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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텍스트마이닝을 통한 댓글의 공감도 및 비공감도에 영향을 미치는 댓글의 특성 연구
Applying Text Mining to Identify Factors Which Affect Likes and Dislikes of Online News Comment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4 no.2, 2015년, pp.159 - 176  

김정훈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송영은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진윤선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권오병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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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a public medium and one of the big data sources that is accumulated informally and real time, online news comments or replies are considered a significant resource to understand mentalities of article readers. The comments are also being regarded as an important medium of WOM (Word of Mouse) ab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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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텍스트마이닝 관점에서 뉴스 기사의 댓글 특성을 정립하고 그 특성들을 통하여 그 댓글이 앞으로 어떻게 평가 될지를 예측하는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첫째, 뉴스 기사의 특성을 정립하기 위하여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 첫째, 뉴스 기사의 특성을 정립하기 위하여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둘째, 이러한 특징들이 온라인 뉴스 댓글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다양한 통계기법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다. 즉, 텍스트 마이닝 관점에서 뉴스 기사의 댓글 특성을 정립하고 그 특성들을 통하여 그 댓글이 앞으로 어떻게 평가 될지를 예측하는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 둘째, 이러한 특징들이 온라인 뉴스 댓글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다양한 통계기법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다. 즉, 텍스트 마이닝 관점에서 뉴스 기사의 댓글 특성을 정립하고 그 특성들을 통하여 그 댓글이 앞으로 어떻게 평가 될지를 예측하는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 일반적으로 eWOM의 성과는 주로 eWOM 수용의도로 측정한다(Gupta andHarris, 2010). 그런데 본 연구의 초점은 간접적인 질문 방법이 아닌 객관적이고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텍스트마이닝 한 결과물로 분석하는 것에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eWOM에 대한 수용 정도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 방식에 의존하지 않고 공개된 댓글 관련 정보로부터 측정하려고 했다.
  • 본 연구는 댓글이 게시된 시점에서 초기에 그 댓글이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 얼마나 많은 공감수나 비공감수를 획득할 것인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따라서 댓글 초기 시점에 획득 가능한 공감수와 비공감수가 과연 이후의 공감수나 비공감수에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초기 시점의 공감수 및 초기 시점의 비공감수를 독립변수로고려하였다.
  • 본 논문의 의의는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통해 효율적으로 댓글의 특성을 파악하여 댓글의 eWOM으로서의 성과인 공감수 및 비공감수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실증 규명한 것이다. 과거 연구는 사람을 통하여 수작업으로 내용분석의 과정을 거쳐 연구한 것으로 주관적인 요인이 개입되며, 또한 방대하고 지속적으로 게시, 변동되는 댓글의 공감수 및 비공감수 추이에 대한 시계열적 연구를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소요되었다.
  • 이상의 연구 시사점을 통해서 리뷰(review)가eWOM에서 일반적으로 대상으로 바라보는 것과 비교하여, 본 논문은 댓글(comment)도 리뷰처럼 eWOM의 요소가 될 수 있는지를 실증한 것이다.이를 위해 분석하는 댓글의 기사도 IT기업 또는IT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것으로 한정지었다.

가설 설정

  • H1-1:댓글의 공감수 증가유형이 증가형일 경우 정체형인 경우보다 최종 공감수가 더 많다.
  • H1-2:댓글의 비공감수 증가유형이 증가형일 경우 정체형인 경우보다 최종 비공감수가 더많다.
  • H2-1:댓글의 부정성이 높을수록 최종 공감수가 증가할 것이다.
  • H2-2:댓글의 부정성이 높을수록 최종 비공감수가 증가할 것이다.
  • H3-1:댓글 사용 언어의 강도가 높을수록 최종공감수가 증가할 것이다.
  • H3-2:댓글 사용 언어의 강도가 높을수록 최종비공감수가 증가할 것이다.
  • H4-1:댓글의 양이 많을수록 최종 공감수가 감소할 것이다.
  • H4-2:댓글의 양이 많을수록 공감수의 변곡점에서의 공감수는 감소할 것이다.
  • H5-1:초기 시점의 공감수가 많을수록 최종 공감수가 증가할 것이다.
  • H5-2:초기 시점의 비공감수가 많을수록 최종 비공감수가 증가할 것이다.
  • 본 논문에서의 실증 분석 결과는 기업에게 유용할 것이다. 첫째, 새로운 eWOM 매체로서 댓글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의 결과대로 공감 및 비공감을 유발하는 요인들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 기업이 일반인의 댓글이 기업에 미칠 영향을 초기에 파악하여 기업의 대외 관계 관리에 보다 더 기민하게 반응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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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OM이란 무엇인가? WOM은 “어떤 소비자가 특정한 제품, 서비스 및 판매기업의 소유권, 활용도 또는 특성 등에 대해 다른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정보 커뮤니케이션(Westbrook, 1987: 261)”이라고 정의된다.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WOM이 기업이 스스로 제공하는 마케팅이나 광고보다도 더 신뢰할 만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므로(De Matos and Rossi, 2008;Katz and Lazarsfeld, 1955; Lau and Ng, 2001;Newman and Staelin, 1972), 매우 중요한 마케팅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댓글의 긍부정성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 2009).댓글의 긍부정성은 작성자의 감성정도에 관련되어있다(Richins, 1983).
텍스트마이닝 관점에서 뉴스 기사의 댓글 특성을 통한 댓글 예측은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텍스트마이닝 관점에서 뉴스 기사의 댓글 특성을 정립하고 그 특성들을 통하여 그 댓글이 앞으로 어떻게 평가 될지를 예측하는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첫째, 뉴스 기사의 특성을 정립하기 위하여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둘째, 이러한 특징들이 온라인 뉴스 댓글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다양한 통계기법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다. 즉, 텍스트 마이닝 관점에서 뉴스 기사의 댓글 특성을 정립하고 그 특성들을 통하여 그 댓글이 앞으로 어떻게 평가 될지를 예측하는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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