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로마 요법이 학업 스트레스와 뇌파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roma Therapy on EEG and Academic Stres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8 no.1, 2015년, pp.95 - 102  

김우종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학과) ,  권미화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학과) ,  권명화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학과) ,  김진구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아로마 향이 학업 스트레스와 뇌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연구하기 위함이다. 피험자는 뇌생리학적 실험에 참가한 경험이 없는 남자 중학생 2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들은 각각 아로마 흡입집단과 무향 통제집단에 무작위로 12명씩 할당되었다. 참가자의 스트레스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이보영(2007)의 학업스트레스 수준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뇌파측정은 국제 10-20 전극배치법에 따라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는 4개의 영역(Fp1, Fp2, F3, F4)을 측정하였다. 과제는 스트레스 검사지 작성 후 편안한 의자에 앉아 있는 3분 동안 아로마 냄새 맡고 다시 스트레스 검사지를 작성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 결과 아로마 흡입집단이 무향통제집단에 비해 학업으로 받은 스트레스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알파파도 증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로마향이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잠재적인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음을 입증해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roma oil on EEG and academic stress. Twenty four male middle school students whose mean age 15 years participated in this experiment. They were assigned into one of two experimental conditions :(1) treatment group and control group. Lee B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자연친화적인 아로마 테라피가 많이 시행되고 있기는 하지만 이에 대한 과학적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체 및 심리적으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중학생들에게 아로마 테라피를 적용하여 학업 스트레스해소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아로마 향기가 스트레스 완화와 진정작용에 우수한 효과가 있다는 Buchbauer 등(1991)의 주장과 향기를 흡입하면 알파파를 증가시킨다는 Buckle(1999)의 연구결과에 가설 근거를 두었다.
  • 이처럼 선행연구는 주로 아로마 향에 익숙한 성인을 대상으로 피로, 스트레스, 긴장, 두통, 혈중 코티졸 농도 감소 등을 연구한 것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궁금증은 아로마 향이 학업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알아보는 것이다. 아로마 테라피는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의 학업 스트레스나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 육체적 피로, 불안, 우울, 긴장해소 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로 여겨진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체 및 심리적으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중학생들에게 아로마 테라피를 적용하여 학업 스트레스해소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아로마 향기가 스트레스 완화와 진정작용에 우수한 효과가 있다는 Buchbauer 등(1991)의 주장과 향기를 흡입하면 알파파를 증가시킨다는 Buckle(1999)의 연구결과에 가설 근거를 두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벤더 오일의 효과는? , 2005), 스트레스와 통증감소 효과(Hayes & Cox 1999)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라벤더 오일(lavender oil)은 스트레스 완화와 진정 작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Buchbauer et al., 1991), 특히 중년기 여성의 우울과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Son, 2005).
아로마 향이 학업 스트레스와 뇌파에 미치는 영향은? 과제는 스트레스 검사지 작성 후 편안한 의자에 앉아 있는 3분 동안 아로마 냄새 맡고 다시 스트레스 검사지를 작성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 결과 아로마 흡입집단이 무향통제집단에 비해 학업으로 받은 스트레스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알파파도 증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로마향이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잠재적인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음을 입증해 주었다.
청소년기의 스트레스 요인은? 우리나라 중학생들은 청소년기에 일반적으로 겪어야 하는 발달 변화 외에도 입시 경쟁의 부담과 공부에 대한 압박감 등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예를 들면, 학업 스트레스, 진로선택의 갈등, 시험불안, 따돌림에 대한 두려움 등의 복합적인 요인들로 인해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으며 만성두통, 피로, 기억력감퇴, 불면증, 소화불량 등의 생리적 신체증상과 우울, 불안 등의 심리적인 장애도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Yeon & Lee, 1987; Hwang, 2004). 또한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Bagetta, G., Morrone, L. A., Rombola, L., Amantea, D., Russo, R., Berliocchi, L., Sakurada, S., Sakurada, T., Rotiroti, D., & Corasaniti, M. T., (2010). Neuropharmacology of the essential oil of bergamot. Fitoterapia, 81(6), 453-461. 

  2. Baik E. J., Lee, Y. Y., Lee B. H., Moon, C. H., & Lee, S. H. (1997). Differences of EEG and autonomic responses between olfactory stimuli with orange and valeric acid in human. I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Emotion and Sensibility Conference, Nov., 75-79. 

  3. Buchbauer G., Jirovetz L., Jager W., & Plack C. (1991). Aromatherapy: evdence for sedative of the essential oil of lavender after inhalation. Journal of Biosciences, 46(11-2), 1067-1072. 

  4. Buckle, J. (1999). Use of aromatherapy as a complementary treatment for chronic pain. Alternative Therapies in Health & Medicine 5(5), 42-51. 

  5. Choi, S. I. (2007). The Effects of Abdominal Massage Using Rose Aroma Essential on Relaxation and Brain Wave activity of Middle Aged Women. Kyonggi University, Suwon. 

