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원이 없는 야간이나 비가 오는 날에 차선이 잘 보이지 않아 사고위험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도로공사에서는 교통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경부고속도로 판교~대전에 고기능 장수명 차선도료를 시범 적용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고기능 장수명 차선도료에 대한 실질적인 연구가 부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기능 장수명 차선 도료에 대한 소개 및 설문조사에 기반한 기술통계분석과 고기능 장수명 차선도료의 사용에 대한 시범 설치 구간의 사고 자료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시범적용에 대한 긍정적인 응답이 87%이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사고자료 분석은 한국도로공사 교통사고속보자료를 활용하였으며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단순사고건수 비교방법과 경험적 베이즈 방법을 사용했다. 단순사고건수 분석 결과, 설치 전 62건에서 설치 후 48건으로 사고 감소 효과의 증진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경험적 베이즈 방법 분석 결과, 약 41.7%의 교통사고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원이 없는 야간이나 비가 오는 날에 차선이 잘 보이지 않아 사고위험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도로공사에서는 교통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경부고속도로 판교~대전에 고기능 장수명 차선도료를 시범 적용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고기능 장수명 차선도료에 대한 실질적인 연구가 부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기능 장수명 차선 도료에 대한 소개 및 설문조사에 기반한 기술통계분석과 고기능 장수명 차선도료의 사용에 대한 시범 설치 구간의 사고 자료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시범적용에 대한 긍정적인 응답이 87%이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사고자료 분석은 한국도로공사 교통사고속보자료를 활용하였으며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단순사고건수 비교방법과 경험적 베이즈 방법을 사용했다. 단순사고건수 분석 결과, 설치 전 62건에서 설치 후 48건으로 사고 감소 효과의 증진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경험적 베이즈 방법 분석 결과, 약 41.7%의 교통사고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Road conditions which obstruct the driver from seeing road markings, such as in the evening or in the rain, due to the lack of a light source gives way to increasing the risk of traffic accidents. In order to increase road safety, the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set up a pilot project which used hi...
Road conditions which obstruct the driver from seeing road markings, such as in the evening or in the rain, due to the lack of a light source gives way to increasing the risk of traffic accidents. In order to increase road safety, the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set up a pilot project which used high-quality materials along a section of the Gyeongbu Expressway between Daejeon and Pangyo. There is little research on high-quality materials in the field of pavement marking. This study introduces high-quality materials used in pavement materials, presents the results of a survey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pilot project and analyzes traffic accident data from before and after the implementation of the pilot project. The survey results show that 87% of the respondents were highly satisfied with the pilot project. With the goal of evaluating the effect of the pilot project, this study used traffic accident data provided by the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accident data and performed a before-after study of the number of traffic. The results of data analysis show that there were 62 and 48 traffic accidents before and after the implementation of the pilot project. In addition, the result of Emperical Bayes Method indicates that there is an 41.7% decrease in the number of traffic accidents as an effect of High-quality Pavement Marking Materials.
Road conditions which obstruct the driver from seeing road markings, such as in the evening or in the rain, due to the lack of a light source gives way to increasing the risk of traffic accidents. In order to increase road safety, the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set up a pilot project which used high-quality materials along a section of the Gyeongbu Expressway between Daejeon and Pangyo. There is little research on high-quality materials in the field of pavement marking. This study introduces high-quality materials used in pavement materials, presents the results of a survey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pilot project and analyzes traffic accident data from before and after the implementation of the pilot project. The survey results show that 87% of the respondents were highly satisfied with the pilot project. With the goal of evaluating the effect of the pilot project, this study used traffic accident data provided by the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accident data and performed a before-after study of the number of traffic. The results of data analysis show that there were 62 and 48 traffic accidents before and after the implementation of the pilot project. In addition, the result of Emperical Bayes Method indicates that there is an 41.7% decrease in the number of traffic accidents as an effect of High-quality Pavement Marking Materials.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최근에 설치한 고기능· 장수명 차선도료(4종, 5종+우천형)에 대해 소개함과 동시에 사고 자료를 분석하여 야간 및 악천후시 차선의 시인성 향상을 위한 기존 차선도색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신 차선도색 기술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고기능 · 장수명 차선도료가 적용된 구간을 대상으로 해당 구간에 대한 교통사고를 수집 · 비교 · 분석함으로서, 고기능 · 장수명 차선도료 도입으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 효과를 계량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2014년 12월 16일부터 19일까지 일반이용객 중 해당 구간의 야간 운전자 1,400명을 대상으로 개별면담 설문을 실시했으며 경찰청 1명, 교수 4명, 교통안전공단 2명, 도로교통공단 1명, 한국교통연구원 1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15명을 대상으로 현장실사를 통해 설문 및 자문을 실시하였다.
