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아로마 향이 학업 스트레스와 뇌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연구하기 위함이다. 피험자는 뇌생리학적 실험에 참가한 경험이 없는 남자 중학생 2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들은 각각 아로마 흡입집단과 무향 통제집단에 무작위로 12명씩 할당되었다. 참가자의 스트레스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이보영(2007)의 학업스트레스 수준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뇌파측정은 국제 10-20 전극배치법에 따라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는 4개의 영역(Fp1, Fp2, F3, F4)을 측정하였다. 과제는 스트레스 검사지 작성 후 편안한 의자에 앉아 있는 3분 동안 아로마 냄새 맡고 다시 스트레스 검사지를 작성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 결과 아로마 흡입집단이 무향통제집단에 비해 학업으로 받은 스트레스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알파파도 증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로마향이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잠재적인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음을 입증해 주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로마 향이 학업 스트레스와 뇌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연구하기 위함이다. 피험자는 뇌생리학적 실험에 참가한 경험이 없는 남자 중학생 2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들은 각각 아로마 흡입집단과 무향 통제집단에 무작위로 12명씩 할당되었다. 참가자의 스트레스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이보영(2007)의 학업스트레스 수준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뇌파측정은 국제 10-20 전극배치법에 따라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는 4개의 영역(Fp1, Fp2, F3, F4)을 측정하였다. 과제는 스트레스 검사지 작성 후 편안한 의자에 앉아 있는 3분 동안 아로마 냄새 맡고 다시 스트레스 검사지를 작성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 결과 아로마 흡입집단이 무향통제집단에 비해 학업으로 받은 스트레스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알파파도 증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로마향이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잠재적인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음을 입증해 주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roma oil on EEG and academic stress. Twenty four male middle school students whose mean age 15 years participated in this experiment. They were assigned into one of two experimental conditions :(1) treatment group and control group. Lee B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roma oil on EEG and academic stress. Twenty four male middle school students whose mean age 15 years participated in this experiment. They were assigned into one of two experimental conditions :(1) treatment group and control group. Lee Bo-young's Academic stress level test was used to measure the level of the stress. WEEG-8 Channel(Laxtha Inc) was used to measure the EEG. Four different areas(Fp1, Fp2, F3, F4) related to stress were tested based on the international 10-20 System. The task was to complete the stress test, to inhale the aroma in a comfortable chair for 3 minutes and to complete the stress test, again. The results of this study indicated that aroma inhalation reduced students' academic stress. In addition, alpha wave was increased by inhaling the aroma. The findings of the present study suggested that aromatherapy become a potential tool to reduce the level of stres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roma oil on EEG and academic stress. Twenty four male middle school students whose mean age 15 years participated in this experiment. They were assigned into one of two experimental conditions :(1) treatment group and control group. Lee Bo-young's Academic stress level test was used to measure the level of the stress. WEEG-8 Channel(Laxtha Inc) was used to measure the EEG. Four different areas(Fp1, Fp2, F3, F4) related to stress were tested based on the international 10-20 System. The task was to complete the stress test, to inhale the aroma in a comfortable chair for 3 minutes and to complete the stress test, again. The results of this study indicated that aroma inhalation reduced students' academic stress. In addition, alpha wave was increased by inhaling the aroma. The findings of the present study suggested that aromatherapy become a potential tool to reduce the level of st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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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자연친화적인 아로마 테라피가 많이 시행되고 있기는 하지만 이에 대한 과학적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체 및 심리적으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중학생들에게 아로마 테라피를 적용하여 학업 스트레스해소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아로마 향기가 스트레스 완화와 진정작용에 우수한 효과가 있다는 Buchbauer 등(1991)의 주장과 향기를 흡입하면 알파파를 증가시킨다는 Buckle(1999)의 연구결과에 가설 근거를 두었다.
이처럼 선행연구는 주로 아로마 향에 익숙한 성인을 대상으로 피로, 스트레스, 긴장, 두통, 혈중 코티졸 농도 감소 등을 연구한 것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궁금증은 아로마 향이 학업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알아보는 것이다. 아로마 테라피는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의 학업 스트레스나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 육체적 피로, 불안, 우울, 긴장해소 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로 여겨진다.
가설 설정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체 및 심리적으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중학생들에게 아로마 테라피를 적용하여 학업 스트레스해소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아로마 향기가 스트레스 완화와 진정작용에 우수한 효과가 있다는 Buchbauer 등(1991)의 주장과 향기를 흡입하면 알파파를 증가시킨다는 Buckle(1999)의 연구결과에 가설 근거를 두었다.
제안 방법
피험자가 실험실에 들어오면 참가 동의서를 받은 후 본 실험에 대한 취지를 충분히 설명하였다. EEG를 측정하기 위해 편안한 의자에 앉힌 후 전극이 달린 모자(electro cap)를 씌우고, 4곳의 전극에 젤을 주입하였다. EEG신호가 안정되면, 아로마 향이 없는 상태에서 눈감고 1분 30초, 눈뜨고 1분 30초 (총 3분간) 뇌파 측정을 실시하여 베이스 라인을 잡았다.