  6. Diego, M. A., Jones, N. A., Field, T., Hernandez-reif, M., Schanberg, S., Kuhn, C., Galamaga, M., McAdam, V., & Galamaga, R. (1998). Aromatherapy positively effect mood, EEG pattern of alertness and math comput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Neuroscience 96(3-4), 217-224. 

  7. Han, G. H. (2004). The role of adolescents self-esteem in stress experiences, coping against them, and problem behavior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1(3), 385-402. 

  8. Han, J. S., Nam, K. D., Min, B. C., Chung, S. C., Lee, D. H., Kim, S. J., Kim, Y. N., Min, B. W., & Park, S. J. (2000). Brain EEG Topograph during Odourous stimulation in Human. In Proceedings of the 2000 Spring Conference of KOSES and International Sensibility Ergonomics Symposiem, Apr., 265-270. 

  9. Han, S. H., Hur, M. H., & Kang, J. Y. (2002). Effects of Aromatherapy on the Stress Response of College Women with Dysmenorrhea during Menstru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2(3), 317-326. 

  10. Hayes, J. & Cox, C. (1999). Immediate effects of a five minute foot massage on patients in critical care. Intensive & Critical Care Nursing, 15(2), 77-82. 

  11. Heo, Y. O. (2006). The Effects of aromatherapy on the Middle Aged Women in depression. Kyonggi University, Suwon. 

  12. Hwang, M. J. (200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Stress and Coping Type to School Adjustment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Chuncheon. 

  13. Hwang, Y. J. (2007). The Effects on the Balance of Left Brain and Right Brain and the Control of Autonomic Nervous System by Rose Oil-inhalation. Kyonggi University, Suwon. 

  14. Jang, T. S. (2000). A Study on Anti - Stress Effect Of Aroma Essntial Oils by inhalation. Journal of Korean Beauty Society, 6(1), 227-238. 

  15. Jasper, H. H. (1958). Report of the committee on methods of clinical examination in electroencephalography. Journal of Electroencephalography and Clinical Neuropsychology, 10, 370-375. 

  16. Kim, D. S. & Choi, C. W. (2001). Electroencephalogram, Seoul: Korea medical Book Publisher, pp.51-55, 129-135. 

  17. Kim, E. J. (2006). Alternative approach of Aroma Therapy to Psycho-path Treatment, Inje University, Gimhae. 

  18. Kim, M. G. (2000). A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stress control program on single mother,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9. Kim, S. K. (2002). The Study on Anxiety relief after Massage With Lavenda Oil, Yeungnam University, Gyeongsan. 

  20. Korean Nurses Association. (2003). Advanced course. Korean Nurses Association. 

  21. Lee, K. H. (2001). The Effects of inhalation method using Lavender essential oil on sleep disturbance and depression in middle-aged women. Keimyung University, Daegu. 

  22. Lehrner, J., Marwinski, G., Lehr, Johren, P., & Deecke, L. (2005). Ambient odors of orange and lavender reduce anxiety and improve mood in a dental office. Physiology and Behavior, 86, 92-95. 

  23. Min, B. C., Jin, S. H., Kang, I. H., Nam, K. D., Kim, S. Y., & Kim, C. J. (2001). EEG Asymmetry Changes in Elderly Women in Stimulus of Odors. I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Emotion and Sensibility Conference. Nov., 144-148. 

  24. Mutsumi L. A., Mikio O. A., Nobuyuki N. B., & Makoto L. A. (2009). Effects of lecense on Brain Function: Evaluation Using Electroencephalograms and Event-Related Potentials. Neuropsychobiology 59, 80-86. 

  25. Oh, H. K., Choi, J. Y., Chun, K. K., Lee, J. S., Park, D. K., Choi, S. D., & Chun, T. I. (2000). A Study for Antistress and Arousal Effects and the Difference of Its Effectiveness among Three Aromatic Synergic Blending Oils. The Korean Society of Stress Medicine, 8(2), 9-24. 

  26. Park J. S. (2003). A study on the dietary and external treatments of atopic dermatitis, and it's application according to phisical type. The Journal of Pediatrics of Korean Medicine, 17(2), 85-101. 

  27. Park, J. E. (2005). Effect of Inhalation of the Essence of Hinoki Cypress on the Improvement of Short-term Memory and Concentration, and the Reduction of Stress in Students, Konkuk University, Seoul. 

  28. Sharma S. (2004). Aroma therapy: Discover how the therapeutic effect of aroma creates a felling of phisical and emotion well-being.. New Delhi: New Dawn Press. 

  29. Son, J. H. (2005). The Effects of aroma inhalation on middle aged women's stress. Chungang University, Seoul. 

  30. Sung, S. N. (2005). The Effects of aroma inhalation method on stress of nurses working in operating room,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31. Yeon, H. T., & Lee, M. G. (1987). Research Articles : The Stress of the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6(1), 22-3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