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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클라우드 오피스 이용 활성화 : DeLone and McLean 정보시스템 성공모형의 적용
A Study on the Use Activation of the Cloud Office with Focus on DeLone and McLean IS Success Model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4 no.2, 2015년, pp.289 - 314  

윤승정 (경희대학교 경영학) ,  김민용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ost of the companies and government offices are under consideration about the adoption of cloud office service to actualize the smart work policies. Comparing with traditional office software, a cloud office service have the advantage of the method of payment and coming over the physical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 오피스의 제공 방식은? 이러한 전통적 오피스의 단점을 보완하여 제시한 것이 바로 웹 오피스 또는 클라우드 오피스라 할 수 있다. 웹 오피스는 소프트웨어의 설치방식이 아니라 서비스 방식이다. 다시 말하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기 위해 어떤 매체를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어디인가 설치되어 있는 오피스 소프트웨어를 서비스로 사용한다.
사용자들이 웹 오피스(클라우드 오피스)에 거부감을 느끼는 원인은? 이러한 비용의 절감 혹은 편리성, 유용성을 제공하고 있지만 아직도 사용자들은 웹 오피스(클라우드 오피스)를 거부하는 경향이 있다(Lim, 2011). 본 연구를 통하여 일부 사용자들을 인터뷰 해 본 결과 그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문서에 대한 보안문제를 제기하거나 네트워크의 성능에 따라 편리성과 유용성이 한 번에 좌지우지되는 경우 때문에 신뢰할 수 없다고 이야기 한다. 또한 기존에 작성된 문서와 웹 오피스간의 호환이안 되는 문제와, 언어처리에 있어 문제가 있다는 조사 결과를 얻었다. 이러한 점을 종합하여 본다면 본 연구의 목적은 우선적으로 클라우드(웹)오피스의 품질속성이 사용자에게 사용태도 관점의 사용 의도와 사용행동 관점의 사용에 대한 구체적으로 증명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 오피스란? 최근 정부 및 공공기관과 많은 기업에서 스마트워크를 추진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스마트워크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여러 지역에 물리적 공간을 확보한 후 거리⋅시간적 제한을 넘어서는 사무환경을 구축하여야 한다. 이러한 사무환경 구축의 주목적은 업무협업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Jung and Mun, 2011). 통상적으로 이를 “스마트 오피스(Lim, 2011)”라고 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클라우드(웹) 오피스로 전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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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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