EEG신호가 안정되면, 아로마 향이 없는 상태에서 눈감고 1분 30초, 눈뜨고 1분 30초 (총 3분간) 뇌파 측정을 실시하여 베이스 라인을 잡았다.
그런 후 FIR 대역통과필터를 통해 3 ~ 53 Hz 신호만을 여과시킨 후 잡파 제거가 끝난 신호는 1초 단위로 epoch되었다. 각 1초 단위의 epoch들에 대해 세타(4 ~ 7 Hz), 알파(8 ~ 13 Hz), 베타(13 ~ 30 Hz), 그리고 감마(30 ~ 50 Hz) 주파수대역의 상대(%) 파워스펙트럼 밀도(PSD: power spectral density)가 FFT(fast fourier transform)를 통해 계산되었다. 전체 파워스펙트럼 밀도 값을 100으로 환산하여 상대파워 값을 구하였다.
향처치 및 뇌파측정을 하는데 걸린 전체시간은 약 20분이다. 실험실 잔류향이 다음 피험자에게 미칠 영향을 고려하여, 매 실험이 끝나면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킨 다음 약 30분 후 후속 실험을 실시하였다.
아로마 향 자극에 대한 학업 스트레스 점수는 집단(2) × 시기(2), 그리고 뇌파는 집단(2) × 영역(4) × 시기(2)에 대해 각각 혼합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아로마 향 처치에 따른 집단 및 영역 그리고 시기 간에 변화를 검증하기 위해 종속변수인 상대세타파워, 상대알파파워, 상대베타파워, 그리고 상대감마파워를 각각 나누어 분석하였다.
EEG신호가 안정되면, 아로마 향이 없는 상태에서 눈감고 1분 30초, 눈뜨고 1분 30초 (총 3분간) 뇌파 측정을 실시하여 베이스 라인을 잡았다. 이 후 곧바로 깨끗한 거즈에 오일을 한 방울 묻힌 후 거치대를 이용하여 피험자의 코 근처(1cm 이내)에서 향 자극을 1분간 유도한 후 다시 3분 간 뇌파를 측정하였다. 향처치 및 뇌파측정을 하는데 걸린 전체시간은 약 20분이다.
아로마 향 자극에 대한 학업 스트레스 점수는 집단(2) × 시기(2), 그리고 뇌파는 집단(2) × 영역(4) × 시기(2)에 대해 각각 혼합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종속변수는 학업 스트레스점수와 상대세타파워, 상대알파파워, 상대베타파워, 그리고 상대감마파워의 값이었다. 통계학적 유의수준은 α = .
)을 사용하였으며, 측정 부위는 Jasper(1958)의 10-20 전극배치법에 따라 스트레스와 관련된 4개의 영역(Fp1: 좌측 전전두영역, Fp2: 우측 전전두영역, F3: 좌측 전두영역, F4: 우측 전두영역)을 측정하였다. 참조전극은 양쪽 귓불을 연결(A1-A2)하였으며, 그라운드는 Fpz(전전두엽 중앙)로 하였다. 모든 전극의 저항은 5kΩ이하로 하였으며, EEG 측정 시 샘플링(sampling rate)은 512 Hz로 하였다.
피험자는 N중학교 재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학업스트레스를 검사한 후 스트레스 수준이 높은 상위 24명(평균나이 = 15세)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피험자들은 각각 아로마 흡입 집단과 무향 통제집단에 12명씩 무작위로 배치하였다. 이들은 후각 장애가 없고, 천식이나 향에 알레르기가 없으며, 현재 신경 및 호르몬에 관계된 약물을 복용하고 있지 않는 학생들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무향집단에게는 무향인 아로마 호호바 오일을 사용하였다.
스트레스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에센셜오일 (Essential oil Fleur:영국)인 버가못, 라벤더, 그리고 페퍼민트를 2:2:1의 혼합한 정유를 사용하였다. 에센션오 일이란 식물에서 추출한 소수성 용액으로 휘발성 향 성분가진 물질을 지칭하는 용어다.
피험자는 N중학교 재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학업스트레스를 검사한 후 스트레스 수준이 높은 상위 24명(평균나이 = 15세)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피험자들은 각각 아로마 흡입 집단과 무향 통제집단에 12명씩 무작위로 배치하였다.
데이터처리
통계학적 유의수준은 α = .05로 하였으며, 영역에 대한 사후검증은 Bonferroni를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전체 파워스펙트럼 밀도 값을 100으로 환산하여 상대파워 값을 구하였다. 모든 뇌파의 분석은 Telescan2.9(Laxth Inc.)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QEEG-8채널(LXE3208, Laxtha Inc.)을 사용하였으며, 측정 부위는 Jasper(1958)의 10-20 전극배치법에 따라 스트레스와 관련된 4개의 영역(Fp1: 좌측 전전두영역, Fp2: 우측 전전두영역, F3: 좌측 전두영역, F4: 우측 전두영역)을 측정하였다. 참조전극은 양쪽 귓불을 연결(A1-A2)하였으며, 그라운드는 Fpz(전전두엽 중앙)로 하였다.