고기능 · 장수명 차선도료 도입 시기는 2014년 10월말로 도입 직후인 6개월(14년 11월~15년 4월)의 자료와 전년도 동기간인 2012년 11월~13년 4월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앞서 수행한 단순비교 평가에서 고기능 · 장수명 차선도료의 교통사고 감소효과를 확인하였지만 보다 계량학적인 효과 산출을 위해 Abbess(1981)에 의해 처음 제안된 경험적 베이즈 방법(before-after study with empirical bayes method, EB 방법)을 통한 분석을 추가적으로 수행하였다.
성능/효과
일반 이용객 1,400명, 전문가 15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요약해보면 고기능· 장수명 차선도료 시범적용에 대한 긍정적인 응답이 일반이용객 87%, 전문가 100%에 근접하는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4·5종(우천형) 도료에 관해 야간시인성 만족도는 일반이용객은 90%(만족32%, 보통58%)로 대체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가들은 만족100%로 응답하였다.
정량적 분석으로 단순 사고건수를 비교했을 때 62건에서 48건으로, 10만대당 환산사고건수를 비교해 보았을 때도 설치 전 47.9건에서 설치 후 43.5건으로 사고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7%의 교통사고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종 도료가 적용된 판교Jct-기흥IC구간은 5종 도료가 적용된 기흥IC-대전IC 구간의 40.4%보다 약 8%가 높은 48.5%의 감소효과를 보여 5종보다는 4종이 교통사고 발생량 감소에 더욱 효과적이다고 판단할 수 있겠다.
후속연구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아직 고기능 · 장수명 도료를 사용하여 차선도색한 구간이 많지않고 설치를 시작한 후 오랜 기간이 경과하지 않아 충분한 사고 데이터를 확보할 수 없는 점이다.
향후 야간 및 악천 후시에도 시인성이 확보되는 고기능· 장수명 차선도색 설치가 더욱 확대되어 도로의 이미지 개선과 도로교통 안전성에 대한 신뢰를 높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야간 교통사고의 주 원인은 무엇인가?
7배 높고, 과속 사망사고의 경우 야간의 치사율이 약 2.2배 높은데, 야간 교통사고의 주 원인은 야간에 도로교통 시설물에 대한 시인성 악화로 도로의 상황 예측정보 제공량이 극히 낮아져 운전자의 사전인지 반응 작용이 늦어지기 때문이며, 최근 이러한 시인성 확보 문제는 도로의 주행차로를 구분하면서 교통안전 운행을 지원하는 차선표시 부분에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차선표시는 도색 후 일정기간이 경과한 후에는 달리는 차량의 타이어나 제설차량 등에 의해 도료 자체의 마모손실과 재귀반사 기능을 부여하는 글래스 비드1)의 마모 및 탈리에 의한 품질 저하가 주요 문제이다.
재귀반사의 성능은 어떻게 파악할 수 있는가?
재귀반사의 성능은 차량의 전조등에서 노면표시 방향으로 입사된 광선(lux)에 의하여 노면표시의 단위면적(m2)당 되반사되는 밝기(mcd), 즉 재귀반사명시도를 측정하여 성능을 파악하는데, 차선반사도 측정은 ASTM(American Society Testing and Materials)에서 정의한 mcd/m2·lux로 표현된다. 재귀반사명시도가 낮을수록 잘 안 보이게 되고, 높을수록 시인성이 높아지게 된다.
차선 도료의 표면에 글래스비드를 살포하여 시인성을 확보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차선은 주간뿐만 아니라 야간에도 동일한 시인성을 유지해야 하지만 햇빛이 있는 주간에 반해 야간에는 가로등 불빛 일부와 차량의 전조등 불빛 말고는 다른 광원이 없기 때문에 주간과 비슷한 시인성을 확보하기 힘들다. 때문에 차선 도료의 표면에 글래스비드라는 Bead를 살포함으로써 전조등의 빛을 재귀반사하여 운전자에게 시인성을 확보해주고 있다.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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