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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중견기업 명품육성전략체계 연구
A Masterpiece Development Strategic System for Small/Medium Business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3 no.2, 2015년, pp.141 - 150  

신완선 (성균관대학교 산업공학과) ,  안선응 (한양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박상호 (성균관대학교 산업공학과) ,  전종선 (한양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이주현 (한양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영빈 (성균관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motivate small/medium business challenged masterpiece development and to develop masterpiece strategic system. Methods: Each checklists are developed based on WC300 (World Class 300) and MQI (Masterpiece Quality Index). Correlation between the evaluation it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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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명품지수(MQI)를 활용하여 중소/중견기업의 잠재역량을 파악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를 개발하고, 3개 전략 업종(기계, 화학, 건설)을 대상으로 잠재역량이 높은 업종별 전략지원 기업을 선정하여 MQI 기반 중요도 성과분석(IPA)으로 명품 개발의 한계점을 분석한다. 이와 더불어 글로벌품질경영(GQM) 방법론을 근거로 대상기업의 명품개발을 위한 명품육성 전략 및 실행계획 수립을 지원하고, 명품육성 전략을 리뷰한 후 정립된 명품화 전략지원체계를 확산하기 위하여 잠재역량을 보유한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사이버를 통해서 보급할 것이다.

가설 설정

  • - 생존 능력이 탁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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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명품 품질지수 체크리스트를 만들 때 활용한 WC300의 4대 전략은 무엇인가? 이 프로젝트의 가장 큰 특징은 기업의 미래 성장전략을 심층 평가하여 잠재력이 큰 기업을 선별하고,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시책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주문형 지원방식을 도입한 것이다. 이는 본 연구의 방향성이 WC300이 추구하는 중소/중견기업을 World Class로 만들기 위한 방향성과 일치한다고 판단하여 WC300의 4대 전략(시장확대, 기술확보, 투자, CEO리더십)을 이용하여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였다.
헤르만 지몬의 저서에 나와있는 히든 챔피언이란? 명품전략의 확산을 위해서는 주요 대표기업을 대상으로 집중 연구가 필요하다. 헤르만 지몬(2008)은 저서 히든 챔피언에서 히든 챔피언이란 시장의 세계화 과정에 있어 각 목표에 맞는 적절한 전략들을 개발하고 개발하고 시행함으로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중간규모 혹은 소규모의 회사로 정의하였고, 21세기 히든 챔피언의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조건을 제시하였다.
우리나라가 명품화 전략 지원체계를 확보해야 하는 이유는? 현재 우리나라는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중소/중견 기업이 필요하다. 기업의 독특한 글로벌 경쟁력은 물론 B2B 환경에서 발생하는 부품과 소재의 명품개념 확산이 필요한 시점이고, 이를 위해서는 중소/중견기업이 명품 개발에 힘쓰도록 유도하고 지원하는 적극적인 국가정책 및 방향성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까닭으로 명품을 육성하기 위해 중소/중견기업의 핵심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명품화 전략 지원체계를 확보해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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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oi, Eun Jung, Hong, Kyung Hee, and Lee, Yoon Jung. 2010. "Korean Consumers Perceptions toward Luxury Products." Fashion Business 14(5):195. 

  2. Kim, Jae Moon. 2002 "Criteria of Luxury." L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677:28-32. 

  3. Kim, Jang Yeop. 2012. "A Study on Factor Analysis and Strategies for SME's Global Management of Technology." Technology Innovation 20:169-199. 

  4. Kim, Mun Sun. 2007. "A Study on SME's Informatization Investment Status." Korea Management Association 0:1-7. 

  5. Kim, Yong Hee. 2012. "SME's R&D status and Direction of Investment Support for Sustainable Growth." Korea Institute of Science &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6. Lim, Ji Hoon, Kim, Hyung Sik, and Lee, Hak Sik. 2006. "Measuring Perceptions of Brand Luxury in Korea." Journal of Advertising 73:185-216. 

  7. Simon, Hermann. 2008. Hidden Champions: Lessons from 500 of the World's Best Unknown Companies. Seoul:Hurum. 

  8. Vigneron, Franck, and Lester, W. Johnson. 2004. "Measuring perceptions of brand luxury." Journal Of Brand Management 11(6):484-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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