스트레스 척도는 이보영(2007)의 중학생을 위한 학업 스트레스 수준 검사지를 이용하였다. 학업 스트레스 수준을 측정하는 25문항은 5단계 평가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에 대한 평점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부터 “아주 많이 그렇다(5점)”로 구성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테르핀과 같은 항스트레스 물질이 코로 흡입되면 향 입자가 후각신경을 거쳐 후각 수용체에 전기적 신호로 변환된 후 전두엽 피질에 도달하여 뇌파 중 알파파를 증가시킨다(Buckle, 1999).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아로마 테라피로 인한 정서의 변화가 피질하부 중추, 대뇌번연계를 흥분시키고 이러한 흥분이 대뇌피질의 전기적 활동 및 생리적인 변화에 영향을 미쳐 알파파 증가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Mutsumi 등(2009)의 아로마 향기요법이 알파파를 증가시켜 뇌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와 Buckle(1999)의 아로마 오일을 후각을 통해 흡입하게 되면 뇌파 중 알파파가 증가한다는 연구를 지지한다.
이는 아로마 테라피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뇌생리학적으로 입증해주는 사례다. 따라서 이 연구는 아로마 향 처치가 청소년들의 학업 스트레스를 일시적으로 감소시키는데 유용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집단과 시기 간에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F(1, 22) = 12.053, p < .05),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처치 전에는 두 집단 간 아무런 차이가 없었으나(p = .481), 아로마 향 처치 후 학업스트레스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p = .047).
05)에는 주효과가 나타났다. 무향 통제집단(M = 20.2, SD = 5.5)이 아로마 집단(M = 16.9, SD = 7.4)에 비해 상대베타파워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역에서는 양측 전두영역(F3, F4)이 좌측 전전두영역(Fp1)에 비해 상대베타파워가 높게 나타났다.
세타파는 각성상태가 최저로 떨어지거나 수면상태일 때 발생한다(Kim & Choi, 2001). 본 연구에서 특이한 점은 아로마 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세타파가 높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아로마 집단의 세타파가 오히려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타파는 알파파와 다르게 대뇌피질에서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대뇌피질 안쪽인 해마에서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로마 향 처치 후 아로마 집단이 무향 통제집단보다 학업스트레스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 대한 결과는 아로마 정유 속에 함유된 알콜과 에스테르가 진정, 근육이완, 신경계의 안정에 기여했기 때문이라고 여겨진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세타파는 아로마 흡입 집단이 무향통제 집단에 비해 떨어지고, 알파파는 아로마 흡입 집단이 무향통제 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로마 테라피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뇌생리학적으로 입증해주는 사례다.
05) 분석에서는 주효과가 나타났다. 양측 전두영역(F3, F4)이 양측 전전두 영역(Fp1, Fp2)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시기에서는 처치 후(M = 29.4, SD = 11.3)가 처치 전(M = 25.7, SD = 10.7)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아로마 집단의 세타파가 시간경과에 따라 줄어드는 이유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마에 미치는 향의 영향이 약화되었기 때문이라고 여겨진다. 이러한 결과는 아로마 향이 지속적이기 보다는 일시적으로 항스트레스 효과를 나타낸 다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 전전두영역에서 세타파가 증가한 것은 Hwang(2007)의 연구에서 로즈오일을 흡입 후 전전두엽에서 세타파가 증가되었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05)에 각각 주 효과가 나타났다. 집단에 대한 주효과에서는 아로마 집단(M = 47.9, SD = 13.6)이 무향 통제집단(M = 42.5, SD = 12.6)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역에서는 양측 전전두영역(Fp1, Fp2)이 전두영역(F3, F4)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시기는 처치 전(M = 47.
학업 스트레스에 대해 혼합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집단에 대한 주 효과는 없었으나(F(1, 22) = 0.648, p > .05), 시기에 대한 주효과가 나타났다(F(1, 22) = 7.151, p < .05).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벤더 오일의 효과는?
, 2005), 스트레스와 통증감소 효과(Hayes & Cox 1999)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라벤더 오일(lavender oil)은 스트레스 완화와 진정 작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Buchbauer et al., 1991), 특히 중년기 여성의 우울과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Son, 2005).
아로마 향이 학업 스트레스와 뇌파에 미치는 영향은?
과제는 스트레스 검사지 작성 후 편안한 의자에 앉아 있는 3분 동안 아로마 냄새 맡고 다시 스트레스 검사지를 작성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 결과 아로마 흡입집단이 무향통제집단에 비해 학업으로 받은 스트레스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알파파도 증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로마향이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잠재적인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음을 입증해 주었다.
청소년기의 스트레스 요인은?
우리나라 중학생들은 청소년기에 일반적으로 겪어야 하는 발달 변화 외에도 입시 경쟁의 부담과 공부에 대한 압박감 등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예를 들면, 학업 스트레스, 진로선택의 갈등, 시험불안, 따돌림에 대한 두려움 등의 복합적인 요인들로 인해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으며 만성두통, 피로, 기억력감퇴, 불면증, 소화불량 등의 생리적 신체증상과 우울, 불안 등의 심리적인 장애도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Yeon & Lee, 1987; Hwang, 2004). 또한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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