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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4, 2015년, pp.747 - 757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tatic behavior of a horizontally curved prestressed concrete (PSC) girder. A 30m long full-scale curved PSC girder with 80.0m radius is fabricated by a portable curved form system. Deflections and concrete strains at the middle of span were mea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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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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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시공시 직선교와 달리 곡선교량에서 고려해야 하는 점은? | 국내의 경우 직선거더를 현방향으로 배치하고 상부슬래브를 곡선화하던 공법에서 1990년대 초반부터 곡선거더를 이용한 공법이 적용되기 시작하였으나, 곡선교량에 대한 엔지니어들의 이해와 지식부족으로 많은 문제점이 발생되었다. 곡선교량은 일반적인 직선교와 달리 곡률에 의하여 휨거동과 비틀림거동이 동시에 발생하는 3차원 공간개념의 구조적인 거동 특성이 있어 직선교량에 비해 까다로운 구조물이므로 계획단계에서부터 많은 주의가 요구된다. | |
곡선교량이 필요한 이유는? | 곡선교량은 도로선형의 합류 및 분기에 따른 부드러운 차량흐름을 위해 필수적인 구조형식이다. 따라서 고속도로의 램프구간과 교량의 접속구간 등에서 곡선교량의 사용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 |
곡선구간에서 PSC곡선교의 적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는 이유는? | 그러나 최근 강재가격의 상승 및 주기적인 도장 등으로 인한 유지관리비용을 고려하면 강박스 거더교는 VE측면에서 PSC 거더에 비해 불리하다(Chuanbing et al., 2007; Wilast et al., 2008). 또한 국・내외적으로 곡선구간에 곡선 PSC 거더를 적용하기 위한 연구 및 프로젝트가 꾸준히 수행됨에 따라서 국내에서도 최근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므로 경제성 있는 교량시공을 위한 곡선구간에서 PSC곡선교의 적용은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판단 된다(Seo and Yoon, 20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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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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