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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능·장수명 차선도료의 교통사고 감소효과 분석
Analysis of Traffic Accident Reduction Performance of High-quality and Long-life Pavement Marking Material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4, 2015년, pp.921 - 929  

이명환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최기주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오인섭 (한국도로공사 도로사업처) ,  김정화 (아주대학교 TOD 도시교통연구센터)

초록

광원이 없는 야간이나 비가 오는 날에 차선이 잘 보이지 않아 사고위험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도로공사에서는 교통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경부고속도로 판교~대전에 고기능 장수명 차선도료를 시범 적용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고기능 장수명 차선도료에 대한 실질적인 연구가 부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기능 장수명 차선 도료에 대한 소개 및 설문조사에 기반한 기술통계분석과 고기능 장수명 차선도료의 사용에 대한 시범 설치 구간의 사고 자료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시범적용에 대한 긍정적인 응답이 87%이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사고자료 분석은 한국도로공사 교통사고속보자료를 활용하였으며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단순사고건수 비교방법과 경험적 베이즈 방법을 사용했다. 단순사고건수 분석 결과, 설치 전 62건에서 설치 후 48건으로 사고 감소 효과의 증진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경험적 베이즈 방법 분석 결과, 약 41.7%의 교통사고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ad conditions which obstruct the driver from seeing road markings, such as in the evening or in the rain, due to the lack of a light source gives way to increasing the risk of traffic accidents. In order to increase road safety, the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set up a pilot project which used 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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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최근에 설치한 고기능· 장수명 차선도료(4종, 5종+우천형)에 대해 소개함과 동시에 사고 자료를 분석하여 야간 및 악천후시 차선의 시인성 향상을 위한 기존 차선도색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신 차선도색 기술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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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야간 교통사고의 주 원인은 무엇인가? 7배 높고, 과속 사망사고의 경우 야간의 치사율이 약 2.2배 높은데, 야간 교통사고의 주 원인은 야간에 도로교통 시설물에 대한 시인성 악화로 도로의 상황 예측정보 제공량이 극히 낮아져 운전자의 사전인지 반응 작용이 늦어지기 때문이며, 최근 이러한 시인성 확보 문제는 도로의 주행차로를 구분하면서 교통안전 운행을 지원하는 차선표시 부분에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차선표시는 도색 후 일정기간이 경과한 후에는 달리는 차량의 타이어나 제설차량 등에 의해 도료 자체의 마모손실과 재귀반사 기능을 부여하는 글래스 비드1)의 마모 및 탈리에 의한 품질 저하가 주요 문제이다.
재귀반사의 성능은 어떻게 파악할 수 있는가? 재귀반사의 성능은 차량의 전조등에서 노면표시 방향으로 입사된 광선(lux)에 의하여 노면표시의 단위면적(m2)당 되반사되는 밝기(mcd), 즉 재귀반사명시도를 측정하여 성능을 파악하는데, 차선반사도 측정은 ASTM(American Society Testing and Materials)에서 정의한 mcd/m2·lux로 표현된다. 재귀반사명시도가 낮을수록 잘 안 보이게 되고, 높을수록 시인성이 높아지게 된다.
차선 도료의 표면에 글래스비드를 살포하여 시인성을 확보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차선은 주간뿐만 아니라 야간에도 동일한 시인성을 유지해야 하지만 햇빛이 있는 주간에 반해 야간에는 가로등 불빛 일부와 차량의 전조등 불빛 말고는 다른 광원이 없기 때문에 주간과 비슷한 시인성을 확보하기 힘들다. 때문에 차선 도료의 표면에 글래스비드라는 Bead를 살포함으로써 전조등의 빛을 재귀반사하여 운전자에게 시인성을 확보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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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bbess, C., Jarret, D. and Wright, C. C. (1981). Accidents at blackspots: estimating the effectiveness of remedial treatment,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regression-to-the-mean" effect. Traffic Engineering and Control, Vol. 22, No. 10, pp. 535-542. 

  2. Chris, D. and Paul, C. (2007). Updates to Research on Recommended Minimum Levels for Pavement Marking Retroreflectivity to Meet Driver Night Visibility Needs, Publication No. FHWA-HRT-07-059 OCTOB,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Washington, DC. 

  3. Eric, T. D., Vishesh, K. and Sudhakar, S. (2009). "Analysis of effects of pavement marking retroreflectivity on traffic crash frequency on highways in north carolina." 

  4. KNPA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2012). Traffic Signal Setting & Management Manual (in Korean). 

  5. Korea Road Traffic Authority (2011). Statistical analysis for traffic accidents (in Korean). 

  6. Lee, C. G., Lee, H. S. and Oh, H. U. (2012). "High performance glass beads for traffic marking in wet weather."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4, No. 1, pp. 9-16 (in Korean). 

  7. Lee, C. G., Park, J. H. and Oh, H. U. (2011). "Abrasion-resistant road markings for improved durability lane to wear simulators test."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3, No. 3, pp. 75-82 (in Korean). 

  8. Lee, S. K., Lee, S. H. and Choi, K. C. (2012). "Optimal mixtures of roadway pavement marking beads under various weather condi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4, No. 3, pp. 131-140 (in Korean). 

  9. Mar, S., Reginald, R. Souleyrette, Daniel J. Ormand, Neal Hawkins (2008), "Pavement marking retroreflectivity: Analysis of Safety Effectiveness." 

  10. Mun, S. R. (2012). "Evaluation of road safety audit on existing freeway by empirical bayes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4, No. 2, pp. 117-129 (in Korean). 

  11. Oh, H. U. (2007). "Retroreflectivity performance characteristics under environmental roadway conditions based on influencing fact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7, No. 3D, pp. 289-295 (in Korean). 

  12. Park, B. H., Yoo, D. S., Yang, J. M. and Lee, Y. M. (2008a). "Analysis of accident characteristics and development of accident models in the signalized intersections of cheongju and cheongwon." Journal Korean Soc. Transp.,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6, No. 2, pp. 35-46 (in Korean). 

  13. Paul, J. Carlson, Jeffrey D. Miles, Michael P. Pratt, and Adam M. Pike (2005). "Evaluation of wet-weather pavement markings: First Year Report." 

  14. Road Traffic Authority Traffic Science Institute (2013). Studies on the pavement marking performance standards. 

  15. Ronald, B. Gibbons, and Jonathan Hankey (2007). "Wet night visibility of pavement markings: dynamic experiment,"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Washington, D.C., 2007, pp. 7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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