 소소한 경험을 하였을 때 만족도가 증가하므로 심미적 자극적 만족을 강조하는 감성마케팅을 중요시하게 되었다(Hwang, Lee, & Sohn,2009). 따라서 기존의 소비자 특성에 맞춘 단순한 상품 판매전략으로 진행되는 마케팅은 현재에 이르러서는 스스로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 |
사람들의 의복을 통한 감정표현 욕구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 의복을 통해 다양한 감정을 표출하고 경험하고자 하는 욕구는 자신의 신분이나 소속감을 나타내고 미적 감각을 표현하며 일, 여가, 소비 등 생활 전반에 걸쳐 개성과 감각, 즐거움을 추구하는 소비생활의 쾌락적인 욕구인 감성을 반영한다(Lim & Na, 2004). 감성은 순간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이 보이지는 않으나 개인의 사고방식과 생활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Lee, 20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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