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로 차선 재료의 공용수명 예측방법
Methodology to Predict Service Lives of Pavement Marking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0 no.4 = no.38, 2008년, pp.151 - 159  

오흥운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교통연구팀) ,  이현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교통연구팀) ,  장정화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교통연구팀) ,  강재수 (한국도로공사 기술본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차선의 밝기를 나타내는 반사성능은 교통량, 도색 후 경과시간, 차선재료, 색상 등에 따라 지역별로 차이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에서 조사된 차선 성능의 자료를 바탕으로 교통량과 차선의 공용수명을 독립변수로 하고 차선의 성능을 종속변수로 하는 회귀식을 산정하였다. 전국의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모바일 차선반사 성능 차량을 사용하여 $2005{\sim}2006$년의 2년동안 3개월 간격으로 차선의 성능을 추적 조사하였다. 축적된 DB에는 차선의 성능뿐 아니라 차선의 재료, 색상, 기하구조, 교통량, 도색시기 등이 포함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추적 조사된 차선성능을 기초로하여 다양한 환경에서의 차선재료의 성능을 비교 분석하여 여러 인자에 의한 차선성능 곡선을 도출하였다. 차선성능 곡선을 통해 지역별 교통량과 도색 이후의 시간의 경과에 따른 차선의 성능을 예측할 수 있었다. 선형함수, 로그함수, 지수함수, 음지수함수 등을 이용하여 차선의 성능을 나타내는 회귀식과 변동을 추정한 후, 결정계수가 가장 높고, 현장측정치와 가장 유사한 모형을 차선의 성능 예측모형으로 결정하였다. 현장조사 결과와의 검증결과, 차선성능 예측 모델은 90% 신뢰도에서 유의함을 볼 수 있었고, 특히 누적 교통량의 증가에 따라 현장 데이터와 높은 연관성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본 방법론에 의한 차선수명 예측 모델을 통해 차선의 공용수명과 잔존수명을 예측하여 도색시기를 결정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formances of retroreflectivity vary place to place, according to traffic volumes and time lengths after striping, depending on pavement marking materials and colors. The present paper uses the nation wide data of retroreflectivity, which has been collected from freeways and then tries to develop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상세 모델을 적용할 경우, 조사구간 전체가 아닌 지점별 잔존수명 예측 모델을 구축이 가능하고, 조사구간의 노선별 , 구간별로 서로 다른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예측 모델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실무자들이 각 현장별로 차선의 잔존수명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량, 차선재료, 포장공법, 기후, 도로기능 등에 구죽된 차선성능 DB의 분석을 통해 차선의 잔존수명을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여 차선의 잔존성능, 재료선택, 재도색시기 결정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
  • 어떤 재료들은 아스팔트 포장에서 좋은 성능을 나타내며, 반면에 콘크리트 포장에서 더 좋은 성능을 나타내는 재료들도 있다. 본 장에서는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차선성능의 수명을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수명예측 모델을 통해서 공용기간, 교통량, 차선재료 등과 같은 영향인자들이 차선의 반사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으며, 차선성능의 서비스 수명 및 잔존수명을 예측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