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AHP 분석을 이용한 교통수요관리 정책에 관한 연구 - 국내외의 정책 비교 및 중요도 측정 -
A Study on the Transportation Demand Management Policy Using AHP Analysis - Domestic and Foreign Policy Comparison of Importantance Measurement -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4, 2015년, pp.907 - 920  

김기형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이주형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자동차 보유의 증가로 수도권 지역에서 인구가 출 퇴근하는 행태가 자동차이용형으로 급변하는 현실에서 자동차를 받아들일 수 있는 인프라가 대단히 열악하다. 교통수요관리 정책이 시행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통행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상응하는 국내 외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 외에서 시행되고 있는 교통수요관리 정책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분석을 수행하여 국내 외에서 시행되고 있는 교통수요관리 정책을 비교하여 우위를 정하고 이용자들이 느끼는 각 항목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파악하였다. 또한 AHP분석 기법을 통하여 얻어낸 항목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바탕으로 각 교통수요관리 정책 특성을 비교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파악된 요인들로 현재의 현황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교통수요 정책 방향을 정립하여 향후 교통여건개선에 활용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increase owning vehicle, infrastructure that accept vehicle is very poor on present that People's commuting is rapidly change to vehicle-use-form in metropolitan area. Although Transportation demand management is enforced, traffic is heavy but studies lake in internal and external. This study se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시의 특징은? 서울시는 대한민국의 수도로써 약 1000만 명이 거주하며 수도권 지역에서 인구가 출·퇴근 및 여가 등으로 서울로 유입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주요 업무지구와 여가활동을 위한 시설들이 서울 도심에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교통수요관리를 통한 교통문제의 해소방안으로 무엇이 시행되고 있는가? 현재 교통수요관리를 통한 교통문제의 해소방안으로 교통서비스를 공급하는 방안과 규제 조절을 중심으로 하는 방안이 시행되고 있다. 규제조절 방안의 경우 서비스 중심으로 시행되는 제도이므로 단기나 중기에 적합한 방안으로써 주로 요금정책이나, 통행제한 등의 정책이며, 교통서비스공급 방안은 장기적인 정책으로 주로 시설의 설치가 주를 이루고 있다.
AHP분석 기법을 통하여 사회적으로 안정된 정책을 시행하며, 시행효과가 낮은 정책에 대해서는 더 나은 정책이 될 수 있도록 수정 보완 할 필요가 있는데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은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HP분석 기법을 통하여 현재 국내‧외에서 시행되고 있는 교통수요관리 정책을 쌍대 비교하여 그 비교우위를 정하고 시행효과가 높은 분야를 더욱 장려하여 사회적으로 안정된 정책을 시행하며, 시행효과가 낮은 정책에 대해서는 더 나은 정책이 될 수 있도록 수정 보완 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 교통수요관리 정책의 주요지표별 지수를 산정함으로서 현재의 현황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교통수요정책 방향을 정립하여 향후 교통여건개선에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장래 다양한 TDM 정책으로 집중 육성할 중점분야를 선별하여 고도화, 활성화, 보완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n, K. J. et al. (2012). "The effectiveness of road pricing policy in seoul and its future development." The Seoul Institute, 2012- PR-32, p. 171. 

  2. Busan Development Institute (2007). Public transportation exclusive use district execution plan in Busan (in Korean). 

  3. Civil Society (2009). Effect Analysis and Utilization of the domestic car HOT operations. 

  4. Economic development of researchers (2004). Gyeonggi Province Traffic Demand Management Study. 

  5. Gwangju univ. graduate school of industry (2004). Study of Parking improvement in Center of Gwangju's. 

  6. Han, S. Y. "A comparative analysis on transfer effects to public transit by regulatory and incentive systems - Using Market Segmentation Method with SP Data." Journal of Regulation Studies, Vol. 16, No. 1. 

  7. Kim, I. K., Hwang, K. Y. and Eom, J. K. (1999). "Building a TDM impact analysis system for the introduction of short-term congestion management program in seou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7, No. 1. pp. 173-185. 

  8. Korea Highway Traffic Association (2004). domestic and international trends and introducing BRT plan. 

  9.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2003). Lesson of congestion fee in London. 

  10. Lee, B. S. and Lee, U. S. (1996). "The impact of the traffic demand management policies across the different income classes in seou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4, No. 1. pp. 7-27. 

  11. Seoul City Transportation Headquarters (2007). Transportation Statistics (in Korean). 

  12. Seoul Development Institute (1993). Transportation demand management (in Korean). 

  13. Seoul Development Institute (1994). Transport demand management in Theory and Reality (in Korean). 

  14. Seoul Development Institute (2005). Academic research about the collection of congestion charges (in Korean). 

  15. Seoul Development Institute (2007). Seoul Transportation Management Strategies (in Korean). 

  16. Seoul government development researcher (2007). Seoul traffic need management progress plan for vehicle reduction (in Korean). 

  17. Seoul government development researcher (2007). Seoul traffic need management progress plan for vehicle reduction (in Korean). 

  18. Seoul government development researcher (2007). Seoul traffic need management progress plan for vehicle reduction (in Korean). 

  19. Seoul policy focus (2006). Evaluation and Prospect of a new transportation system, Seoul, Korea. 

  20. Seoul (2001). Appraisal of Appling Ceiling for the parking lot and improvement plan (in Korean). 

  21. Society of Transportation (1994). Transportation demand management issues to overcome (in Korean). 

  22. Society of Transportation (1999). Effects of short-term traffic demand management measures to build analytical models (in Korean). 

  23. Society of Transportation (2006). Congestion pricing for improvement of political acceptance (in Korean). 

  24. Song, H. S. and Sung, H. G. (2010). "A study on establishing direction of metropolitan transportation police using the AHP method." Journal of Korean Planning Association, Vol. 45, No. 1. pp. 171-184. 

  25.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08). Daegu - gyeongsan axis BIS for deploying the effect assessment (in Korean). 

  26. The Metropolitan Seoul headquarters (2006). Transportation Statistics (in Korean). 

  27.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6). Demand analysis of parking basic unit (in Korean). 

  28.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7). Metro area develop implementation plans and Metropolitan Transport Research (in Korean). 

  29.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7). Road traffic service manuals (in Korean). 

  30.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8). Sustainable transport and logistics development (in Korea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