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로마 블렌딩 오일 흡입이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수업집중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roma Blending Oil Inhalation on Academic Stress and Class Concentration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사물인터넷융복합논문지 = Journal of internet of things and convergence, v.9 no.2, 2023년, pp.33 - 40  

강미애 (부산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아로마 블렌딩 오일 흡입이 학업스트레스와 수업집중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기 위한 비동등성 플라시보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자는 Y시에 소재하는 K대학교 간호학과 2학년 학생으로 처치군 24명, 플라시보 대조군 24명이었다. 2022년 11월 4일부터 2022년 12월 3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고, 자료는 SPSS 23.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동질성 검정은 chi-square test, independent t-test, 실험 후 집단 간 종속변수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 집단 내 종속변수의 차이는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10일간 아로마 블렌딩 오일을 흡입한 처치군은 호호바 오일을 흡입한 플라시보 대조군보다 학업스트레스는 유의하게 감소하였고(t=-8.79, p<.001), 수업집중력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24.44, p<.001).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imed at examining the effects of aroma blending oil inhalation on academic stress and class concentr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research design was a nonequivalent placebo control group nonsynchronized.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24 students in the treatment group and 24 place...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27)

  1. S.E.Jang, S.Y.Kim and N.H.Park, Factors Influencing Metacognition, Communication Skills, and Confidence in the Performan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on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5, No.4, pp.448-458, 2019.? 

  2. S.S.Baek and J.Y.Cho,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Depression, Smart-phone Addiction on Quality of Life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8, pp.248-256, 2017.? 

  3. S.H.Park, H.D.Min and H.Go, On the Mediation Effects of 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y and Job-Seeking Stress and Adaptation to College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20, No.8, pp.719-744, 2020.? 

  4. H.Y.Gao, The Differences in Academic Burnout and Academic Failure Tolerance Between Motivation Types,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13, No.1, pp.125-147, 2012.? 

  5. M.H.Sung, Factors Influenc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18, No.1, pp.18-24, 2012.? 

  6. S.J.Lee and J.H.Yu,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and Career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2, No. 3, pp.589-607, 2008.? 

  7. H.J.Gong and K.H.Kim, "Effect of Aroma Therapy using Essential Oils on Brain Activity of Adul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3, No.3, pp.398-402, 2022.? 

  8. H.J.Bae and M.Y.Mun, Influence of alexithymia and academic stress on academic concentr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ulticultural Health, Vol.11, No.2, pp.55-64, 2021.? 

  9. H.Y.Hwang and Y.E.Chun, The Effects of Project-Based Learn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Nursing Process Performance for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1, pp.243-252, 2019.? 

  10. J.S.Lee and C.G.Heo, The Effect of Short-Term Meditation on the Attention Concentration and Class Concentration of Adult Learners,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15, No.4, pp.145-174, 2019.? 

  11. E.S.Min and M.H.Hur, Effects of Aroma Essential Oil Inhalation on Autonomic Nerve System Response, Electroencephalogram and Concentr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28, No.3, pp.286-296, 2021.? 

  12. Y.S.Park, Y.G.Jeong and S.Y.Oh, The Effect of Head and Neck Massage Using Aromatic Oil on Attention and Stress i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Health and Beauty, Vol.13, No.2, pp.79-93, 2019.? 

  13. M.M.Handelsman, W.L.Briggs, N.Sullivan and A.Towler, A Measure of College Student Course Engage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98, No.3, pp.184-192, 2005.? 

  14. K.W.Kim, A.J.Kim, Y.G.Kim, K.S.Park, G.S.Park, H.S.Park, H,J.Park, J.H.Yang, S.Lee, S.H.Lee, J.O.Lee, W.J.Chun and J.Y.Ha,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Therapies, 1st ed., Seoul;Hyunmoonsa, pp.131-162, 2019.? 

  15. S.Battaglia, The Complete Guide to Aromatherapy, 3rd ed., Brisbane;The International Center of Holistic Aromatherapy, pp.195-208, 2018.? 

  16. P.H.Kim, N.Y.Kwon, I.S.Noh, M.H.Lee, H.J.Lee, J.M.Jang, S.H.Jeon and T.O.Jeong, Oriental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Nursing for Integrated Practice Application, 1st ed., Seoul;Edufactory, pp. 167-174, 2013.? 

  17. C.Y.Lee, Understanding the Yin-Yang Doctrine of Korean Medicine As a Metaphor, Journal of Physiology & pathology in Korean Medicine, Vol.28, No.5, pp.465-477, 2014.? 

  18. S.H.Han, M.H.Huh, J.H.Park, E.J.Lee and M.K.Park, Women's Health and Aromatherapy, 1st ed., Seoul;Hyunmoonsa, pp.57-102, 2002.? 

  19. K.O.Kim, A.Y.Park, S.O.Lee and H.M.Jeong, Complementary and Alternativw Therapies in Nursing, 1st ed., Paju;Soomoonsa, pp.86-109, 2019.? 

  20. M.H.Oh, S.M.Cheon, Analysis of Academic Stressors and Symptoms of Juveniles and Effects of Meditation Training on Academic Stress Reduction, The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Vol.5, pp.63-96, 1994..? 

  21. S.J.Yun, "The Effects of Tea Therapy Program on Adolescents' Academic Stress and Self-efficacy," Ph.D. Dissertation, Mokpo National University, 2016.? 

  22. H.Y.Park and K.R.Kang, Development of Classroom Lesson-Directed Concentration Model, Education Research Journal, Vol.5, pp.127-156, 2001.? 

  23. J.S.Lee and C.G.Heo, The Effect of Short-Term Meditation on the Attention Concentration and Class Concentration of Adult Learners,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5, No.4, pp.145-174, 2019.? 

  24. H.J.Kim, S.H.Jeong, H.I.Jeong and K.H.Kim, "A Literature Review of Aromatherapy Used in Stress Relief", Journal of Society of Preventive Korean Medcine, Vol.25, No.2, pp.45-60, 2021.? 

  25. F.Karen, Complementary and Alternativw Therapies for Nursing Practice, 4th ed., H.Y.Lee, H.J.Park, J.O.Lee, S.H.Lee, K.W.Kim, G.J.Park and J.H.Yang translator, Seoul; Jeongdammidieo, pp.139-156, 2016.? 

  26. Y.S.Park, Y.G.Jeong and S.Y.Oh, The Effect of Head and Neck Massage Using Aromatic Oil on Attention and Stress i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Health and Beauty, Vol.13, No.2, pp.79-93, 2019.? 

  27. J.K.Lee and M.H.Hur, The Comparative Effects of Aroma Essential Oil Inhalation and Music Listening on Stress Response, Vital Signs, and Bispectral Index of Healthy Adults Korean Society of Adult Nursing, Vol.34, No.1, pp.62-73, 202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